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팀기반학습(TBL)을 적용한
「사미인곡(思美人曲)」 교육
제1절 팀기반학습(TBL) 이신동·조형정·장선영·정종원, 『알기쉬운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2012년. 184면~189면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것임.
Ⅰ. 팀기반학습의 개념과 의의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이란 개별 학습과 협동학습이 동시에 요구되며, 이를 통해 지식습득과 지식의 적용 및 활용이 이루어지고 수업 중 이에 관한 확인이 가능한 학습모형을 말한다. 이 교수-학습 방법은 문제상황 속에서 개인의 선행학습과 팀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팀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구조화된 교수 팀활동으로 팀을 위주로 한 학기 동안 학습활동을 지속적으로 함께하며 소집단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촉진하는 교수전략이다.
TBL은 학습자의 학습내용에 대한 습득 정도를 확인하는 준비도 확인과정(Readiness Assurance Process)을 기본 메커니즘으로 하여, 할당된 사전학습 읽기과제(개인적 준비단계), 개인별 평가시험, 팀평가 시험, 이의제기, 교수자의 피드백, 응용활동(적용활동)의 순환적 학습과정으로 구성된다(Michaelson et al., 2002).
협동학습 Jigsaw 모형, 성취과제분담모형, 팀보조 개별학습, 함께 학습하기, 집단탐구, 자율적 협동학습, 팀경쟁학습 모형 등이 있다.
은 학습자의 능력과 특기에 맞는 역할수행을 통해 서로를 학습자원으로 삼아 학습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임에도 불구하고, 무임승차자 혹은 봉효과 집단 구성원의 학습능력에 차이가 심한 경우, 학습능력이 우수한 학습자가 알면서도 아는 것을 말하지 않고, 소속 집단에 기여도 하지 않는 것(sucker effect).
등의 부정적인 인식과 더불어 학습결과의 모호성 예를 들면 ‘뭘 배웠는지 잘 모르겠다’ .
등을 이유로 활용이 주저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방법으로 TBL 전략이 소개되고 있는데, 이는 개인적 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한 개인학습의 보완, 반복학습, 교수자의 핵심내용 정리가 가능한 미니강의 등이 있고, 이를 통한 피드백, 응용문제 해결이 가능한 수업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Ⅱ. 팀기반학습의 수업절차
TBL 수업모형의 전체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요약정리
  • 교육 교재로 널리 사용5. 과학 기술- 조선초기: 부국강병과 민생안정: 과학기술 장려, 유학자들은 기술학을 겸하여 학습- 세종과 세조: 기술학 발전에 적극적 관심* 출판문화의 발달- 출판사: 운각(고서관): 150여명 전문 인쇄공 소속- 태종: 주자소: 계미자- 세종: 갑인자: 종전: 밀랍으로 활자 고정→세종: 식자판 조립- 세종: 조지서: 닥나무, 솔잎, 볏집- 종이: 등피지, 경면지→명 수출- 세종: 변계량: 갑인자 발문: “구할 수 없는 책이 없고 출판되지

  • Brain based learning 특수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습양식이 형성되는 것은 그들 뇌의 대뇌피질과 뇌간, 그리고 감정조절 중추인 변연계와의 상호작용망이 다른 사람들과 다른 모양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특별히 장애아동의 경우, 두뇌 장애에 따른 차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두뇌의 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지식없이 효과적이며 체계적인 교육은 어렵다. 이를 위해 교사 양성체계에서부터 이 분야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이미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한 뇌기반 학습에 대

  • 수준별학습,생활습관지도학습활동 사례, 창의적학습,노래학습활동 사례, 영어낱말쓰기학습,단계적감상학습활동 사례, 에너지절약학습활동 사례 분석
  • 학습활동 사례, 단계적감상학습활동 사례, 에너지절약학습활동 사례 분석Ⅰ. 수준별학습활동 사례1. 수학과 수준별 유형 구안 및 적용 1) 개념학습 유형2) 원칙 발견 학습 유형3) 문제 해결 학습 유형(Ⅰ)4) 문제 해결 학습 유형(Ⅱ)2.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제작 및 활용1) 수준별 학습지 제작 및 활용 2) 수준별 학습 자료 제작․활용3. 수업력 향상을 위한 자율장학 프로그램 적용4. Web기반 출발점고르기 학습 시스템 운영5. ICT 활용 교육 학습 환

  • [사회] 사회과 교사전문성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
  • 학습 공동체 형성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3) 리버만 & 맥러플린 (Liberman & McLaughlin , 1992)⇒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교육 현장을 개혁하기 위해 노력한다.- 네트워크에서는 참가자 스스로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교사는 네트워크 안에서 전문가인 동시에 학습자가 되어 교실 변화를 위한 지적이 고 정서적인 자극을 받는다. - 네트워크에서 활동한 교사는 새롭게 얻은 아이디어를 학교에서 적용하여 실험

  • [학습용게임][교육용게임]학습용게임(교육용게임)의 유형,특성,가치, 학습용게임(교육용게임)의 교육적활동,시뮬레이션게임,평가
  • 학습에 게임을 활용하는 것은 아동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게 하고, 수동적인 자세로 학습하던 학생을 능동적으로 바꿀 수 있으며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과 수학적 추론 능력, 수학의 가치 인식, 수학적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줄 수 있다. 또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자료의 활용으로 수학에 대한 학습 태도와 수학적 성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웹기반 게임학습은 학습자료, 팀 구성, 게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