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이론의 수업조건과 내용, 수업설계이론의 경험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학교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집단탐구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일제학습수업모형, 수업설계이론 홀리스틱관점수업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업설계이론의 수업조건
1. 좋은 수업 시간일수록 교실에서 줄어드는 것들
2. 좋은 수업 시간일수록 교실에서 늘어나는 것들

Ⅲ. 수업설계이론의 내용

Ⅳ. 수업설계이론의 경험수업모형
1. 경험수업모형과 인지발달이론
2. 경험수업모형의 기본가정
3. 경험수업모형의 적용절차
1) 준비 단계
2) 교수과정 계획
3) 평가 계획
4. 경험수업모형의 적용조건
1) 학급조직
2) 교수자료와 학습활동의 선택 및 개발
5. 경험수업모형의 기대되는 학습효과
6. 경험수업모형 적용의 효과분석 준거

Ⅴ. 수업설계이론의 학교학습수업모형
1. 학교학습모형의 특성
1) 학습에 사용한 시간량
2) 학습에 필요한 시간량
2. 학교학습모형의 변인
1) 지속력
2) 학습기회
3) 적성
4) 수업이해력
5) 수업의 질

Ⅵ. 수업설계이론의 집단탐구수업모형
1. 집단탐구의 과정
2. 집단탐구 수업모형의 기본가정
3. 집단탐구 수업모형의 적용절차
1) 상황의 제시와 탐구문제의 설정
2) 탐구의 계획수립
4. 탐구결과의 정리 및 발표
5. 탐구활동에 대한 평가
6. 집단탐구 수업모형의 적용조건
1) 자료의 가연성 면에서
2) 탐구집단의 조직면에서
3) 자원인사면에서

Ⅶ. 수업설계이론의 일제학습수업모형
1. 일제 학습이란?
2. 일제 학습의 전개 방법
1) 도입 단계에서의 과제제시 방법
2) 전개 단계에서의 학습 조성 방법
3) 종결 단계에서의 끝맺음 방법

Ⅷ. 수업설계이론의 홀리스틱관점수업모형
1.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
2. 홀리스틱 교육의 기본 방침
1) 참된 인간성의 개발 교육을 최우선으로 한다
2) 학생 개개인의 존중을 강조한다
3) 경험의 중심적 역할이 되어야 한다
4) 홀리스틱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5) 교사의 새로운 역할을 인식해야 한다
6) 선택의 자유가 필요한 교육
7)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8) 지구 시민 교육
9) 지구 소양 교육
10) 정신성과 교육
3. 홀리스틱 학습 지도 유형
1) 신체 감각형 학습(physical-sensory mode learning)
2) 우뇌형 학습(right-mode learning)
3) 좌뇌형 학습(left-mode learning)
4) 정서형 학습(affective-mode learning)
5) 조합형 학습(combining-mode learning)
4. 홀리스틱 학습 단계별 활동 모형 정립
1) 대비(對備)단계
2) 대면(對面)단계
3) 대응(對應)단계
4) 대화(對話)단계
5) 대평(對評)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업설계는 잘 정련된 일련의 기술체계(skills or techniques)를 넘어서서 하나의 독립된 학문적 탐구분야(discipline of study)로 발돋움하고 있다. 수업설계가 수업공학이라고 하는 일반적 탐구분야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던 지난 20여년에 비추어 볼 때, 당연한 발전적 현상이라 하겠다.
일찍이 Saettler(1968)는 그의 저서 「수업공학의 역사」(History of Instructional Technology)에서 ‘설계’(design)라고 하는 것이 수업공학 분야에서의 주요활동을 기술하는 데 있어서 별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 못했던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제접근(systems approach)이 문제해결의 새로운 접근방법의 기수로 부각되면서, Saettler 자신도 수업설계의 주요 절차에 관해서는 중요한 사안으로 논급한 바 있다. 특히 프로그램 수업이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수업설계에 대한 관심이 점차 고조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런데 그 당시의 프로그램수업은 특정 유형의 수업자료를 체계적으로 배열, 조직하는 데 국한해서만 언급되었을 뿐, 수업설계 자체에 관한 것으로 볼 수는 없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Saettler의 저서에서는 수업설계와 관련해서 학습이론에 대한 논의와 컴퓨터 기초 수업에 대한 어느 정도의 언급이 있었을 뿐이라고 볼 수 있다. 주로 그의 저서 속에는 수업매체를 강조하는 경향이 강하게 반영되고 있다.
이후 수업공학의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수업설계 분야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수업설계이론 또는 수업설계모형과 관련된 연구결과가 양산되어 왔으며, 최근 들어서는 수업설계를 독립된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정립시키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Richey, 1986). 이와 같이 수업설계를 수업공학과는 독립된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정립시키려는 시도는 수업설계에 관한 하나의 독특한 이론의 개발을 정당화시켜 주는 학문적 소산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순택(2002), 수업모형, 배영사
◉ 변영계(1997), 수업설계, 서울 : 배영사
◉ 수업모형(1997), 배영사
◉ 윤기옥 외 공저,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 장동선 교육연구사, 완전학습 수업모형,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자료실
◉ A.Bank(1989), 수업모형의 적용기술, 성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학교의 교사들보다 더 가깝다. 교사들이 모르는 세계를 학생들은 익숙하게 드나들고 있다. 학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교과내용도 학교보다 더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사이트를 찾아 배울 수 있다. 해당분야 최고인 고비용의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정선된 내용을 알기 쉽게 프로그램화하여 컬러풀한 영상을 통해 재미있게 설명하는 패키지 프로그램 학습과 경쟁하여 경쟁력이 있는 수업을 학교가 만들어 낸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신세대에게 휴대

  • 홍익인간 이념과 21세기 한국교육 연구
  • 학교 홍익인간교육의 문제와 개선방향유병열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1. 머리말홍익인간 이념은 이 나라의 역사와 전통의 토양 위에서 미래지향적으로 생성된 교육 이념이다. 사유의 존재구속성과 지식의 사회적 결정성이라는 관점에서 이데올로기의 발현과 그 속성을 분석했던 만하임(Karl Mannheim)의 견해에 비추어 볼 때) Karl Mannheim, Ideology and Utopia(London: Routledge & Kegan Paul Ltd., 1936), pp. 239-256 참조., 애당초 이 땅에서 홍익인간 이념이 우리의 교육

  •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기본방향,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놀이학습,이야기학습, 연산지도(연산능력신장교육)수업모형,제고방안 분석
  • 모형으로 수학과의 지도 단계로는과제파악 ➡ 탐색 ➡ 해결 ➡ 음미 ➡ 연습 ➡ 정리의 수업 진행 절차를 제시하여 적용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 다시 한국 교육 개발원에서는 학습 조건 또는 학습과정의 차이에 따른 학습 조건 모형으로 개념 수업 모형, 창의적 사고 수업 모형, 경험 수업 모형, 집단 탐구 수업 모형, 역할 놀이 수업 모형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모형을 바탕으로 기초적인 계산기능에 관련된 내용을 중시하며 수학의 기초적인 개

  • [일반사회교수법] 문제중심학습
  • 분석을 통해 구성되고 의미를 갖는다.․ 문제해결 학습능력, 고등사고 능력을 기르는 학습활동에 주력․ 학습자 중심적, 학습의 주체자는 학생, 교사는 수업 보조자, 자극자(2)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구축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송해덕, 1998: 187).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 대한 학습환경의 설계 모형으로 접근하여 연결한 것이 문제중심학습이라 할 수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학습 모델이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어떤 효용성을 발휘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제적인 현장 연구를 하지 못하였다. 이는 앞에서 이야기한 바 이론과 현장의 괴리를 넘어서지 못했다는 지적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본고에서는 현장의 상황을 최대한 반영하려 하였으며, 보다 구체적인 교수-학습 모델을 만들었다는 점으로 위안을 받고자 한다.Ⅱ. 방법론적 설계1. 매체언어교육의 기본 관점가. 매체언어교육의 성격매체언어교육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