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성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년별 배정시간,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습내용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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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Ⅲ.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와 학년별 배정시간
1. 목표
2. 학년별 배정 시간
1)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2) 선택중심 교육과정(고등학교 2, 3학년)

Ⅳ.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10학년 학습내용
1. 10-가 단계
1) 목표
2) 내용
2. 10-나 단계
1) 목표
2) 내용

Ⅴ.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11, 12학년 학습내용
1. 수학I
1) 대수
2) 해석
3) 확률과 통계
2. 수학II
1) 대수
2) 해석
3) 기하
3. 미분과 적분
1) 삼각함수
2) 함수의 극한
3) 미분법과 적분법
4. 실용 수학
1) 계산기와 컴퓨터
2) 경제 생활
3) 생활 통계
4) 생활 문제 해결
5. 확률과 통계
1) 자료의 정리와 요약
2) 확률
3)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4) 통계적 추정
6. 이산 수학
1) 선택과 배열
2) 그래프
3) 알고리즘
4) 의사 결정과 최적화

Ⅵ.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ㆍ학습 방법의 중점
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적용
1) 단계형 수준별 학급 편성
2) 단계형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
3) 단계형 수준별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4) 단계 진급 평가
3. 특별 보충반 운영
1) 기본 방침
2) 특별보충과정 대상자 선정
3) 편성시기와 기준고사
4) 특별보충과정 교재 개발
5) 특별보충과정 운영

Ⅶ.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학습준비
1) 교사 사전 준비 사항
2) 학생 사전 준비 사항
3) ICT 활용 계획
2. 교수․학습 활동
1) 동기유발
2) 학습내용 설명
3) 학습내용 확인
4) 학습내용 정리
5) 평가 및 차시예고

Ⅷ.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1. 평가 방법 및 평가 자료
1) 평가 목표
2) 평가 방향
3) 수행 평가
4) 수준별 수업에서의 평가
2. 성취 기준․평가 기준 활용
1) 국가 및 시․도교육청 차원의 활용
2) 학교 차원의 활용
3) 학부모 차원의 활용
4) 학생 차원의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교육과정은 학생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 학생이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다. 이의 취지를 살리려면 연계성과 위계성을 고려하여 편성 운영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운영의 모형을 보면 `수학10-가, 나` → `수학I` → `수학Ⅱ` → `미분과 적분`과 같이 연계성 및 위계성을 가진 모형과 `실용수학`, `이산수학`, `확률과 통계` 등과 같이 비교적 위계성을 갖지 않는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할 때는 이들 과목에 대한 연계성 및 위계성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고, 일선교사들은 이들 과목의 관계를 고려하여 교수‧학습방법을 새롭게 구안 적용하여야 선택교육과정이 원활히 운영될 것이다. 인문사회과정에서 `수학I`만 이수할 경우에는 기준단위 8단위를 10단위로 증배하여 운영하는 것을 고려할 만 하다.
선택중심교육과정이 2, 3학년에서 이수되기 때문에 학기별 집중이수 방안이 도입되어야 한다. 이수단위를 조정하는 등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여건에 따라 `수학Ⅰ`을 2학년 1학기에 집중 이수하고, 2학기에 `수학Ⅱ`의 이수단위를 조정하여 집중 이수하는 방안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인문사회과정에서 3학년에 수학능력시험과 관계가 약한 `실용수학`을 선택하여 운영하는 경우에는 수학능력시험 ‘나’형을 위한 변칙 운영이 되지 않도록 학교교육과정 편성에 유의하여야 한다.
자연과학과정에서 3학년에 `실용수학`, `수학Ⅱ`, `확률과 통계`/`미분과 적분` 등 세 과목을 편성․운영하는 경우에는 학생들의 수업부담을 고려하여 학기별 집중이수과정 운영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연과학과정에서 `수학Ⅱ`를 배운 다음 `미분과 적분`을 학습하여야 하는 위계가 있으므로 같은 학년에서 두 과목을 배우게 되는 경우에는 학습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따라서 1학기에는 `수학Ⅱ`를, 2학기에는 `미분과 적분`을 이수하는 등 학기별 집중 이수가 바람직하다. 인문사회과정에서 ‘수학Ⅰ’을 이수한 후 ‘확률과 통계’를 이수할 학생들에 대하여는 ‘수학Ⅰ’의 ‘확률’단원 및 ‘통계’단원을 간략히 지도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실업계고등학교에서 계속형 직업과정을 위한 수학과목을 편성․운영할 시 수학능력시험 ‘가’형을 고려하여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Ⅱ.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수학과는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에서의 수량 관계나 도형에 관한 수학적 개
참고문헌
김재복 :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과학사, 1999
김정원 외 : 수학교육에서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의 유형 분류, 수학 교육 프로시딩 제7집, 1998
강시중 : 수학 교육론, 서울 교육출판사, 1985
대구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제8회 과학교육연구소 학술심포지엄-21세기 미래 사회에 대비한 수학교육의 개선방향, 대구 대구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1996
신형성 : 새 이론에 근거한 수학교육론, 경문사, 2004
제주도 대정중학교 : ICT활용교육을 통한 수학-교수학습 향상방안, 2001
전라남도중등수학교육연구회 : 수학과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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