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 편성,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운영방법, 선택중심교육과정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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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배경

Ⅴ.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기본방침과 과목개설기준
1. 기본 방침
2. 학생 선택 과목 선정 및 학급 개설 기준

Ⅵ.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일반계고등학교 편성
1. 선택과목의 편성 원칙
1) 도지정 선택과목 편성 원칙
2) 학교지정 선택과목의 편성 원칙
3) 학생 선택과목 개설 원칙
2.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
1) 선택 과목 수의 결정
2) 과목별 단위수의 결정

Ⅶ.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실업계고등학교 편성

Ⅷ.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1. 선택 과목의 편성 방법
2. 일반 선택과목의 문제점
3. 심화 선택 과목의 문제점
4. 학생 선택 과목의 문제점
5. 단위 수 증감의 문제점

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 학생 수강 신청 및 조정
2. 수강 신청 카드 작성
3. 학생 수강 신청 실시
4. 수강 신청 자료의 전산화
5. 학생 인적 사항 가져오기

Ⅹ.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적용 대상인 대다수의 고등학교 2~3학년 학생들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본인의 진로 설정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거나 혹은 절대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본인의 진로 설정에 주요한 잣대로 삼아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다수의 학생들이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으며, 선택과목 결정 시에도 선택하고자 하는 교과목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충분한 안내 자료 및 홍보물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고등학생들이 실제 학생선택과목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과목 결정 요인으로 삼는 것은 선택과목이 점수를 따기 쉬운지의 여부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출제과목인지의 여부로 조사되었다. 즉,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취지 및 의의로 보았을 때 자신의 능력·적성·흥미와 본인의 진로와 관련 장래 사회생활에서 도움이 될지 여부가 우선순위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과목선택 시에는 전혀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취지 및 의의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학생선택과목 선택 시에 본인의 능력·적성·흥미와 본인의 진로와 관련 장래 사회생활에서 도움이 될지 여부를 따져서 결정한다면 교사 혹은 선배 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쳐야 하나 점수를 따기 쉬운지의 여부와 지원대학의
참고문헌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2001),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방안 연구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2000),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진로 및 과목선택 안내자료,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답신보고 별책
김갑식(200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실천의 쟁점과 해결,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방안 탐색,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주고등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
서울특별시 교육청(2002),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장학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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