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개념,교육내용,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지방교육자치,효율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개념
Ⅲ.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목적
1. 생태환경의 관점
2. 토착적 관점
3. 사회변동의 관점
4. 평생 학습의 관점
5. 교수․학습이론의 관점
Ⅳ.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1. 지역화 교육과정의 내용은 지역의 자연환경, 인적자원, 문화유산, 정치․경제 등과 같이 지역의 생산물, 결과가 될 수 있다
2. 지역화 교육과정의 내용은 지역을 탐색하는 활동 또는 과정이 될 수 있다
3. 지역화 교육과정의 내용은 지역의 삶과 관련된 지역의 정서, 가치, 태도일 수 있다
4. 지역화 교육과정의 내용은 지역사회의 이슈 또는 문제점들로 구성할 수 있다
Ⅴ.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지방교육자치
Ⅵ.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학교단위책임경영제
Ⅶ.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효율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부에서 고시한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는 점을 구성 방침으로 삼아 교육과정 지역화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에서 시․도 교육청은 “지역의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교육․주민의 요구와 필요 등을 반영하여 시․도의 교육 중점을 설정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한다.” 지역 교육청은 “지역에 적합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도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교원, 교육 행정가, 교육과정(교과) 전문가, 학부모, 지역 인사 등이 참여하는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학교는 “교육부가 고시한 교육과정과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지역 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장학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또한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에 있어서는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실정 및 교육 시설․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한다.”고 명시해 놓고 있다.
이것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염두에 두고 이를 반영하라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과정의 획일적 운영보다는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 현장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살려 지역화를 실시하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보미(2003), 경관인지를 활용한 지역학습의 내용구성,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오진(1996), 지리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지역학습 연구 - 제주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호권·이돈희·이홍우(1994), 현대교육과정론, 서울 : 교육출판사
김인식(1992), 교육과정 원리 과정 전망, 서울 : 교육과학사
손명철 편역(1994), 지역지리와 현대사회이론, 명보문화사.
이영민·이우평(1999), 교육과정 지역화와 향토교육의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