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방향성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1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사전연구
1. 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개념
(2) 출현배경
(3) 대안학교의 필요성
(4) 대안학교의 유형
2. 위탁형 대안학교 (대안학교 위탁교육 운영지침에 근거하여)
(1) 위탁형 대안학교의 개념
(2) 위탁형 대안학교의 출현배경 및 필요성(서론 부분 주제선정 배경 및 필요성과 같음)
(3) 위탁형 대안학교의 목표
(4)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 방침
(5) 위탁형 대안학교의 법적 근거
(6) 대안학교 위탁교육기관 지정 및 해제
(7) 대안학교 위탁교육기관 운영
(8) 대안학교 위탁교육기관에의 학생 위탁
(9) 학적 관리 및 졸업장 수여
(10) 교육과정 편성․운영
(11) 학업성적 및 출결상황 관리
(12) 학생 생활지도
(13) 진학․취업지도 및 추수지도
(14) 수업료 납부․위탁교육비 처리 및 운영비 보조
(15) 지도 ․ 감독
(16) 기타 사항
3.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
Ⅲ.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
1.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
- 난나학교
- 이루다 학교
2.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비교분석
Ⅳ. 연구 결과 및 제언
1.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성과
2. 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3.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미래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학업 중단 청소년은 2001년 현재 전국적으로 7만 여명에 이르고 있고 이는 중, 고교 전체 학생의 1.8% 수준에 육박하고 있는 수준이다. 주요 요인 또한 가정 형편, 성적 문제, 엄격한 학교 규율에서 진학, 적성, 교육내용 등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서울에서는 2002년 1만 3천여명, 2003년에는 1만 500여명이 학업을 중단했으며 이들 청소년의 상당수가 실업이나 임시직 취업 등의 상태로서, 범죄 등 사회적 비행과 연결될 가능성이 농후하여 새로운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중학교 의무 교육이 전면화 되면서 그동안 부적응 학생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전학이나 자퇴 등을 암묵적으로 묵인해왔던 관행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부적응학생의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연차적으로 100개의 대안학교와 위탁대안학교를 늘려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고, 교육청에서는 11개의 위탁형 대안학교를 운영(2005년 현재)하고 있다.
대안학교의 필요가 증가하고 있고 위탁형 대안학교가 운영되고 있는 중에 위탁형 대안학교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청소년 복지시설, 즉 청소년수련관, 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위탁형 대안학교 모델을 조사함으로써 청소년 복지시설의 그 활용방안과 비전에 대해 모색해 볼 수 있다.
(2) 연구 목적
- 한국 대안학교의 전체적인 흐름과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에 대해 파악한다.
- 구체적으로 두 학교의 사례를 조사하여 비교·분석해 봄으로써 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현황과 운영 실태를 파악한다.
- 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위탁형 대안학교의 비전과 발전 방향성을 제안한다.
2. 연구내용 및 방법
- 대안학교와 위탁형 대안학교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한 사전연구 : 관련 논문, 관련 기관 자료 조사 등
- 청소년 복지기관 대안학교에 대한 현황과 운영 실태를 알아보기 각 학교 관련자와의 인터뷰 : 교육철학, 교육목표, 운영방침, 교사, 교과과정, 재정운영, 개선점 등에 대해 조사.
- 각 대안학교의 특징 비교 분석, 한계와 문제점을 파악 =>미래의 위탁형 대안학교의 방향성 제시.
- 참고문헌
-
서울 특별시 교육청(2004). 대안학교 위탁교육 운영지침.
서울 특별시 교육청(2004). 대안학교 활성화를 위한 컨설턴트 운영 결과 보고서.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생활지도 현황 2004
노재은 사회 목지관 위탁 형 대안학교에서의 다 체계 협력에 관한 연구 2004
비행청소년의 재비행 방지를 위한 대안학교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강용진 2003
대안학교의 공동체 가치에 관한 연구 송혜정 1999
청소년 수련관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박옥식 2002
우리나라 직업교육 행정의 실태분석 : 인문계 고교생의 위탁 직업교육 행정 사례연구 노갑빈 1992
대안학교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 지각과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연구 심미희, 2002.6.
우리가 꿈꾸는 대안학교,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보리편집부, 1997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정태, 민들레, 2001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정유성, 내일을 여는 책, 1997
대안교육종합센터 http://www.daeancenter.or.kr
난나 학교 http://www.nannaschool.org/
자료평가
- good
- onlyh***
(2006.02.11 01:27: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