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정의,목적,주안점, 재량활동(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내용,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 쟁점,운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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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정의

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목적

Ⅳ.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주안점

Ⅴ.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지침
1. 재량 활동의 편제
2. 재량 활동의 편성 지침
3. 재량 활동의 운영 지침
4. 재량 활동의 평가

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내용
1. 재량활동의 내용
2. 재량활동의 시간 배당과 운영
3. 재량활동의 평가
1) 평가 방법
2) 평가할 때 유의사항

Ⅶ.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실제
1.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
2.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운영
1) 재량활동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의 운영 단위 및 장소 활용
2)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합 운영하는 방법
3.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평가

Ⅷ.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쟁점
1. 지나치게 재량으로 운영되어 학습권 침해의 우려가 있다
2. 현행 제도 내에서 운영하기에 한계가 있다
3. 교사들과 학생들의 창의적 재량활동 수업에 대한 동기가 부족하다
4. 창의적 재량활동에 대해 교사들의 이해가 부족하다
5. 창의적 재량활동에서 중요한 학생의 선택권이 부족하다

Ⅸ. 향후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 전략
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2. 직접 체험 활동의 확대
3. 융통성 있고 탄력적인 운영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과정은 인식론적 입장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지식의 생성과 존재가 어떻게 정의되어지느냐에 따라 교육의 모습은 달라져버리기 때문이다. 지식의 생성과 존재에 관한 학문을 인식론이라고 한다면, 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볼 때, 인식론은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로 대별할 수 있을 것이다.
지식이 인간의 경험을 떠나 객관적으로 만들어지고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보는 관점을 객관주의라 부르고, 지식은 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적으로 창출되고 사회적인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화한다는 견해를 구성주의라고 부른다. 객관주의적 견해가 교육에 적용되었을 때는 「인간이 이루어 낸 모든 지식을 교과서라는 책에 체계적으로 정리(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하여, 가능하면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지식을 학습자가 잊지 않도록 전달」하고자 한다.
이와 반면에 구성주의적 견해가 교육에 적용되었을 때는 먼저, 어떤 지식이 실생활과 관련되어 있으며 의미 있는 지식인가를 찾아야 한다. 왜냐 하면, 학생들의 실생활 경험이 그들 교육의 시발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 과정이 교실 현장에서 만들어져야 하고, 수업은 학습자들의 의미 세계에 대한 자신들의 탐구 과정으로 이어진다.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기에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이 이루어지고,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자기 지식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개별화개성화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참고문헌
갈마초등학교(2001)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교육부(1997) -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별책 1,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교육인적자원부(2001) - 초등학교 재량 활동 지도 자료,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박순경외(1998) - 초등학교 재량 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개발 RRC98-6
옥동중학교(1998) -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자료
충청남도교육청(2000) - 재량활동 편성·운영,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자료2, 대전 : 필 마스터 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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