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계 고등학교][공고]공업계 고등학교(공고) 목표,기능지도,체험활동,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교사직무능력,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개념,특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기준학과,교육과정편성사례,현장실습교육, 공업계 고등학교(공고)문제점,내실화방안 분석
-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 과정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정립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필요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기능교육,직업교육(취업교육),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지도실제,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교수학습방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문제점과 개선방안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진로결정요인,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교수학습방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취업교육) 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목표
Ⅲ.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선택중심교육과정
Ⅳ.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기능지도
1. 문제점
2. 해결 방안
3. 기능 지도와 운영
Ⅴ.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체험활동
1. 체험활동의 목적
2. 고등학생 중도 탈락 실태
3. 중도탈락 발생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교우관계
3) 가정 환경
4) 학교 환경
5) 사회 환경
4.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적용
1) 사제동행 극기훈련
2) 학교생활의 적극적인 참가
Ⅵ.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교사직무능력
1. 전공분야의 기술 및 기능 능력
1) 제품의 설계(design)·제도(drawing/draft) 또는 설계도면의 해석
2) 재료의 조성·성질·용도에 대한 지식
3) 기기의 구조·작동원리 이해 및 기기의 능숙한 활용·보수
4) 제품의 제작과정(공정)에 따른 기계·전기적 구성에 관한 지식
5) 관련 전공분야 내에서 포괄적으로 시스템을 구성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6) 제품의 제작·제조 및 가공능력
7) 물질의 측정 및 제품의 검사, 품질의 평가능력
8) 현장 전문 용어의 이해
9) 전공분야의 기술자격 지도 능력
2. 공학 기초능력
1) 수학적 능력
2) 컴퓨터 능력
3) 과학적 능력
4) 공업역학적 능력
5) 공업영어 독해 능력
3. 교수방법 및 심리적 능력
4. 정의적 직업능력(Affective Work Competencies)
Ⅶ.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학과별 선택교과별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금속과
2) 전기과
3) 전자과
2. 현장실습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학생 스스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 형태와 개인의 성취 능력에 의한 수준별 교수-학습 형태가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전문교과 교수-학습방법으로 학생 활동 중심, 실제 경험 중심의 수업이 특히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이론․실습 통합 수업을 통하여 구현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 이론과목과 실습과목으로 분리되었던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목들이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대대적으로 통합되어 제시됨에 따라, 일선 학교 현장에서 이론․실습 통합형 전문교과 수업에 대한 지도 방법을 마련해야 하나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이론․실습 통합형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부재로, 일선 학교에서는 대부분 전문교과목에서 적용될 이론․실습 통합형 수업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에 대하여 일대 혼선을 빚고 있는 실정이라고 본다.
첫째, 수업 형태는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조직하며 학생들에게 해당 교과에서 배우게 될 전 과정을 사전에 알게 하고, 개인의 성취 수준에 따라 다음 단계로 스스로 진행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소집단 협력학습, 개별화 학습)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체계적인 가이드와 지도 방안 마련과 실습 기자재의 개방, 능력별 수업에 적합한 평가 방안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학교에서의 전문교과는 산업현장과 연계될 수 있는 실무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며 책임감을 고취시킬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의 개인과제 이외에 소집단별 공동과제를 학생들과 교사의 공동 협의로 선정하여 이를 일정 기간동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프로젝트 학습) 이를 위해서는 학생 수준에 적합한 과제의 선정, 조별 구성원 각각의 고유 역할 및 활동에 대한 고려, 공동과제 해결에 대한 적합한 평가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고등학교 실업계 교육과정 해설-공업계열, 1997
․ 교육인적자원부,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002
․ 교육부, 실업계 고등학교 육성 대책 보도자료, 서울 교육부, 2000
․ 박병무, 직업-기술 교육의 이론과 실제, 충남대학교 출판부, 1994
․ 춘천실업고등학교, 제7차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을 위한 학교 교과목 선택제 운영 방안 연구, 2000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