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8장 보육프로그램
보육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우리나라의 보육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Bonus Quiz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의학전공
프랑스의 심리학자의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아 교육에 관심을 가짐
정신이상자 수용소를 찾아 다니다 이들의 치료방안에 대해 연구하다가 교구와 교육방법을 개발
1907년 로마에 최초의 ‘어린이 집’을 열고 개발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도 적용함
P 192
Maria Montessori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몬테소리는 영적인 태아라는 의미를 2가지로 구분
첫번째. 임신기간 동안에는 동물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 육체적인 태 아기로 본
두번째. 생후 1년 동안을 인간으로 나아가는 정신적인 태아기로 봄
(1)민감기
De Vires의 이론을근거로 인간의 민감기를 설명
유아기에게 있어 민감기란 0~6세 사이에 해당
(2) 흡수정신
유아가 강한 적극성을 가지고 환경 속에 있는 정신의 양식이 될 만한 요소를 흡수하여 스스로 경험하며 배우는 무의식적인 정신상태
P 192, 193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일상생활훈련
독립심과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교구로 구성
개인관리, 환경관리, 사회적 관계, 동작의 조정과 분석이 포함
(2) 감각교육
단일감각과 복합감각을 훈련하도록 된 교구들
(3) 수학교육
숫자막대, 덧셈, 기하의 도입 등의 활동
(4) 언어교육
구두 언어교육과 읽고 쓰기를 위한 교육으로 나뉘어짐
(5) 문화교육
사회 속에서 인간 학습의 여러 가지 양상, 예술, 문학 등이 포함
P194, 195
3)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1)관찰자로서의 역할
몬테소리 교사로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
인간생명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관찰을 강조
(2) 준비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교구를 철저히 알아야 하고 교구의 제시에 적합한 시기를 알고 있어야 함
교사는 유아가 자발적인 관찰자가 되어 새로운 감각을 탐구하도록 해야 하고 나아가 스스로가 만족감과 자기 존중감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함
P 196, 197
(3)자유를 보장하는 역할
몬테소리는 자유는 유아가 환경 내의 규칙들을 스스로 내면화해서 자립의 길로 나가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함
(4) 가치세계로의 안내자로서의 역할
자신이 신뢰하는 교사나 부모로부터의 애정 있는 자극이 필요함
(5) 집중현상으로 이끌어가는 역할
교사는 어떠한 작업에서의 정상화가 다음 단계의 정상화가 이어지도록 하여 정상화된 자립적인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표를 둠
P 197, 1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방과 후 보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발전 방안
  • 방과 후 보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발전 방안1. 프로그램 개요- 부모의 맞벌이 및 생활 형편의 어려움으로 적절한 보살핌을 받을 수 없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방과 후 시간부터 부모의 귀가시간까지 보호하고 아동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특기적성교육, 상담서비스, 여가활동, 기본생활습관 지도 등을 통하여 가정과 가정 이외의 곳에서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동시에 보완해 줌으로써 아동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고자 함방과후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다중지능접근법 프레젠테이션
  • 영유아 보육학개론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유형-다중지능 접근법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유형-다중지능 접근법가드너: 지능을 ‘한 문화권에서 가치있고 의미있다고 여겨지는 특정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또는 특정 문화 상황 속에서 가치있게 여기는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정의-문화의존적. 상황의존적인 성격을 나타냄.가드너의 지능이론: 인간을 누구나 다 나름대로의 개성과 능력이 있다고 간주함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보육학개론]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 적용 및 문제점
  •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 적용 및 문제점Ⅰ. 프뢰벨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배경유아교육철학은 19세기 낭만주위적 시대배경에서 태어났다. 루소의 영향을 받아 1840년 유치원을 구상한데서 비롯된다. 그가 구상한 유치원(어린이의뜰)은 어린이가 사는 생명체로서 사는 장소를 말한다. 따라서 영유아는 자연을 통해서 신의섭리와 우주의 원리를 이해하고 배우게 된다고 주장하면서 유아에게 인위적으로 무엇인

  • 보육학개론 보육시설의 유형
  • 보육: 영유아에게 안전하고 조직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신체적, 언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지지해주는 것.보육시설에서 영유아가 양질의 보육을 받기 위해서는?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정확히 이해이에 맞는 적절한 보육프로그램 구성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좋은 환경을 제공, 영유아 개인의 개별성 고려영유아의 사회,정서,인지,언어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영유아의 가정배경이 상이하다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프레젠테이션
  •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프로젝트 접근법학과과목교수성명학번발표날짜프로젝트 접근법프로젝트란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이며 스스로 제기한 질문의 답을 찾는 깊이있는 탐구활동이다.프로젝트 접근법이란 캐츠와 챠드에의해 불린 주제중심의 심도 있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교육이다.프로젝트 접근법은 주제와 단원들로 구성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프로젝트로 구성된 접근법을 균형적으로 사용해야 한다.프로젝트 접근법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