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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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발달의 개념: concept, definition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
양적인 변화: 크기(e.g.키, 몸무게)와 양(e.g. 어휘력)의 변화
질적인 변화: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
1)아동발달의 원리
(1)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앉음 섬 걸음
(2)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두미발달의 원칙(머리 발)
근원발달의 원칙(안 바깥<팔 손목 손
손가락>)
세분화 발달의 원칙(보기도식+잡기도식의 통합)
e.g.) 머리카락, 잣, 호도부스러기 잡기, 몸 전체를 사용
1)아동발달의 원리
1)아동발달의 원리
(3)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성장 급등기
(4)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발달의 속도와 양상의 개인적 차이
2)아동발달의 영역
(5)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신체발달(친구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사고를 체계적 논리적으로 함)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2)아동발달의 영역
생물학적 발달
-뇌와 근육 등 생물학적 요인이 행동에 미 치는 영향
인지적 발달
-학습, 기억 등의 지적 능력
사회정서적 발달
-성격, 대인관계, 사회적 관계 등
3)아동발달의 단계
(1)태내기-수태의 순간부터 출산까지를 지칭
(2)영아기-출생 후 24개월까지
(3)유아기-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시기까지
(4)아동기-6세부터 11세까지 초등학교 다니는 시기
2. 아동발달의 쟁점
1)유전과 환경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2)성숙과 학습
-성숙(maturity):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사춘기 때 제 2차 성징이 나타남, 영아기의 빠른 성장, 앉기 서기 걷기 )
-학습:훈련이나 연습에서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
학습론자들- 경험의 중요성, e.g.)외국어의 습득, 문제기술, 실제로 Practice가 필요함
2. 아동발달의 쟁점
3)연속성과 불연속성
-발달의 연속성:인간의 발달이 수태에서 죽음까지 연속적, 점진적, 축적된 변화
-수태 청년기: 상승적 변화
-청년기 이후 노년기: 하강적 변화
-발달의 불연속성:갑작스러운 변화, 앞선 변화 들과의 질적으로 상이함<교과서 p.26 그림>
2. 아동발달의 쟁점
4) 결정적 시기
-유기체를 둘러싼 내적, 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
-프랑스 시골에서 발견된 소년 Victor
<p. 27>:12세 소년, 이타드 박사. 집중적으로 언어훈련을 시켰음.
-미국의 Gini(14세경 발견)
-Lenneberg(1967): 언어의 결정적 시기. 만2세~사춘기에 이르는 동안 발달
-성역할 부여의 시기
2. 아동발달의 쟁점
5)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초기경험의 중요성
-심리적 특성의 근원
-5세 이전의 경험이 대단히 중요함
-Freud의 영향을 받은 서구학자들
후기경험의 중요성
-인간의 발달은 끊임없이 변화
-6~7세 이상에서의 경험 아시아 문화권에서
3. 아동발달연구의 역사
1)고대 그리스
(1)플라톤
인간발달의 3가지 국면
욕망-본능, 욕구, 충동-원초아
정신-용기, 확신, 절제, 인내, 대담
이성-신성(divine)
발달
-『국가론』과『법률 』
아동 및 청년에 관한 묘사와 행동 통제에 대해 충고
3세까지의 유아는 공포, 고통, 슬픔의 감정을 경험해서는 안된다고 생각
(1)플라톤
(1)플라톤
습관의 중요성
-유아기는 습관에 의해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
성격형성
-초기경험의 중요성과 함께 성장과정 중에 겪 는 경험에 의한 성격 수정 가능성도 인정
(1)플라톤
아동교육
- 음악, 스포츠 등을 통한 사회성 발달
- 6세 이상: 성의 분리
청년기
- 이성적 사고 가능: 과학, 수학 등의 교육과정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음
교육철학
- 인간은 각기 다른 능력을 갖고 태어나므로 각기 적성에 맞는 일에 종사할 것을 권장
(2)아리스토텔레스
정신과 육체
- 플라톤에 반대하여 정신과 육체는 분리될 수 없으며 구조와 기능면에서 관련
인간의 발달단계
- 생후 첫 7년: 유년기
- 7세~사춘기: 소년기
- 사춘기~21세: 청년기
(2)아리스토텔레스
유년기
- 동물과 유사한 발달단계
- 쾌락을 추구
아동이 동물과 다른 점
- 아동이 동물보다 높은 수준의 발달로 이어지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2)아리스토텔레스
청년기
-가장 중요한 발달 측면은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
-오늘날의 독립심 자아정체감과 유사한 개념.
2) 중세기(15c-17c)
중세 암흑기
아동이 성인의 축소판
어른과 아이의 질적인 차이 무시
사고의 퇴보
아동은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
17C 정자 속의 ‘축소인간’<p. 33 그림1-4>
탄생 이후 양적으로만 성장
3) 17세기
아동 태도에 대한 큰 변화
-성직자인도주의자
→ 아동교육 중요성 강조
→ 부모들에게 어린이를 어른과 다르게 취급할 것을 권고
성선설 & 성악설
- 아이의 본성은 선한 것&악한 것(버릇이 없는 방종한 존재)
4) 17세기 말
영국의 철학자 로크
백지설 주장 (tabula rasa)
- 인간의 차이는 환경과 경험의 영향
로크의 백지상태 개념은 아동은 양적인 면질적인 면에서 성인과 다르다고 주장
-아동발달에 관한 새 이론과 인간본질에 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주장
-인간발달은 점진적인 과정에 의해 이루어짐
5) 18세기 후반
프랑스 철학자 루소
인간의 본질은 감정
『에밀(Emile)』-아동을 특유의 감정과 사고방식을 지닌 개체로 봄
자연주의자
-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진정한 교육은 사회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성장할 수 있을 때 가능
5) 18세기 후반
프랑스 철학자 루소
성선설 주장
-자연 그대로 두면 바르고 건강하게 발달
-사회의 해로움 제거
인간발달의 4단계
-제1단계: 유아기(4~5세)⇒ 유아는 쾌락주의자, 동물과 매우 비슷한 수준
-제2단계: 아동기(5~12세)⇒ 감각발달이 중요. 놀이, 스포츠, 게임 등이 교육의 중심
-제3단계: 청년기(12~15세)⇒ 이성과 자의식이 발달
-제4단계: 청년후기(15~20세)⇒ 이타심 등 성숙한 감정 발달. 성인과 같은 사회적 활동 가능
∴ 감정보다 이성이 먼저 발달한다고 봄. 루소는 정서발달에 큰 비중을 둠
6) 19세기
다윈
『아동전기(Baby Biography)』
-아들 도디를 관찰한 후 인간 진화과정 발견
『종의 기원(Origin of Species)』
-발달의 본질에 관한 사고의 새로운 조류
진화론
-오늘날의 인간의 행동은 덜 진화된 우리 종의 그러한 행동이 중요한 생존 기제였던 데에 기인
헤켈 : 발달의 기본법칙으로 개체 발생(ontogeny)은 계통발생(phylogeny)의 집약된 반복. 즉 태내발달로 인간의 진화과정과 매우 비슷한 발달단계를 거침
7) 19세기 말
19세기 말
- 과학적 아동연구의 시작
스탠리 홀(G. Stanley Hall)
- 아동에 관해 최초로 체계적 연구에 착수
- 발달심리학 분야의 토대를 구축
- 질문지법(questionnaire)(연구방법상 진일보함)
과거의 사변적철학적 접근법과 현재의 과학적경험적 접근법 사이에 가교 구실
7) 19세기 말
스탠리 홀(G. Stanley Hall)
아동의 발달과정: 인류의 발달을 재현
인간의 발달단계
-1단계: 유아기(출생~4세) 동물적 단계 반복
-2단계: 아동기(4~8세) 수렵시대 반영. 원시사회(총놀이, 숨바꼭질 놀이, 활쏘기 놀이, 나무집, 숨을 곳 등을 짓는 것은 선사시대의 동굴주거 문화에 상응)
-3단계: 전청년기(8~12세) 미개사회 반영
-4단계: 청년기는 사춘기에 시작(22~25세) “질풍노도의 시기”
7) 19세기 말
질풍노도의 시기(A Period of Storm and Stress)
-아동 성인에의 과도기적 단계
-자아의식과 현실적응 사이의 갈등, 소외, 외로움, 혼돈의 감정 경험
-“ 새로운 탄생 ”
-청년 후기는 초기 현대문명 사회 반영
홀의 청년기에 대한 견해
-생물학적 과정이 사회성 발달 유도(사춘기)
-과학적 사고, 도덕성, 예절교육 등이 15세 이후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성호르몬 다량 분비로 제2차 성징의 발현 인간관계영향을 미친다. 이성을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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