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보육학개론]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중 우리나라 보육환경에 적응하기 좋은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
- [보육학개론] 현대사회의 변화가 영유아보육프로그램에 미친 영향과 프로그램 구성의 방향에 대해 기술해 보시오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보육학개론-다양성의_가치를_존중하는_영유아_프로그램-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등
- 본문내용
-
제 8장 보육프로그램
보육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우리나라의 보육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Bonus Quiz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의학전공
프랑스의 심리학자의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아 교육에 관심을 가짐
정신이상자 수용소를 찾아 다니다 이들의 치료방안에 대해 연구하다가 교구와 교육방법을 개발
1907년 로마에 최초의 ‘어린이 집’을 열고 개발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도 적용함
P 192
Maria Montessori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몬테소리는 영적인 태아라는 의미를 2가지로 구분
첫번째. 임신기간 동안에는 동물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 육체적인 태 아기로 본
두번째. 생후 1년 동안을 인간으로 나아가는 정신적인 태아기로 봄
(1)민감기
De Vires의 이론을근거로 인간의 민감기를 설명
유아기에게 있어 민감기란 0~6세 사이에 해당
(2) 흡수정신
유아가 강한 적극성을 가지고 환경 속에 있는 정신의 양식이 될 만한 요소를 흡수하여 스스로 경험하며 배우는 무의식적인 정신상태
P 192, 193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일상생활훈련
독립심과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교구로 구성
개인관리, 환경관리, 사회적 관계, 동작의 조정과 분석이 포함
(2) 감각교육
단일감각과 복합감각을 훈련하도록 된 교구들
(3) 수학교육
숫자막대, 덧셈, 기하의 도입 등의 활동
(4) 언어교육
구두 언어교육과 읽고 쓰기를 위한 교육으로 나뉘어짐
(5) 문화교육
사회 속에서 인간 학습의 여러 가지 양상, 예술, 문학 등이 포함
P194, 195
3)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1)관찰자로서의 역할
몬테소리 교사로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
인간생명의 존엄성에 바탕을 둔 관찰을 강조
(2) 준비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교구를 철저히 알아야 하고 교구의 제시에 적합한 시기를 알고 있어야 함
교사는 유아가 자발적인 관찰자가 되어 새로운 감각을 탐구하도록 해야 하고 나아가 스스로가 만족감과 자기 존중감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함
P 196, 197
(3)자유를 보장하는 역할
몬테소리는 자유는 유아가 환경 내의 규칙들을 스스로 내면화해서 자립의 길로 나가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함
(4) 가치세계로의 안내자로서의 역할
자신이 신뢰하는 교사나 부모로부터의 애정 있는 자극이 필요함
(5) 집중현상으로 이끌어가는 역할
교사는 어떠한 작업에서의 정상화가 다음 단계의 정상화가 이어지도록 하여 정상화된 자립적인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표를 둠
P 197, 1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