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 이론 & 프로이드 - 정신분석학 이론을 선택한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신분석학 이론 & 프로이드
목차 ◆
1. 정신분석학 이론을 선택한 이유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⑴정신분석학의 기원
⑵정신분석학의 정의
⑶프로이드의 생애
⑷ 정신분석학의 내용
① 성격구조
② 인식의 수준
③ 갈등, 성 및 공격성
④ 불안
⑤ 자아 방어기제
⑥ 심리성욕 발단단계
⑦ 삶과 죽음의 본능
⑸ 프로이드 이론의 한계
3. 정신분석학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
4. 초등학교 수업에서의 적용
5. 느낀점
6. 참고문헌
1. 정신분석학 이론을 선택한 이유
이번 초등도덕교육시간에 정신분석학 이론이라는 것을 새로 알게 되었다. 교수님이 다양한 사례들을 들어 이 이론을 설명해 주시는데 이것은 나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나는 여러 가지 안 좋은 습관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들을 주위에서 여러번 지적을 하였지만 어렸던 나는 이러한 행동들이 나쁜 습관이라고 생각을 하지 못했고 이러한 행동들을 굳이 고쳐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커가면서 이러한 행동들이 결국 나에게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성인인 나에게 이러한 행동들을 지적하는 사람들이 더욱더 늘어갔다. 그때부터 나는 이 행동들이 나쁜 것이 구나라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고 그 이후 이러한 버릇들을 고치려고 노력하였으나 굳어진 나의 버릇들을 고치기란 쉽지 않았다. 그로인해 아직도 나의 버릇들은 현재진행중이다. 또한 성장을 하면서 나의 성격과 행동들에 많은 변화들이 일어났다.
그래서 나는 내가 왜 이러한 행동들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정신분석학이론으로부터 나의 사례를 분석하기로 하였고 나의 사례 뿐만 아니라 영화사례나 예술 작품을 통한 예술인들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정신분석학 이론을 한층 더 깊게 알아보기로 하였다. 또한 미래 초등학교 교사로서 이 이론이 초등교육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탐구해 볼 것이다.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⑴정신분석학의 기원
정신분석의 탄생에 영향을 준 대표적인 인물로는 1859년에 「종의 기원」이라는 책에 진화론을 발표하여 그 때까지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인간관을 바꾸어 놓은 다윈과 독일의 마이어가 발견한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일반화함으로써 프로이드의 정신 에너지 개념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헬름홀츠를 들 수 있는데, 헬름홀츠는 심리 성욕적 에너지인 리비도 개념을 형성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1860년에 인간의 정신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으며, 양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정신 물리학을 주장함으로써 심리학이 다른 자연 과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도록 한 페히너와 1874년 「생리학 강의」라는 저서에서 생명체도 화학과 물리학의 법칙을 적용할 수 있는 역학적 체계라는 사상을 주장한 프로이드의 스승인 브뤼케 등도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그러나 ‘정신 분석’의 출발점은 프로이드와 브로이어 박사와의 공동 연구로 「히스테리에 대한 연구」라는 책을 출간한데서 찾을 수 있다.
1880~1882년에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의 의사인 요제프 브로이어 박사는 극심한 히스테리로 고통받는 한 소녀를 치료하다가 새로운 치료법을 발견했다. 어느 날 박사는 이 소녀의 여러 가지 증상이 병든 아버지를 간호하던 중 격앙된 상태에서 받은 강한 느낌들과 관련된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문득 떠올렸다. 그는 여기에 착안해 소녀가 최면 상태에 있는 동안 기억 속에서 연관된 사건들을 찾아내도록 한 다음, 병을 유발시킨 장면들 속으로 들어가도록 유도했다. 이 과정이 끝난 뒤, 그는 소녀의 증상이 완전히 사라졌음을 발견했다. 그렇지만 그 당시 브로이어 박사는 이 문제를 더 깊게 파고들지 않았다. 그로부터 10여 년 뒤 그는 지그문트 프로이드와 함께 히스테리 증상에 관해 연구했다. 1895년 두 사람은 「히스테리에 대한 연구」라는 책을 출간하고, 그 후 프로이드는 혼자서 이 연구를 더 진전시켜 최면을 자유연상으로 대체시키는 기술적인 수정을 가하고 ‘정신 분석’이라는 용어도 만들어 냈다.
⑵ 정신분석학의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빌리 엘리어트 영화속 등장인물분석
  • 선택한 주인공 기술-이유3. 분석이론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이론▮ 프로이드의 성격 구조론▮ 영화 “빌리 엘리엇”에서의 성격 구조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잠재기▮영화 “빌리 엘리엇”에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 잠재기② 안나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이론▮ 억압(repression) & 부정 (denial)▮ 전치(displacement) &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합리화(rationalization)▮ 승화(sublimation)③ Erikson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 이론 분석1) 신뢰감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하여
  • 이론은 콜버그의 인지학습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강조하는 주변환경의 영향을 모두 포함하는 이론으로 도덕성발달에 대해 포괄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이론이라 생각하여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선택하였다.Ⅱ.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듀라의 일생1925년 12월 4일 캐나다 앨버타주(州) 북쪽의 조그만 시골 마을인 문데어에서 폴란드인(人) 아버지와 우크라이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949년 브리티시컬럼비

  • [정신 분석적 치료] 프로이드 이후의 정신분석적 이론 -대상관계 이론 중심
  • 이유로 설득당해 의학을 선택. 에빙의 영향으로 정신의학의 세계에 들어섬. 프로이드의 서적을 읽고 존경하던중, 1907년 프로이드와 만나게 됨. 프로이드는 융이 정신분석학의 지도자로서 자신의 계승자가 되기를 원했음. 융은 국제정신분석학괴 초대 회장이 되어 1909년 프로이드와 강연을 위한 여행을 떠남. 그러나 둘의 이론 차이는 극복되지 못함. 융은 욕동의 범위를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았으며, 프로이드는 융이 생각하는 것 중에 문화적이고 신비

  • [영화심리분석]영화 `뷰티풀마인드` 등장인물의 정신분석과 행동분석
  • 정신분석학적한 인간의 정신적 병리상태를 한 두 가지의 이론으로 완벽하게 설명하지는 못하지만 심리학에서의 인간이해 방법 중에서 주로 정신분석적 이해 방법을 채택하고 몇몇 부분에서는 생물학적 이해 방법을 적용시켜 본다.먼저 정신분석학을 조금 살펴보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은 인간의 행동이나 사고는 의식보다는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고 하여 무의식을 분석해야만 인간이해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은 인간각자의 마음에는

  • [정신분석] 아동상담 -정신분석치료 모델
  • ◈정신분석치료 모델◈◆서론◆상담이론의 기본 존재 이유는 성인상담에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맞는 융통성 있는 적응과정이 필요하다.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특히 아동상담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정신분석학적 상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단 정신분석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해야 한다. 지금부터 정신분석치료 모델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프로이드◆  프로이드는 비엔나에서 3남 5녀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 시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