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교육]홀리스틱교육의 특징,역사,기본방침, 홀리스틱교육과 열린교육,환경교육, 홀리스틱교육의 인적자원개발,교사역할,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수업설계이론의 수업조건과 내용, 수업설계이론의 경험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학교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집단탐구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일제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 홀리스틱관점수업모형 분석
- [홀리스틱학습][홀리스틱교육]홀리스틱학습(홀리스틱교육)개념,성격,지도유형,원칙, 홀리스틱학습(홀리스틱교육)인적자원개발,모형단계,전략,제언
- 교사평가(교원평가)목적,기준,내용, 교사평가(교원평가)현황, 교사평가(교원평가)방법,도구, 교사평가(교원평가)문제점, 교사평가 개선방안,제언
- [평생교육] 여성교육-기관방문
- 목차
-
Ⅰ. 서론
Ⅱ. 홀리스틱교육의 특징
1.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이어야 한다
2. 홀리스틱교육은 학습자간의 관계성, 어린이와 어른과의 관계성을 중시한다
3. 홀리스틱 교육은 좁은 의미의 “기초적인 기술(basic skill)"이 아닌 생활 경험(life experience)에 연결된다
4.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삶의 문화적, 도덕적, 정치적 상황을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Ⅲ. 홀리스틱교육의 역사
Ⅳ. 홀리스틱교육의 기본방침
1. 기본방침Ⅰ : 인간성의 최우선
2. 기본방침Ⅱ : 학생 개개인의 존중
3. 기본방침Ⅲ : 경험의 중심적 역할
4. 기본방침Ⅳ : 홀리스틱 교육
5. 기본방침Ⅴ : 교사의 새로운 역할
6. 기본방침Ⅵ : 선택의 자유
7. 기본방침Ⅶ :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8. 기본방침Ⅷ : 지구시민교육
9. 기본방침Ⅸ : 지구소양 교육
10. 기본방침Ⅹ : 정신성과 교육
Ⅴ. 홀리스틱교육과 열린교육
Ⅵ. 홀리스틱교육과 환경교육
Ⅶ. 홀리스틱교육의 인적자원개발
1. 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의의
2. 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의 모델
1) 목표 가치의 강화 훈련(머리 공부: 의지, 분별, 협력, 직관인식, 창조)
2) 기술 훈련(몸 공부: 新화랑신도, 이타실천)
3) 구조 이해(가슴 공부: 마음, 정신, 명상, 영혼)
4) 관리 훈련(몸 공부: 분별, 행동, 자아실현)
Ⅷ. 홀리스틱교육의 교사 역할
1. 교육(Education)의 정의와 지식의 개념 변화
2. 좋은 인간 관계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홀리스틱(holistic)은 ‘홀리즘적인’이라는 뜻으로 그리스어의 ‘홀로스(holos,전체)’를 어원으로 하고 있으며 전체(whole), 건강(health), 낫게 하다(heal), 신성한(holy) 등의 파생어도 갖고 있다. holism(전체론)은 철학자 JCSmuts가『홀리즘과 진화(HOLISM AND EVOLUTION)』(1926)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쓴 단어인데, 스머트는 ‘어느 부분을 아무리 쌓아가더라도 결코 전체에 도달할 수 없다. 왜냐하면 전체는 부분의 총화보다 훨씬 큰 것이기 때문이다’ 라하고 있다. 즉 전체는 부분으로 분할할 수 없고, 만약 분할한다 해도 전체를 실로 그 전체로 할 수 있는 중요한 그 무언가를 잃어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건강’은 생명의 전체적인 조화 상태로 ‘낫는다’는 것은 그 같은 상태로 돌아가는 것으로 그것은 실로 ‘신성’한 것이다.
John P. Miller(1996)는 Huxley(1970)의영원 철학(perennial philosophy)사상이 홀리스틱 교육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해 준다고 하였다. 우리들 개개인이 존재의 기저적인 심층에서 상호 연관을 맺고 있고 다른 모든 것과 이어져 있다는 것이 holism의 핵심인데, 우주의 모든 생명체가 연계되어 있고 결합되어 있다는 것이 이 영원 철학의 사상이다.
‘홀리즘’이라는 말이 처음 쓰이게 된 것은 20세기 초반이었으나 ‘홀리스틱’이라는 말이 빈번하게 쓰이게 된 것은 최근의 일로, 미국에서 근대 의학의 장래에 위기를 느낀 사람들이 그 대안으로서 ‘홀리스틱 건강’ ‘홀리스틱 의학’이라는 말을 쓰기 시작하였다. 몸도 마음도 별개의 것이 아니므로 나눠서 생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생명의 전체성으로 돌아가자, 라 생각한 것이다. 그 후 이 말은 건강이나 의학만이 아니라 교육계에도 도입되어홀리스틱 교육(Holistic Education)이라 불리게 된 것이다. ‘홀리스틱(Holistic)’이라는 용어에 대해 위화감을 갖고, 왜 ‘홀리스틱 교육’과 같은 생소한 단어
- 참고문헌
-
고기순·김인호 : 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대한 경영 학회, 2000
고기순 : 직관 이미지 기법을 통한 정신계발 프로그램, 홀리스틱 교육 연구 제4집 1호, 2000
김현재 외 : 홀리스틱 교육과정, 서울 : 책사랑, 2000
김현재 : 열린교육의 현대화를 위한 홀리스틱 교육의 탐색, 한국홀리스틱 교육실천연구, 한국홀리스틱 교육실천연구회, 창간호, 1997
송민영 : 홀리스틱 교육과정 이론의 철학적 배경, 홀리스틱 교육 실천 연구 제2집 제1호, 1998
송민영 : 홀리스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연구소지 제3집 제1호,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