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계열별 특징과 선행연구,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문제점, 향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념
1. 보통 교과
1) 일반선택 과목
2) 심화선택 과목
2. 교과군 단위 개념 도입
1) 각 1과목 이상 이수
2) 2개과목 이상 이수
3) 선택과목(136단위) 지정 운영의 역할 분담
4) 교양교과에서 일반선택의 기타(4단위)

Ⅲ.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의

Ⅳ.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계열별 특징
1. 인문계열의 특징
1) 어문학 계열
2) 인문학 계열
2. 사회 계열의 특징
3. 자연 계열의 특징
1) 이학 계열
2) 공학 계열
3) 의․약학계열
4) 농학 계열
5) 수산․해양 계열
6) 가정 계열
4. 예․체능 계열
5. 교육계열

Ⅴ.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선행연구
1. 선행연구 1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분석
2. 선행연구 2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분석
3. 선행연구 3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분석
4. 선행연구 4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분석
5. 선행연구 5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분석
6. 선행연구 6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분석
7. 선행연구 7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분석

Ⅵ.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
1.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기본 원칙 설정
1) 기본 원칙을 수립할 때 고려할 사항
2) 학교에서 과목을 개설할 때 고려할 사항
3) 선택과목을 개설하기 위한 기준
2.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조사
3. 진로 및 교과목 안내

Ⅶ.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제2외국어 선택
1. 독일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2. 일본어를 선택해야하는 이유
1) 일본어의 중요성
2) 일본어 사용국
3) 일본어의 특징
4) 졸업 후의 진로
3. 중국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4. 프랑스어를 선택해야하는 이유
1) 프랑스어 선택을 즐거운 마음으로
2) 프랑스어 선택 시 이로운 점

Ⅷ.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1. 선택 중심 교육과정 전반의 인식에 대한 문제점
2.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상의 문제점
3. 선택 중심 교육과정 지원체제의 문제점

Ⅸ. 향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1. 교사들의 이해와 참여 부족 해결
1)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의 문제
2) 선택 과목군 편성의 문제
3) 단위수 증감의 문제
4) 개설 및 폐강의 문제
5) 감원 및 증원의 문제
2. 학교교육과정 위원회 조직의 합리화
3. 선택 중심 교육 과정 편성․운영상의 문제
4. 수강 신청 방법의 합리화
5. 시․도 교육청 및 인근학교와의 유기적 연계

Ⅹ.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들은 교육부의 교육과정과 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침에 의하여 결정된 과목들을 공부하였다. 그 과목이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아도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방향과 전혀 관계가 없어도 주어진 과목들을 모두 필수적으로 공부하게 함으로써 학습에 대해 흥미를 떨어뜨리고 적성을 계발하는데 비효율적이며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이 될 수 없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 교육과정이 너무나 단순하고 획일적이며 원시적이기 때문이다. 하나의 획일적인 교육내용을 설정해 놓고 그것에 학생들을 맞추는 원시적인 교육과정의 틀을 벗어나는 방법으로서 서로 다른 특성, 흥미, 적성을 지닌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여 진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적 방법으로서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배울 과목들을 자신이 택하게 하는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단순하고 획일적이며 수동적인 현재의 교육과정에 비하여 어떠한 교육적 의의를 갖는 것일까?
첫째,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자율성 함양에 기여한다.
자율성 함양은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중의 하나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선택하며 스스로 행동하는 독립적인 인간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행착오적인 선택의 경험을 통하여 자율성이 형성된다. 자기가 원하는 과목들을 자신이 결정해 보는 경험, 이러한 경험은 분명히 학생들에게 스스로 사고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자율의 능력과 성향을 길러주는 귀중한 계기가 되는 것이다.
둘째,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적성발견에 기여한다.
학생들에게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 역시 교육의 기본적인 목표중의 하나이다.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는 일, 자신의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는 일은 삶을 성공적으로 영위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중의 하나이다. 적성의 발견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상당한 정도의 자기 탐색적 노력과 경험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자기 탐색적 활동을 가능하게 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게 돕는
참고문헌
김봉수, 현대교육과정론, 학문사
1998
강화여자종합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교과목 선택제 이수 모형 연구, 2000
교육인적자원부,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1
공주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 대전광역시교육청, 제7차 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모형, 2001
서울특별시 교육청,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장학자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학교폭력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신장 3제2주제 : 체 벌교사체벌과 학생인권 21제3주제 : 성 차 별성차별과 여학생 인권 신장을 위한 과제제4주제 : 성 폭 력학교에서의 성폭력 63【학생인권 신장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제1주제 : 학교폭력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 신장백 승 한(청소년폭력예방재단)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신장백 승 한 (청소년폭력예방재단)1. 서론학교폭력의 정의를 보면 청소년폭력예방재단(상담자원봉사 교육자료집, 1996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연구를 위해 5억달러를 기부했고 올해 2월에는 스탠퍼드대에 대학원 장학금으로 4억달러를 내놨다. 지난달에는 오리건대에 과학센터 건립 비용으로 5억달러를 기부했다.―자선 기부에 적극적인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재산의 절반 이상을 기부할 생각이다. 무엇보다 교육과 질병 치료를 위한 재정적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점점 기초과학 연구와 공공 고등교육에 대한 지원이 줄어들고 있다. 경제적 걱정이 삶의 수준을 높일 기회를 빼앗는

  • 제 7차 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 체제에서 고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선택권 중시, 학생의 소질과 적성의 개발, 학습과 향후 직업 간의 연계 강화’라는 진로 지도의 핵심적인 요소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다. 그리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에게도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다양한 유형의 학생 개인별 교육과정 편성이 가능하게 되었고, 진로에 따른 학습의 심화를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 7차 교육과정의 방침 중 이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조명해 볼 것은 바로 선택중심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교육의 성장 가능성과 한계 8. 선행연구의 고찰 Ⅲ. 한국 대안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성격2.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실태 3.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Ⅳ.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기간 및 절차 3. 자료의 처리 Ⅴ. 설문조사 자료분석 Ⅵ.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Ⅶ. 요약 결론 및 제언 791. 요약 2. 결론 3. 제언 참고문헌 특성화고등학교별 교육과정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방안1. 재량활동에 대한 교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전문성 제고2. 재량활동 편성․운영 여건 확보 등 준비의 보완3. 홍보활동을 통한 재량활동에 대한 학부모, 지역 사회 인사의 참여 증대4. 기본 학습 방법과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Ⅺ.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결정 방식에 큰 변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선택, 조정, 결정할 사항이 급격하게 확대되었다. 특히 고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