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중심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가치,과목구분,기본원칙,운영과정,유의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개선방안,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창의적 재량활동 의의,기준, 창의적 재량활동 기본운영방향, 민주시민교육,진로교육,성교육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전개,성과,평가
- 고등학교 목표, 고등학교 학업설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특별활동교육과정, 교과재량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평가, 고등학교 내실화 과제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개관,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 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 고등학교 교육과정 역사,기본구조,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목차
-
Ⅰ. 서론
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가치와 과목구분
1. 가치
2. 과목 구분
1) 일반 선택 과목
2) 심화 선택 과목
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기본원칙
1. 교육과정 결정 및 교과목 선택의 주체 변화
2. 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생 선택의 의미
1) 자유 선택
2) 택일 선택
3) 군 선택
4) 집단 선택
3. 학생 선택의 각 유형
1) 자유 선택
2) 택일 선택
3) 군 선택
4) 집단 선택
4.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원칙
1) 원칙1 : 학생 선택을 최소한 28단위 이상 제공한다
2) 원칙2 : 학생의 학기당 이수 과목 수를 10개 이하로 줄인다
3) 원칙3 : 학생들의 계열성 있는 선택과목의 이수를 위하여 필요한 과정을 설치하여 운영한다
4) 원칙4 : 현 시설과 교원 등의 여건에서 활용 가능한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예시 안을 마련한다
5. 현 교원을 충실히 활용할 수 있는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과정과 유의점
1. 1월
2. 2월
3. 3월
1) 1학년
2) 2학년
4. 4월
1) 1학년
2) 2학년
5. 5월
1) 1학년
2) 2학년
6. 6월
1) 1학년
2) 2학년
3) 1학년·2학년
7. 7월
1) 1학년·2학년
2) 1학년
8. 8월
9. 9월
10. 10월~12월
Ⅴ.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1. 제7차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인식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3) 학부모 측면
2.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3) 학부모 측면
3.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선택권 보장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3) 학부모 측면
4.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진로설정에 대한 도움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5.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균형적 과목이수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3) 학부모 측면
6.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1) 교사 측면
2) 학생 측면
Ⅵ. 향후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1. 교사들의 이해와 참여 부족 해결
1)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의 문제
2) 선택 과목군 편성의 문제
3) 단위수 증감의 문제
4) 개설 및 폐강의 문제
5) 감원 및 증원의 문제
2. 학교교육과정 위원회 조직의 합리화
3. 선택 중심 교육 과정 편성․운영상의 문제
4. 수강 신청 방법의 합리화
5. 시․도 교육청 및 인근학교와의 유기적 연계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고등학교 11, 12학년에서 국민공통기본교육을 받은 후 학생들의 진로, 적성, 능력에 따른 선택을 존중하여 편성․운영되는 교육과정이라는 의미에서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라고 부른다. ‘선택중심’이라는 것은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선택에 의해 교육과정 편성․운영이 이루어지는 차이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선택의 문제와 관련하여 중요한 관점은 먼저, 선택의 주체로 교육청, 학교, 학생이 균등하게 참여하되 학생의 희망과 요구를 중요시하여야 한다는 점, 선택의 대상은 과목 선택이 중심이 된다는 점. 선택의 범위는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좌우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학생 선택은 다양한 맥락에서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첫째, 학생 개개인이 선택하느냐 아니면 학생들이 집단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개인선택과 집단선택이 존재한다. 집단선택은 학생 개개인이 아니라 학생 집단 즉 다수가 선택한 과목을 개설하여 이수하도록 허용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독서, 문법, 화법 중에서 가장 많은 학생이 원하는 독서를 개설해주는 방식이다.
둘째, 학생 개개인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는 개인선택의 방식에서 선택의 폭과 관련하여 자유선택과 제한선택이 존재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2),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Ⅳ)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교육과정연구위원회(2000),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진로 및 과목선택 안내자료, 2000년도 교육부위탁 연구과제 답신보고서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2001),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 연구
공주고등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연구
김갑식(200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실천의 쟁점과 해결,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방안 탐색,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수고등학교(2002),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편성·운영 방안, 2002년도 교육과정 후속지원 연구과제 답신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