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개념,교육내용,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지방교육자치,효율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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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개념

Ⅲ.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목적
1. 생태환경의 관점
2. 토착적 관점
3. 사회변동의 관점
4. 평생 학습의 관점
5. 교수․학습이론의 관점

Ⅳ.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1. 지역화 교육과정의 내용은 지역의 자연환경, 인적자원, 문화유산, 정치․경제 등과 같이 지역의 생산물, 결과가 될 수 있다
2. 지역화 교육과정의 내용은 지역을 탐색하는 활동 또는 과정이 될 수 있다
3. 지역화 교육과정의 내용은 지역의 삶과 관련된 지역의 정서, 가치, 태도일 수 있다
4. 지역화 교육과정의 내용은 지역사회의 이슈 또는 문제점들로 구성할 수 있다

Ⅴ.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지방교육자치

Ⅵ.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학교단위책임경영제

Ⅶ. 교육과정 지역화(지역화 교육과정)의 효율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부에서 고시한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는 점을 구성 방침으로 삼아 교육과정 지역화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에서 시․도 교육청은 “지역의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교육․주민의 요구와 필요 등을 반영하여 시․도의 교육 중점을 설정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한다.” 지역 교육청은 “지역에 적합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도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교원, 교육 행정가, 교육과정(교과) 전문가, 학부모, 지역 인사 등이 참여하는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학교는 “교육부가 고시한 교육과정과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지역 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장학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또한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에 있어서는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실정 및 교육 시설․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한다.”고 명시해 놓고 있다.
이것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염두에 두고 이를 반영하라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과정의 획일적 운영보다는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 현장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살려 지역화를 실시하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보미(2003), 경관인지를 활용한 지역학습의 내용구성,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오진(1996), 지리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지역학습 연구 - 제주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호권·이돈희·이홍우(1994), 현대교육과정론, 서울 : 교육출판사
김인식(1992), 교육과정 원리 과정 전망, 서울 : 교육과학사
손명철 편역(1994), 지역지리와 현대사회이론, 명보문화사.
이영민·이우평(1999), 교육과정 지역화와 향토교육의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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