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2학년 문학 교육 대화중심 교수-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문학교육은 왜 필요할까
02 문학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03 문학교육의 내용은 무엇일까
04 문학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 관련 논문 소개
** 문학교육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01 문학교육은 왜 필요할까
1) 문학교육의 필요성

일상생활에서도 문학 능력 향상 가능!

그럼에도 학교에서의 문학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문학이란 무엇인지,
문학작품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문학작품이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와 같은 것들을 본격적으로 배울 수 있기 때문.

문학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는 무엇일까?
주체성 실현
성찰적 행위

언어를 통한 세계를 이해, 표현하는 능력 신장


2) 문학교육에 대한 반성
(1) 단순 지식과 분석 위주의 문학 교육

제 6차 교육과정기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

수업내용:
문학사 알기, 작품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작품 꼼꼼하게 분석하기

문제는?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 배제됨

전문가들의 해석을 그대로 암기
단순 지식 중심의 문학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2. 원리면에서의 쓰기 지도 내용1) 1학년2)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2. 태도면에서의 쓰기 지도 내용1) 1학년2)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시창작지도1. 학년별 시 학습내용1) 1학년2)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2. 시의 창작 과정1) 구상 단계2) 구축 단계3) 자기 검증 단계4) 과정 중심의 시 창작 교수․학습 모형3. 창의적인 시 창작 방법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영어영문학과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 8장에 나와 있는 통합적 교수법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징을 정리하시오.Ⅰ. 서 론 영어교육은 요즘 세계화,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최대의 호황기를 구가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영어교육이 열풍을 일고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이 영어수업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영어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육대학원, 2002, 석사 4. 「희곡 교재의 교육 연극적 지도방안 연구」, 박애경,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2002, 석사 5.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소재 희곡의 지도방법 연구」, 박상찬,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1, 석사 6. 「희곡 지도방안과 교육적 가치 연구」, 조정화,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1, 석사 7. 「희곡지도법 연구 :극화 수업을 중심으로」, 박정희, 조선대 교육대학원, 2001, 석사 8. 「고등학교 희곡교육의 실태 분석과 교수-학습 방안 연구 :오영진

  • [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 교육의 문제점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3) 초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방안(1) 행정적 지원(2) 교사 교육 개선1) 학교 현장과의 연계2) 영어능력 제고 방안3) 교사교육의 효과 제고 방안(3) 이중언어이론의 적용Ⅲ. 중등학교 영어교육 (p.16~p.21)1. 중등학교 영어교육 : 실태와 문제점 (1) 입시 중심의 영어교육(2) 교사(3) 그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특징 1.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 1.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특징 1.3 과정 중심 쓰기 교육과 결과 중심 쓰기 교육의 비교 1.4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을 강조하는 교실에서 나타나는 특징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 모형 2.1. 플라워와 헤이즈(Flower&Hayes)의 쓰기의 인지적 과정 모형 2.2. 최현섭 외의 전략 중심 쓰기 교수-학습 모형 2.3. 원진숙의 문제 해결 중심의 쓰기 과정 모형 2.4.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의 대화 중심 쓰기 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