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내용과 편성운영,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과 개선방안,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 이상적인 자율형 사립고의 모델 연구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교육]수준별 교육과정의 모든것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내용,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의 개념
Ⅲ. 실업계고등학교의 목표
Ⅳ. 실업계고등학교의 교육과정변천
Ⅴ.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지침
Ⅵ.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내용
1. 보통 교과
2. 전문 교과
Ⅶ.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운영
1. 보통 교과의 편성
1)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의 구성
2) 보통 교과의 선택
2. 전문 교과의 편성
1) 전문 교과의 선택
2) 현장 실습의 운영
3. 재량 활동의 편성
4. 특별 활동의 편성
5.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특징
Ⅷ.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국민공통기본교과
1) 문제점
2) 학교 수준 해결 방안
2. 학생의 진로 희망에 따른 교육과정
1) 문제점
2) 해결 방안
3. 영어, 수학 교과의 집중 이수
1) 문제점
2) 해결 방안
4. 제7차 교육과정으로의 전환기 교육과정
1) 문제점
2) 해결 방안
5. 전공 교사별 수업 시수 편차
1) 문제점
2) 해결 방안
6.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1) 문제점
2) 해결 방안
7. 이론․실습 통합 교과 운영
1) 문제점
2) 해결 방안
8. 국가 기술 자격 취득
1) 문제점
2) 해결 방안
9. 현장 실습
1) 문제점
2) 해결 방안
10. 교사 수급
1) 문제점
2) 해결 방안
11. 실습실 수요
1) 문제점
2) 해결 방안
Ⅸ.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비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나라 경제 발전의 초기에는 단순 기능 중심의 공업 생산이 생산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여, 산업 현장에서의 인력 수요 대부분이 단순 기능공들이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당시의 우리 나라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도 단순 기능 중심의 기능 인력 배출에 주력했고, 단순 기능 인력에 대한 계속된 수요 증가와 취업 기회의 확대는 실업계 고등학교의 번성기를 가져왔다.
경제 개발의 지속적 성공에 의한 국가 생산력의 증대는 전반적으로는 국민 소득의 증대, 부분적으로는 노동자 계층의 소득 증대를 가능하게 했다. 노동자 계층의 소득 증대 즉, 노동자의 임금 상승은 저임금 체제하에서만 가능한 단순 기능 중심의 산업의 쇠퇴 또는 생산 자동화를 촉진시켰다.
오늘날 우리 나라 실업계 고등학교가 당면한 문제의 원인은 지난 10여 년간의 우리 나라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이 이러한 산업 구조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기존의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에 안주해 온 것에 있다. 우리 나라의 산업 구조의 변화를 충분히 예상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했더라면,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은 지금처럼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전반에 걸쳐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일찍이 완성 교육을 지양하고 계속 교육의 한 과정으로서 기초 직업 능력과 직업 기초 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을 보다 착실하게 전개하고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현재의 우리 나라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은 체제 자체가 경직되어 있다. 이러한 경직된 체제를 유연하게 전환하기 못한다면, 우리 나라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은 그 존재 가치에 대한 도전을 받을 것이다.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존재 가치에 대한 도전은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무용론의 대두를 의미하는 것이고, 이는 달리 말해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이 우리 나라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정도가
- 참고문헌
-
○ 교육개혁위원회(1996),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Ⅱ)
○ 강무섭 외(2000),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교육인적자원부 평생교육국(2000), 실업계 고등학교 육성방안, 시·도 교육청 직업교육담당과장 회의자료
○ 경기도교육청(2002), 제7차 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세미나
○ 교육부(1998), 실업계 고등학교 현황, 산업정책과
○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2002),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정철영(2001), 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인적자원개발과 직업교육의 방향, 한국직업교육학회 학술대회,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직업교육의 방향발표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3가지 문제 자기생각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심화선택과목, 고등학교 영어교육 평가
- 선택중심교육과정 의의, 원칙, 선택중심교육과정 준비, 편제,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 해결방안,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교과재량활동 실태,편성, 교과재량활동 유의점,고려사항,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한문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지도방법,개선방향
- 한국사회문제4B)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를 충족하는지논하시오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