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학생 고전시가 교육-잡가(유산가)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2. 소단원 개관
3. 잡가
3.1 잡가의 정의
3.2 잡가와 민요의 구분
4. 유산가
4.1. 작품 해제
4.2. ‘유산가’의 미의식
4.3. 유산가의 작자층
5. 소단원 계획
6. 교수·학습지도안
7. 활동지
- 본문내용
-
4.2. ‘유산가’의 미의식
미의식에는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자아냄으로써 고고한 경지를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숭고미와 고전적인 기품과 멋을 드러내는 우아미와 슬픔이나 한(恨)의 정서 표출로 인한 미의식인 비장미와 풍자나 해학의 수법으로 우스꽝스러운 상황이나 인간상을 구현하는 골계미 등이 있다. 유산가는 대상의 아름다움을 예찬하는 노래이므로 우아미가 가장 두드러진다.
4.3. 유산가의 작자층
삶의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 자연에 몰입함으로써 새로운 삶의 활력을 얻고자 하는 하층민의 노래로 볼 수 있다. 삶을 긍정하는 당대인의 낙천성과 여유를 느낄 수 있으며, 의성어와 의태어의 효과에 의한 생동감과 화자의 신명, 가창(歌唱)의 음악적 효과 등을 감상할 수 있다.
5. 소단원 계획
이 단원은 총 3차시로 구성된다. 학습목표는 ‘1. 잡가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작품에 나타난 표현의 특색과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3. 작품에 나타난 자연에 대한 태도를 이해할 수 있다.’로 잡고, 1,2차시에 학습목표 1번과 2번을 가지고 수업을 한다. 잡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