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피아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피아제는 이런 사람이다.
2. 인지발달의 내적기제
3. 인지발달의 단계에 대하여.
4. 인지발달 구조와 성격
5.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과 심리학
6. 피아제의 아동관
7.수학과 학습지도 원리[수학교육자들이 피아제의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한 학습지도 이론]
8.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방법)
본문내용
1. 피아제는 이런 사람이다.
피아제는 스위스 출신의 심리학자로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수준의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발달 과정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수학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는 심리학을 공부하기 전에 생물학을 공부한 바 있는데, 생물체의 진화론에 관심을 가졌으며, 그것이 그가 인지심리학을 연구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피아제에 따르면 인간의 인지 능력은 환경과 균형을 이루기 위해 본능적으로 작용한다. 이를 균형이론이라 한다. 인지 능력은 환경과 균형을 이루기 위해 발생, 발달하며 모든 사람의 인지 능력은 태아의 발달과 같이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생,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지식의 습득은 교사에 의하여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동화와 조절의 인지활동을 통해 구성한다고 보는 조작적 구성주의가 가능해진다. 피아제 연구의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아동의 인지 능력은 생물체의 진화과정과 같이 어떤 단계를 따라서 발달한다고 보고 그 단계를 밝힌 것이다. 이 이론은 학교교육, 특히 수학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2. 인지발달의 내적기제
1)도식(스키마,schema)과 조작(operation)
인지도식은 마치 파일내의 각 내용과 카드와 같이 묘사할 수 있다. 성인들은 많은 카드 혹은 도식을 가지고 있어서 무수한 환경자극이 들어오면 확인하고 처리하는데 활용한다. 이와 같이 유기체는 자극들을 구별할 수 있고 일반화 할 수 있다. 아이가 태어나면 아주 적은 도식들을 가지게 되지만 점점 발달하므로 그의 도식들은 점점 넓어지고(보다 일반화되어지고), 더 잘 분화되어 점진적으로 성인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도식들은 결코 변화가 중지되지 않고 더 세련되어 간다. 즉 아동의 감각 운동적 도식은 성인의 도식으로 발달된다. 이러한 인지도식들은 개념, 범주, 혹은 파일내의 카드와 유사하다.
피아제는 인간심리를 물질적 반응으로서 생리과정으로 간주한다. 때문에 인간은 태어난 직후라 하더라도 이미 일정한 심리적 구조를 갖추고 있다고 보았다. 신생아들의 반사적 행동과 같은 유형(움켜쥐는 활동의 도식, 빠는 활동의 도식)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심리적 발달의 전 과정은 이러한 특정구조를 기초로 하는데, 피아제는 이를 스키마라고 하였다. 스키마는 그 형태와 크기는 서로 다르지만 단위나 전체로서의 통합성을 갖고 있다. 인지도식들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이루며 변화하는 인지발달의 구조들이다. 성인은 아동과는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성인의 인지도식들은 아동의 감각 운동 도식에서 시작되어지며 인지도식의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과정이 동화와 조절이다. 이러한 도식의 생성과 변화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의 적응(adaptation)적 기제에 의하여 세분된다. 또한 유기체는 능동적 도식을 지속적으로 적용하여 대상을 보다 정확히 인지하려고 하는 활동을 전개하려 하지
참고문헌
수학교육학개론 ,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응태, 박한식, 우정호 공저(2001년 출판)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경문사, 강옥기 지음(제 2판 2003년)
진수학교육론, 박문각, 김진편저(2001년)
박혜경 수학교육론, 형설, 박혜경 편저(2002년)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황혜정 ,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공저(2004년)
수학학습-지도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우정호(2004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Piaget, Jean, 1896.8.9 ~ 1980.9.16Ⅰ.피아제의 전기스위스의 심리학자. 국적 : 스위스활동분야 : 심리학출생지 : 스위스 뇌샤텔주요저서 : 《언어와 사고》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Jean Piaget(1896-1980)는 의심 할 여지 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Piaget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 [교육학]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 . 박학사. 2004김정섭 외.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2005스턴버그 외.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3김정휘 외. 교육심리학 입문. 원미사. 2002윌리엄 크레인.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2005 마거릿 보든. 피아제. 시공사. 1999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3김지현.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쟁점에 관한 교육학적 해석. 한국교육원리학회. 1998이영석 외. 비고츠키 Activitiy 개념의 유아교육학적 의미 탐색. 성균관대학교. 2005

  • [교육학]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 대한 비교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 대한 비교I. 서론II.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1) 주요 개념1) 도식2) 조직화3) 동화4) 조절5) 평형화(2) 인지 발달 단계1) 감각운동기(0세~2세)2) 전조작기(2세~7세)3) 구체적 조작기(7세~11세)4) 형식적 조작기(11세~12세)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1) 주요 개념1) 내면화2) 중재(2) 사회문화적 인지이론Ⅲ. 피아제와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1. 공통점2. 차이점1) 지식

  • [피아제, 아동학, 교육학, 교육심리,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정리
  • 피아제 이론에 대하여- 인지발달이론 -들어가는 말인지란 일반적으로 사고의 능력을 의미하는데 넓은 의미로는 사고 외에 지각, 기억, 지능, 언어 등을 포함하는 정신과정으로 보기도 한다. 따라서 인지발달이란 다양한 인지기능의 복합적인 발달과정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지식, 의식, 지능, 사고, 상상력, 창의력, 계획과 책략의 산출, 추리, 추론, 문제해결 개념화, 유목화와 관계짓기, 상징화 등과 같은 고등정신가정에 속하는 모든 심리적 실체

  • [가정관리,의상학, 교육학,청소년]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Piaget), 게젤(Gesell), 프로이드(Freud)의 이론들을 소련에 보급시켰고, 많은 연구물들을 통해 마르크스주의 심리학을 창출해내고 신체장애아나 심리적 문제를 가진 어린이들을 돕고자 했다. 1934년 37세의 짧은 기간 동안 모스크바 심리 연구소에서 교육, 출판, 편집등 기본 업무뿐 아니라 심리학, 교육학 분야의 기관들을 설립하고, 『사고와 언어』라는 책의 원고를 결핵으로 마지막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 받아 적게 할 정도로 짧은 일생동안 많은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