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여성교육-기관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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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개념

Ⅱ. 여성교육의 발전사

Ⅲ. 여성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Ⅳ. 여성교육의 내용

Ⅴ. 여성교육의 현황
가. 여성전담 평생교육기관
나. 일반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여성평생교육

VI. 여성교육의 문제점
1.농촌여성의 교육 참여 저해
2.고급 여성 인력 활용도 미비

VII. 여성평생교육의 문제 및 지원요구
가. 여성학습자의 문제
나. 기관의 여성평생교육 문제
다. 지원요구 우선 분야

VIII. 정책 제언

<동부여성발전센터>
1. 동부여성발전소의 위치와 대지
2. 주요기능
3. 연혁
4. 조직 및 인력
5. 시설내용
6. 주요 사업
7. 인터뷰
8. 설문조사
9.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Ⅰ개념

평생교육백서(교육인적자원부, 2001)에서 정의하고 있는 바에 의하면, 여성평생교육이란 여성을 주 대상으로 하여 여성의식을 함양하고, 능력과 자질을 개발하여 자아실현을 도모하며, 평등, 평화, 발전을 구현하는 사회를 이루어 갈 수 있도록 하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다. 또한 여성평생교육의 목적은 여성의 능력과 자질을 개발함으로써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자아충족감을 갖게 하여 자아를 실현시킴으로써 여성의 삶의 질과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남녀평등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여성평생교육이란 교육이 일어나는 장을 중심으로 보았을 때 학교교육이나 가정교육 체계 내에 속하지 않는 교육활동이라는 측면에서 개념규정을 할 수 있으며, 교육의 대상이라는 측면에서는 여성의 학습경험 재구성에 관련한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 이외의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행위를 지칭한다고 개념화 할 수 있다. 여성평생교육이 별도의 영역으로 개념화하는 이유는 여성은 남성과는 상이한 역사적 사회적 삶의 양식을 개발하여 왔고, 삶의 구조와 학습경험 및 교육요구가 다르다는 점에 기인한다. 즉 여성은 남성과는 다른 삶의 요구를 반영하므로 다른 교육요구를 가진다는 것이며, 교육에 있어 상대적 교육결손집단이며, 여성의 잠재력 개발을 위한 교육기회의 보충이라는 필요가 더욱 큰 집단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Ⅱ. 여성교육의 발전사

1) 전통적 여성교육기
전통적 여성교육기인 유교사회였던 조선시대에는 여자들의 학문을 부도에서 어긋나는 일이라 생각하여, 여성에 대한 교육은 주로 가정에서 여성으로서의 역할과 마음가짐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왔을 뿐이다. 전통사회에서의 여성교육은 '가정'인 남자의 역할을 보좌하는 입장에 있었다. 즉 정절과 순종을 미덕으로 '여필종부'의 관념에 따라 남편에게 순종하는 위치로 규정되고 있다. 여성교육은 전통사회의 사회구조를 유지, 발전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그러므로 전통사회에서의 여성교육정책은 "여자에게는 알게 할 것이 아니라 다만 좇게 할 것"을 여성교육의 근본원칙으로 삼아온 데서 찾을 수 있다. 여성은 남성을 보조하고, 그를 위해 희생하는 데서 삶의 의의를 찾았다. 여성교육은 수동적이고 얌전하며 인내심이 있는 여성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둠으로써 남성의 사회적 역할을 위한 밑거름이 되게 했다

2) 근대적 여성교육기
근대적 여성교육기는 19세기 말 개화기로 접어들게 되면서 문호개방이 이루어지고, 외국의 기술 및 제도가 도입되면서 시작된다. 근대사회에서의 여성교육정책은 "여자의 지식이 남자와 동등하여야 평등권리와 자유쾌락이 있어 집에 있으면 나라를 잘 다스리고 사회에 나가면 나라 사랑하는 사상에 힘써 문명한 사회가 될 것이므로 교육계에서 제일 먼저 힘쓸 일은 여자교육이며 지식 있는 어머니가 아들의 교육도 잘 시킬 수 있다"(여자지남 1호)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여성교육이 가정과 사회를 위하여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어 현모양처론에서 진일보한 사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일제의 식민지교육 방침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여성교육을 일본 신민화를 위한 2세 교육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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