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의 분석 심리학적 성격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인간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융의 인간발달이론(분석심리학적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현상학적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 분석
- [분석심리학]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분석심리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
- [분석심리학]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 - 분석심리학의 특성, 융(Jung)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성격의 구조), 융의 성격발달단계, 융의 성격이론 평가
- 자신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친 관계, 사건, 경험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논하시오
- 본문내용
-
칼 융의 분석 심리학적 성격 이론
목차
序
Ⅰ. 인간행동의 통합적 모색
Ⅱ. 인간발달과 사회사업
1. 인간 발달의 기본 전제 (Newman & Newman, 1991 : 4)
2. 인간의 발달영역
Ⅲ. 인간행동에서의 성격이론
本
Ⅰ.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
1. 칼 구스타프 융의 생애
2. 주요개념
(1) Seele(정신)
(2) Libido(리비도)
(3) Komplex(콤플렉스)
(4) Imago, Archetype(원형)
(5) Ego(자아)
(6) Persona(페르소나)
(7) Anima & Animus(아니마와 아니무스)
(8) Shadow(음영)
(9) Self(자기)
(10) Collective unconscious(집단 무의식)
3. 무의식의 구성
4. 성격의 발달
(1) 아동기
(2) 청소년기와 성인기
(3) 중년기
(4) 노년기
5. 심리적 유형
(1)자아의 태도
(2)자아의 기능
(3)심리적 유형: 태도와 기능의 조합
Ⅱ. 프로이드와 융의 비교
Ⅲ.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접근 사례
1. MBTI
(1) MBTI의 개념
(2) MBTI를 적용한 상담의 목표 및 과정
2. 분석적 미술치료
結
Ⅰ. 의의 및 결론
[참고문헌]
>>>序
Ⅰ. 인간행동의 통합적 모색
인간의 행동이란 그 행동이 행해지는 환경 속에서 구체적으로 하나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방법은 개인을 중심으로 한 미시적인 차원에 그치지 않고 개인을 둘러싼 환경적인 요소, 즉 사회문화와의 관계에서 이해하는 거시적인 차원의 접근을 모색하게 된다. 전자는 인간행동을 심리학적인 차원에서 이해하는 입장이고 후자는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이해하는 입장으로, 이 두 가지 견해는 오래 전부터 각각 서로 다른 입장에서 많은 이론가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으나 근래에 인간과 함께 일하는 여러 분야 - 사회사업, 교육, 간호, 가정관리 등- 에서 통합적 접근이 모색되고 있다. 인간의 부적응을 규명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도 정신분석학적 차원의 관심 뿐 아니라, 사회 문화적인 환경의 영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간행동에 대한 이 두 가지의 접근에 대한 이해는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방법론의 기본적 틀을 제공한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준거틀로서 하나의 접근방법만을 강조한다면 한쪽 면만을 이해하는 절름발이 방법론이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인간의 발달이론, 성격이론, 그리고 사회체계이론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이론들이다.
Ⅱ. 인간발달과 사회사업
인간발달은 생명의 시작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으로, 새로운 특징을 획득하거나 낡은 특징을 소멸시키는 과정, 즉 체계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말하며 이러한 시간을 함수로 성장과 분화가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크기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변화하고, 과정과 기능이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원활하고 높은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이행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경험, 학습, 훈련과 같은 외적 작용에 의한 연령적 변화와 유전인자에 의한 내적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생리적 변화를 포함하며, 이 두 가지 형태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인간이 새로운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게끔 분화와 통합이 일어나는 과정이다.
인간의 발달에 관한 연구는 여러 학문분야에서 이루어져 왔으나 공통적으로
다음의 주제로 요약할 수 있다.
1) 태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발달을 설명하는 기제는 무엇이며, 각 단계마다 얼마나 다 르게 설명되는가?
2) 전 생애에 걸친 변화와 안정의 기본적 요소들은 무엇인가?
3) 인간의 발달에서 육체적,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기능간의 상호작용은 무엇인 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