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필요성과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실태, 문제점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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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목표
1.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판단능력의 신장
2. 자유민주주의와 민족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안보관 확립
3. 남북한의 평화와 협력의 자세 및 통일 실현의지의 함양

Ⅲ. 통일교육의 필요성

Ⅳ. 통일교육의 변천 과정

Ⅴ. 통일교육의 실태

Ⅵ. 통일교육과 제7차 교육과정
1. 통일교육의 기본설계도
2. 범교과적 통일교육
1) 교과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2) 재량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3) 특별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Ⅶ. 통일교육의 문제점
1. 소극적 통일 교육과 교육 주체의 자율성 제한
2. 통일 교육 방법론의 낙후
3. 통일 교육 내용의 부적절성
4. 다른 교육 매체와 연계성 부족
5. 체계성이 부족한 통일 교육
6. 통일교육 시기의 부적절성
7. 교사 대부분이 분단과 전쟁을 겪지 않은 세대

Ⅷ. 통일교육의 방향
1. 새 통일교육여건의 조성문제
1) 통일교육 과목에 대한 활용 방안
2) 통일교과목의 필수화 또는 비중확대
3) 담당자에 대한 조직적 관리와 수련지원
4) 이론가 합리성을 갖춘 지침서 또는 교재의 개발
2. 중점적 통일내용
1) 통일당위성 확신과 통일의지 제고
2) 자유민주체제에 대한 애착
3) 한국정통성에 대한 확신부여
4) 올바른 북한이해 교육
5) 기타 주요 중점통일교육 내용

Ⅸ.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일교육의 개념은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통일 여건 변화 및 방안에 따라 바뀔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의 상태에서는 통일 대비교육과 통일 이후 교육의 두 단계로 나누어 정립할 필요가 있다. 통일 대비교육은 통일을 이루기까지 필요한 교육으로서 평화 공존 시대를 거쳐 통일을 이룰 때까지의 범국민적인 교육이다. 지금으로서는 국제정세의 변화 및 남북 합의서에 담긴 내용을 올바로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사고, 가치관, 행동규범 등을 국민들에게 습득케 하는 학교 및 시민교육이다. 통일 이후의 교육은 통일을 이룩한 이후 통일국가를 완성하고 같은 민족으로서의 동질화에 요구되는 지식, 태도, 가치관, 의식, 사고, 행동규범 등을 국민에게 이해시키고 습득케 하는 학교 및 시민교육이다. 이러한 통일교육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성을 갖는 것으로 개념을 정의 할 수 있다. 첫째, 통일 교육은 통일을 촉진하는 동시에 통일을 대비하는 교육이다. 둘째, 통일교육에서 지향하는 통일의 성격은 평화적 통일이다. 셋째, 통일 교육은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인 동시에 가치관 등과 관련된 규범 교육이다. 넷째, 통일교육은 민족 구성원으로서 반드시 수용하여야 할 의무교육이다. 다섯째, 통일교육은 민족 구성원 개개인의 통일 역량을 확대시키는 것이다. 여섯째, 통일 교육은 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육이다.

Ⅱ. 통일교육의 목표

분단국가인 우리나라는 평화통일을 이룩해야 한다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최대 정책 목표를 안고 있으며, 이 때문에 헌법 제4조에 ꡐ대한민국은 통일을 지향하며, 자유민주주의적 기본 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해야 한다.ꡑ는 조항을 규정해 놓고 있다. 즉 통일이 아무리 지상과제이더라도 전쟁에 의해서가 아니라 평화적으로 이룩해야 한다는 것을 국가정책의 목표로 확정해 놓고 있다. 통일교육은 바로 이러한 평화통일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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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순애 / 초등학교 통일교육에 관한 비판적 연구, 전주교육대학원, 1999
통일부 / 통일교육원, 통일교육지침서(일반용), 서울: 통일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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