제 8장.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급운영관리

1. 학급운영관리의 의미


2. 학급운영관과 운영지침
가. 학급운영철학의 필요성
나. 학급 운영지침


Ⅱ. 원아모집

1. 유치원 원아모집
가. 홍보목적
나. 홍복방법 및 시기
1) 홍보방법
2) 홍보시기
다. 원아모집
1) 입학대상
2) 원아모집 시기 및 절차
라. 홍보내용
마. 입학준비
1) 유아 및 가정환경파악
2) 부모면담
3) 시설방문
4) 부모오리엔테이션

2. 어린이집 원아모집
가. 홍보방법
나. 입소대상 및 순위
다. 원아모집의 절차
라. 입소준비
1) 원아 및 가정환경 파악
2) 부모면담
3) 유아의 시설방문
4) 부모 오리엔테이션

Ⅲ. 학급 관리
1. 학급편성
가. 유치원의 학급편성
1) 학급편성의 원리
(1) 경기도 유치원 학급편성
(2) 서울시 유치원 학급편성
2) 적정학급규모
3) 학급편성의 유형
나. 보육시설 학급편성
1) 적정학급규모
2) 보육시설 반편성 기준
3) 동일연령학급과 혼합연령학급
편성
4) 교사의 연령별 역할


 토론문제



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5) 낮 잠
낮잠을 무조건 강요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낮잠 시간임을 알려주고 다른 영아들이 모두 휴식을 취해야 함을 이야기해 준다. 각 영아의 개별적인 낮잠습관을 파악하여 적절히 반응해 주고 개인이불, 인형, 베게 등 개인 사물을 허용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해준다. 교사는 수시로 유아들이 자는 것을 점검하고 잠든 시간과 깬 시간을 기록하고 잠자는 방에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한다.

(6) 정리정돈 및 정이활동(소집단 활동)
놀이가 끝난 곳에서 개별적으로 정리하도록 도우며, 다음 하루일과가 어떻게 이루어질지 소개한다(책 읽어주기, 이야기 말하기, 노래 부르기, 음률활동 또는 손 유희, 견학 등이 포함될 수 있다).

(7) 귀 가
귀가 시간 전.후에는 조용하고 활동량이 적은 놀이를 계획하고, 특히 2세아들은 다른 영아의 보호자들이 오는 것을 보면서 심리적으로 불안해지기 쉬우므로 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필
요하다.

◈ 3세~5세반 운영
1. 반 구성
영유아보육법시행규칙에 의하면 3세이상 아동은 교사대 아동의 비율이 1:20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종일반은 시간이 길기 때문에 교사 혼자 반을 담당하기보다는 2명의 교사가 한 팀이 되어 반을 운영하는 방법이 좋다. 특히 만 3세의 경우 교육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보호면에서 교사의 보살핌이 많이 필요한 시기이므로 교사 2명에 아동 30명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반을 구성하는 방법에는 단일연령으로 하는 방법과 혼합연령(예:3.4.세반, 4.5세반)으로 하는 방법이 있다.

단일연령 구성
혼합연령 구성
·일반적인 방법이라 익숙하다
·보육계획안의 구성이 용이 하다
·경험이 적은 교사에게 유리한 방법이다.
·재원하는 아이들이 있으므로 학기 초의 오리엔테이션이 덜 혼란스럽다.
·가족과 같은 분위기를 준다.
·형과 동생이 한 반에서 생활하므로 사회성발달에 도움이 된다.
·환경구성, 보육계획안 구성과 아동 지도에 있어 교사의 유능함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춘희(2010). 유치원·어린이집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경기도교육청(2010). 경기도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서울특별시교육청(2009). 서울특별시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보건복지부(2009).보육서비스 질 관리를 위한 운영기준 합리화 방안
김수향(2008).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이대균(2005).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성영혜(2002). 최신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조성일(200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보건복지부(2000).보육교사를 위한 반별 운영관리(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ma wnddygks answpdlek.
  • 19900***
    (2011.11.08 04:56:23)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주체구조대상 1) 주체 - 중앙 : 교육부지방 : 특별시와 광역시 및 도 교육청단위 교육기관 : 교육부와 교육청의 소속 기관과 각급학교와 사회교육기관2) 구조 - 학무행정 관리행정3) 대상 - 취학전교육행정, 초등교육행정, 중등교육행정, 고등교육행정, 사회교육행정, 특수교육행정, 재외국민교육행정, 직업기술교육행정, 교원교육행정, 사학행정(2) 교육행정의 과업과 과정교육행정의 과업 영역 ① 교육과정의 운영(교육목표, 내용,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장. 서 론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사회복지가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지니고 있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가 획기적으로 발겨냈던 시기가 두 번 있었다. 첫 번째는 1987년에서 1990년까지의 시기이고, 두 번째는 1998년 이후이다. 정치적 민주화와 관련시켜 보면, 전자는 억압된 권위주의 정권에서 벗어나 정치적 민주화가 진행되던 시기였고, 후자는 정치적 민주화가 성숙된 시기였다. 1987년은 시민권

  • [교육행정] 지방 교육 자치제에 관하여
  • 교육과 학예에 관한 사무를 자기 사무로 하여 스스로의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주민들이 부담하는 자주적 재원으로 주민들이 선정한 기관에 의하여 주민의 의사에 따라 사무를 집행하거나 실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2) 법적 근거교육자치제의 법적 근거는 헌법과 법률에서 찾을 수 잇다. 첫째, 헌법 8장 117조와 118조는 지방자치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다. ‘①지방 자치단체는 주민의 복리에 관한 사무를 처리하고 재산을 관리하며, 법령의 범위 안에

  • [아동복지] 보육정책, 보육행정
  • 관리을 우선하며 교통․환경 등 기초 사회질서와 가치관, 창의력, 인간관계 등의 사회성과 잠재력 개발, 인성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아동을 보육하는 보육시설은 영유아보육법에 의하여 만0~12세(초등학생 방과후 보육 포함) 아동의 보호를 주로 하면서 교육하는 기능을 하는 ‘어린이집’이며, 주 6일과 아침 7시 30분에서 저녁 7시 30분까지 12시간이상의 운영을 원칙으로 하되, 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 계속 운영하여야 하며, 지역 및 시설여건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하고 있다.)성년식 개념 :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피터즈사회화 개념 : 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시키는 것뒤르껭⊙ 교육과 사회의 관계사회화 개념의 경우 교육은 그 목적에 있어서나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에 있어서 사회적 고려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교육기관은 사회제도의 주요 특성을 소규모로 축소한 복제의 형태일 뿐이라고 보고 있다. 공학적 개념의 경우에 명시적으로 사회와의 관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