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가(교원평가)목적,기준,내용, 교사평가(교원평가)현황, 교사평가(교원평가)방법,도구, 교사평가(교원평가)문제점, 교사평가 개선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평가(교원평가)의 목적

Ⅲ. 교사평가(교원평가)의 기준과 내용

Ⅳ. 교사평가(교원평가)의 현황
1. 평정 요소 및 기준
2. 평정 방법
3. 평정점의 분포도
4. 평정결과의 활용

Ⅴ. 교사평가(교원평가)의 방법과 도구

Ⅵ. 교사평가(교원평가)의 문제점

Ⅶ. 향후 교사평가(교원평가)의 개선 방안

Ⅷ. 교사평가(교원평가)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가 교육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단위는 학급이다. 따라서 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도 학급에서의 역할수행에 그 초점을 둔다. 사회가 기대하는 교사의 역할은 학교에서의 교육력 신장이라는 데서 교사는 학습에서의 역할을 가장 크게 부각시켜야 할 것이다.
학급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개인적인 교육관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어떤 교사는 권위로서 학생을 다스리려 하고, 어떤 교사는 훈화에 중점을 두기도 하며, 또 어떤 교사는 평점을 매기는데 온 정력을 쏟기도 한다.
이와 같은 역할수행은 학급에서 비공식적인 말이나 행동으로 자주 나타나게 된다. 권위를 보이려는 교사는 몸가짐이 근엄하고 학생을 위협함으로써 그들을 통제시키기도 한다. 사회화의 과정을 중시하는 교사는 몸가짐도 비교적 자유롭고 가끔 사회문제를 특정과목에 언급하기도 한다.
심진구는 교사의 일반적 역할을 교육과정 측면, 학급 경영자적 측면,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자적 측면, 직장인적 측면에서 축출하였다. 교육과정 측면에서 교사의 역할은 교육 목적 수립자, 교육과정 구안자, 수업자, 생활 지도자, 특별활동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열거하고 있으며, 학급 경영자적 측면에서 보면 학급의 공동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조건의 정비를 의미한다. 학급의 기본적인 활동 방침, 실천 목표를 설정하고 학급의 인적 조건과 관리를 하여 학급경영의 제반조건을 정비해 나가는 경영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한다.
학교와 지역 사회의 연계자적 측면에서의 역할을 지역사회의 실태를 조사하여 지역사회의 자료, 자원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과 활용을 위한 봉사적 측면을 들고 있으며, 직장인적 측면은 자기가 소속하고 있는 학교의 교육목적을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시키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협력하면서 직장의 목적을 위해 적극 협력하는 역할을 말하고 있다. 학교에서 교사가 수행하는 가장 주된 역할은 가르치는 일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가르치는 내용에 대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종서 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97
◈ 김덕례, 교육효과성 제고를 위한 통합적 접근의 교사평가체제 개선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박상준, 교원평가제의 목적과 기본 방향, 정의교육시민연합 정책위원, 교육학 박사
◈ 이주호, 교원전문성 향상을 위해 진단과 처방의 평가·연수를 도입하자.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원 연수·평가제도 개선 방안 정책 토론회 자료, 국회의원·교육과 시민사회·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2005
◈ 장한기, 교사평가와 수업지도성, 부산교육 통권 제286호, 1983
◈ 최희선․권기욱․전제상, 교원평가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수학교육론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

  • 열린교육 수업방법, 열린교육 문제점, 열린교육 개선방향, 열린교육 제언
  • 내용Ⅵ. 열린교육의 수업방법1. 러그미팅(rug neeting)2. 개별 활동, 소집단 활동(자기 선택 학습)3. 개별화 수업4. Topic 학습1) 필요성2) 지도 방법5. 직소우(jigsaw) 학습6. project 학습Ⅶ. 열린교육의 문제점1. 교육 과정 운영에서의 문제점2. 교수-학습 활동의 문제점3. 평가의 문제점1) 평가 기준의 모호2) 평가 도구 제작 및 평가 시간 부족3)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의 불일치4. 교육 환경 및 시설의 문제점Ⅷ. 향후 열린교육의 개선 방향Ⅸ. 결론 및 제

  • 다문화와 교육 -다문화 가정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을 중심으로
  • 교사나 다문화 분야 전문가 집단의 경험담, 조언 등을 공유하는 환경을 조성한다면 현실적인 다문화 교육으로 한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이고, 우리가 다문화 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에 도달하게 할 것이다.참고 문헌 논문황진영(2012). 한국 다문화 사회의 이중언어 교육 연구. 전남대 대학원 교육학 박사학위논문.전은주(2009).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언어 교육 정책의 현황과 방향. 국어교육학회.원진숙(2009).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생

  • 박근혜 정부 교육공약실천방향과 과제 및 비판0k
  • 개선10) 교원 평가제도 개선-3회에 걸쳐 각기 다른 지표와 다른 평가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원능력개발 평가근무성적평가성과급평가를 교원평가로 일원화-수업지도와 학생지도를 잘하는 교사가 대우받을 수 있도록 교원평가의 지표를 수업능력과 학생지도실적 중심으로 전환-교장교감 및 동료교원의 평가는 인사승진에 활용하고, 학부모와 학생의 만족도 평가는 성과급 지급과 능력개발에 활용하는 방안 검토11) 신규교사 채용 확대 및 교원

  • 한국, 미국, 독일 중등학교 교생실습 비교
  • 교원양성 제도B. 한국의 교생실습 현황2. 미국A. 미국의 교원양성 제도B. 미국의 교생실습 현황 - CSUN과 CSUF에 한정하여3. 독일A. 독일의 교원양성 제도B. 독일의 교생실습 현황Ⅲ. 더 나은 교생실습을 위한 제언1. 교생실습 기간 연장2. 학점 조정3. 중학교와 고등학교 모두에서의 교생실습4. 서포터즈 도입5. 평가방법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교직계의 진리와 같은 말이 있는 것처럼, 교육 경쟁력 향상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