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교육론 고대 가요 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전문학 교육론]
고대 가요 지도 방안
♣. 목 차
1. 서론
2. 본론
(1) 고대 가요란 무엇인가
(2) 고대 가요를 왜 가르쳐야 하는가
(3) 고대 가요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수업 지도안
3. 결론
1. 서론
고전 문학 교육에 대한 고민은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 세 가지 큰 차원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문학 교육은 문학과 교육, 두 개념의 상호 작용의 결과라 할 수 있다. 교육의 범주에 속하는 문학 교육에 관한 논의를 하고자 할 때,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하는 세 가지 물음이 바로 이것이라 할 수 있겠다. 교육은 인간의 문화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수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학은 인간의 중요한 정신적 가치를 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적 가치를 가진다.
특히, 이 가운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 문제는 실제 수업 방식과 관련한 것으로, 교육학적 시각과 실제 현장 경험이 유용하게 응용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본 논의는 고대 가요를 가르칠 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 고민에서 출발한 것이다.
2. 본론
(1) 고대 가요란 무엇인가
여기에서 고대 가요는 좁은 의미로서 이땅에 한민족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고려 이전의 노래 중, 한문으로 쓰여진 한시나 향찰로 기록된 향가를 제외한 작품을 말한다.
태고에 이 땅을 삶의 터로 잡은 우리 선인들은 하늘을 숭배하고 그에 대한 경외감을 제 천 의식으로 표현하였다.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고구려의 동맹, 삼한의 농공 시필기 때 에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음주와 가무를 즐기던 집단적인 행사가 모두 그 예이다. 이러한 행사를 예술적인 측면에서는 원시 종합 예술이라고 하는데, 인간의 지혜가 발달하고 서정 과 생활이 복잡해지면서 이 원시 종합 예술의 형태도 분화되기 시작하였다. 즉, 소리는 음악으로, 말은 시로, 몸짓은 무용과 연극으로 발전되었다. 그 중 말의 경우, 문학으로 분 화발전하면서 이야기적인 요소는 서사시로, 노래적인 요소는 서정시로 각각 그 양식이 형 성되었다.
이처럼 고대 가요는 집단적이고 서사적인 원시 종합 예술이 분화하면서 발생한 개인적 이고 서정적인 고대의 시가인 것이다. ‘구지가’는 집단적 제천 의식에서 불렸던 원시 집단 가요이며, ‘공무도하가’, ‘황조가’, ‘정읍사’ 등은 원시 종합 예술의 분화에 따라 나타난 개 인적인 서정 시가이다.
또한, 고대 가요는 대부분 배경 설화를 지니고 있는데, 현재 전하는 고대 가요도 설화 속에 노래가 삽입된 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는 설화가 가요의 모태임을 보여 주는 것이 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방안에 근거하여 교과서가 마련되었기 때문에 이 시기를 제 l 차 통일문법 검인정 시대라 하기도 한다.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중에서 문법교육에 해당되는 내용은 (10) 과 같다. 국어 I‘읽기’ 목표의 하위 영역으로 ‘국어 문제’를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지도 내용에는 별도의 문법 교육 내용이 진술되어 있지 않다. ‘국어 II’가 별도로 있어 ‘지도 내용’ 에서 간략한 진술을 하고 있다. 국어 II 는 현대문, 고전 (국어, 국문학), 문법, 작문의 과정과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문학 : 구비 문학을 기록하는 것에서 출발. (2) 3분법① 서정 양식 : 객관적 세계와 작가의 체험이 정서화된 표현으로 시가 대표적 장르② 서사 양식 : 일련의 사건을 서술하여 전달하는 것으로, 소설이 대표적 장르③ 극 양식 : 사건의 전개를 눈앞에서 직접 연출해 보이는 것으로 희곡이 대표적 장르(3) 4분법① 서정(시) - 서정민요, 고대가요, 향가, 고려가요, 시조, 대부분의 한시, 현대시 등 ② 서사(소설) - 서사민요, 서사시, 판소리, 설화, 고전

  • [구비문학] 문헌설화개관 및 김현감호 감상
  • 고전시가』, 도서출판 월인, 1999.김현, 『한국 문학의 위상』, 문학과 지성사, 2009. 노진한, 『국문학과 문학』, 월인, 2001.박노준,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태학사, 2002.박태원,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고려대학교출판국, 2002.백승충, 『한국고대사 속의 가야』, 도서출판 혜안, 2001.송방송, 『한국음악사논총』, 민속원, 1999.염은열, 『고전문학과 표현교육론』, 도서출판 역락, 2000.윤주필, 『동아시아 문학 속에서의 한국한문소설 연

  • [고전문학사] 21세기 구비문학의 전망 - 디지털 시대의 양상과 과제
  • 21세기 구비문학의 전망- 디지털 시대의 구비문학 양상과 과제 - - 차 례 -1. 들어가며2. 현대사회와 문학, 그리고 구비문학3. 디지털 시대의 구비문학 양상4. 디지털 文化環境과 구비문학의 발전모색 1) 구비문학 장르 발전의 다양화 모색2) 구비문학과 대중매체 (1) 구비문학의 문화 콘텐츠화(2) 구비문학의 매체교육적 활용3) 구비문학과 지역문화의 연계 발전 4) 구비문학의 자료정리 작업 5. 맺으며 1. 들어가며일반적으로 ‘말로 된 문학’을 구

  • [루소교육사상] 루소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 고전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73.안인희,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주영흠, , 양서원, 2001.김옥련, 〈유아교육사〉, 정민사, 1984.이대출판부, 〈교육고전의 이해〉, 1983.이대출판부, 〈20세기 교육고전의 이해〉, 1975.연세대학교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교육과학사, 1998.閔錫泓, 〈西洋史槪論〉, 삼영사, 1997.http://www.wabash.edu/rousseau/home.htmwww.cafe.daum.net/rousseahttp://myhome.shinbiro.com/~ghdu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