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이해] 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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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교원평가의 개념
2. 교원평가의 도입배경
3. 교원평가의 내용 및 사례
4. 교원평가제에 관한 교사, 학부모, 학생의 반응
5. 외국 교원평가제도의 운영실태 및 시사점

Ⅱ. 본론

1. 교원평가제의 부정적 입장
2. 교원평가제에 대한 긍정적 입장

Ⅲ. 결론

1. 요약
2.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교원평가의 내용 및 사례
1) 내용
교원평가는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을 신장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교원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의 평가 내지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교장과 교감의 경우에는 학교 경영 전반에 대하여 평가하고, 교사의 경우에는 수업과 생활지도 전반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는 보통 1년에 2회 정도 실시하고 구체적인 실시일은 학교재량이다.

<그림 : 교원평가제 만족도 조사지 (별첨)>

그리고 교육과학기술부는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 표준매뉴얼을 제시하였다. 피드백을 통한 교사들의 전문성 및 능력 신장, 모든 교원들을 평가대상으로 하는 평가, 교육공동체에 의한 다면평가 실시 등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조사) 지표
학습지도
(3요소,
12개지표)
수업 준비
○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ㆍ학습방법 개선노력
○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
○ 교수・학습 전략수립
수업 실행
○ 수업의 도입 ○ 교사의 발문
○ 교사의 태도 ○ 교사-학생 상호작용
○ 학습자료의 활용 ○ 수업의 진행
○ 학습정리
평가 및 활용
○ 평가내용 및 방법
○ 평가결과의 활용
생활지도
(2요소,
6개지표)
개인 생활지도
○ 개인문제의 파악 및 창의・인성 지도
○ 가정 연계 지도
○ 진로 지도 및 특기・적성 지도
사회 생활지도
○ 기본생활습관 지도
○ 학교생활적응 지도
○ 민주시민성 지도
학생 지원
(비교과교사 등)
※ 제각기 다른 비교과 교사별 직무 영역 요소・지표들을 포괄하여「학생 지원」으로 간주
<표: 일반교사의 평가항목>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조사) 지표 내용
교 장
교 감
학교
경영
(4요소,
8개지표)
학교교육계획
○ 학교 경영 목표 관리
○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 창의・인성 학생관리
○ 학교경영목표관리 지원
○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 학사업무관리
교내 장학
○ 교실수업개선
○ 자율장학운영
○ 교실수업개선 지원
○ 자율장학 지원
교원인사
○ 교원인사관리
○ 인사업무 수행
시설 및 예산
○ 시설 관리
○ 예산 편성‧집행
※ 해당사항 없음.
<표: 교장․ 교감의 평가항목>













평가 결과는 개인별로 통보하며 개별교원의 경우 동료교원 평가 및 학생․학부모 만족도조사 각각의 문항 응답수․환산점, 개인별 합산표의 지표 응답수․환산점․환산평어․학교평균․표준편차, 환산평균(요소별 소계, 영역별 합계, 총계)을 개인별로 통보한다.
학교장의 경우 단위학교 등의 직무연수 등에 참고하기 위하여 개별교원별, 평가종류별 개별교원의 결과값 총계(평균)을 작성하여 학교단위 평가 결과보고서에 포함한다. 평가결과에서 미흡한 영역에 대해서는 학교 및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연수 및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에 참여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2006), “교원평가정책포럼 : 교원평가제 시범 운영과 개선 방향”
·학술연구원(2010), “이명박 정부의 교원정책 진단 및 평가”
·전제상(2001), “교사평가의 준거개발연구”, 교육행정학연구, vol 19(2).
·전제상(2010), “교원능력개발평가 성공적 정착을 위한 과제, 바람직한 교원평가제 방향은?”
국회의원 박영아 정책토론회 자료집.
·교육과학기술부(2010), 2010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매뉴얼.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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