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머리말 - 1p

◉ 본문 -Ⅰ. 행동주의의 개념 - 1p~2p

Ⅱ. 학습의 개념 - 3p ~ 4p

Ⅲ. 수동조건형성
1. 수동조건형성의 모형 - 4p ~ 8p
2. 수동조건형성의 예 - 8p ~ 9p

Ⅳ. 작동조건형성 - 9p ~14p

Ⅴ. 관찰학습
1. 모방의 효과 - 14p ~ 15p 2. 관찰학습의 몇가지 모형 - 15p ~ 16p
3. 관찰학습의 이론적 분석 - 16p ~ 17p
4. 학교에서의 관찰학습 - 17p ~ 18p

◉ 맺음말 - 18p
본문내용
- 머 리 말 -
교육이 인간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과정이라고 한다면, 우리는 인간행동에 변화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전제하여야 한다. 인간행동에 변화를 초래하는 기제는 곧 학습이다.
학습의 개념을 분석하고, 학습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실험하고 법칙을 체계화한 이론들을 개관할 것이다.
우선, 우리는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학습에 관하여 논의할 것이다. 이 이론은 학생들의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론을 제공할 것이다.
여러 학습이론이 제시하는 개념과 법칙, 원리들은 인간의 지적, 비지적 특성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수업, 생활지도, 행동지도, 적응지도의 실천에 있어서도 필요불가결한 기초지식이 된다는 점에서, 수업과 더불어 교육심리학의 가장 핵심적 관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서 고찰하겠다. 우선 행동주의와 학습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 본 문 -
Ⅰ. 행동주의의 개념

1. 행동주의란??
행동주의(行動主義, behaviorism)는 인간에 관하여 어느 정도의 확실성을 가지고 알 수 있는 것은 외현적이고 관찰가능한 행동뿐이며, 그런 행동만이 심리학의 유일한 연구대상이 될 수 있다는 가정 때문에 불리워진 것이다.
행동주의의 창시자로 알려진 John B. Waston의 주장에 의하면,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은 물리학, 화학, 생물학과 같은 학문분야에서 사용되어 왔던 엄격한 과학적 원리와 방법론의 바탕 위에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이 타당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실험적 방법과 과학적 분석을 적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Waston은 객관적으로 증명될 수 없거나 어떠한 종류의 과학적 검증도 이루어질 수 없는 주관적인 내성적 경험, 정신, 지성과 의지, 느낌, 의식 등의 개념을 거부하였다. 그의 학문적 체계에서는 인간의 본성이나 그 밖의 어떤 것에 관한 사색을 용인하지 않았다.
Waston과 그의 동료들은 가장 복잡한 인간 활동을 포함하여 모든 인간행동은 조건화(conditioning)의 용어로 설명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런 관점에서 인간의 행동은 동물 생활과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았다. 인간의 현재 행동은 그런 행동을 하도록 과거에 조건화가 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서설 』 - 교육과학사 - 이성진 저 (강의 본 교재)
『 人間主義敎育과 行動主義敎育 』 - Walter B. Kolesnik - 文音會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 - 임의영 지음 - 敎育과 知性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