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고대 가요 지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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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 교육론]
고대 가요 지도 방안
♣. 목 차
1. 서론
2. 본론
(1) 고대 가요란 무엇인가
(2) 고대 가요를 왜 가르쳐야 하는가
(3) 고대 가요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수업 지도안
3. 결론
1. 서론
고전 문학 교육에 대한 고민은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 세 가지 큰 차원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문학 교육은 문학과 교육, 두 개념의 상호 작용의 결과라 할 수 있다. 교육의 범주에 속하는 문학 교육에 관한 논의를 하고자 할 때,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하는 세 가지 물음이 바로 이것이라 할 수 있겠다. 교육은 인간의 문화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수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학은 인간의 중요한 정신적 가치를 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적 가치를 가진다.
특히, 이 가운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 문제는 실제 수업 방식과 관련한 것으로, 교육학적 시각과 실제 현장 경험이 유용하게 응용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본 논의는 고대 가요를 가르칠 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 고민에서 출발한 것이다.
2. 본론
(1) 고대 가요란 무엇인가
여기에서 고대 가요는 좁은 의미로서 이땅에 한민족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고려 이전의 노래 중, 한문으로 쓰여진 한시나 향찰로 기록된 향가를 제외한 작품을 말한다.
태고에 이 땅을 삶의 터로 잡은 우리 선인들은 하늘을 숭배하고 그에 대한 경외감을 제 천 의식으로 표현하였다.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고구려의 동맹, 삼한의 농공 시필기 때 에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음주와 가무를 즐기던 집단적인 행사가 모두 그 예이다. 이러한 행사를 예술적인 측면에서는 원시 종합 예술이라고 하는데, 인간의 지혜가 발달하고 서정 과 생활이 복잡해지면서 이 원시 종합 예술의 형태도 분화되기 시작하였다. 즉, 소리는 음악으로, 말은 시로, 몸짓은 무용과 연극으로 발전되었다. 그 중 말의 경우, 문학으로 분 화발전하면서 이야기적인 요소는 서사시로, 노래적인 요소는 서정시로 각각 그 양식이 형 성되었다.
이처럼 고대 가요는 집단적이고 서사적인 원시 종합 예술이 분화하면서 발생한 개인적 이고 서정적인 고대의 시가인 것이다. ‘구지가’는 집단적 제천 의식에서 불렸던 원시 집단 가요이며, ‘공무도하가’, ‘황조가’, ‘정읍사’ 등은 원시 종합 예술의 분화에 따라 나타난 개 인적인 서정 시가이다.
또한, 고대 가요는 대부분 배경 설화를 지니고 있는데, 현재 전하는 고대 가요도 설화 속에 노래가 삽입된 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는 설화가 가요의 모태임을 보여 주는 것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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