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 편성,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운영방법, 선택중심교육과정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내용과 편성운영,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과 개선방안,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비판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공업계 고등학교(공고) 목표,기능지도,체험활동,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사직무능력,문제점,개선방안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성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년별 배정시간,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습내용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계열별 특징과 선행연구,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문제점, 향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과 제언 분석
- 선택중심교육과정 의의, 원칙, 선택중심교육과정 준비, 편제,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 해결방안,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배경
Ⅴ.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기본방침과 과목개설기준
1. 기본 방침
2. 학생 선택 과목 선정 및 학급 개설 기준
Ⅵ.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일반계고등학교 편성
1. 선택과목의 편성 원칙
1) 도지정 선택과목 편성 원칙
2) 학교지정 선택과목의 편성 원칙
3) 학생 선택과목 개설 원칙
2.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
1) 선택 과목 수의 결정
2) 과목별 단위수의 결정
Ⅶ.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실업계고등학교 편성
Ⅷ.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1. 선택 과목의 편성 방법
2. 일반 선택과목의 문제점
3. 심화 선택 과목의 문제점
4. 학생 선택 과목의 문제점
5. 단위 수 증감의 문제점
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 학생 수강 신청 및 조정
2. 수강 신청 카드 작성
3. 학생 수강 신청 실시
4. 수강 신청 자료의 전산화
5. 학생 인적 사항 가져오기
Ⅹ.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적용 대상인 대다수의 고등학교 2~3학년 학생들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본인의 진로 설정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거나 혹은 절대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본인의 진로 설정에 주요한 잣대로 삼아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다수의 학생들이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으며, 선택과목 결정 시에도 선택하고자 하는 교과목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충분한 안내 자료 및 홍보물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고등학생들이 실제 학생선택과목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과목 결정 요인으로 삼는 것은 선택과목이 점수를 따기 쉬운지의 여부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출제과목인지의 여부로 조사되었다. 즉,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취지 및 의의로 보았을 때 자신의 능력·적성·흥미와 본인의 진로와 관련 장래 사회생활에서 도움이 될지 여부가 우선순위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과목선택 시에는 전혀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취지 및 의의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학생선택과목 선택 시에 본인의 능력·적성·흥미와 본인의 진로와 관련 장래 사회생활에서 도움이 될지 여부를 따져서 결정한다면 교사 혹은 선배 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쳐야 하나 점수를 따기 쉬운지의 여부와 지원대학의
- 참고문헌
-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2001),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방안 연구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2000),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진로 및 과목선택 안내자료,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답신보고 별책
김갑식(200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실천의 쟁점과 해결,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방안 탐색,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주고등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
서울특별시 교육청(2002),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장학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택중심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가치,과목구분,기본원칙,운영과정,유의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개선방안,시사점 분석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내용,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역사, 필요성과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보충과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집중이수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교육 개선의 필요성,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역사와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현황,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개선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