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그 이후의 교육과정(일제 강점기 시대 교육 잔재에 대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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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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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 론
- ‘일제강점기 교육과정과 그 이후 우리나라 교육과정’ 선택 이유
- 일제 강점기, 그리고 독립 이후 우리나라 시대적 배경과 교육의 흐름
Ⅱ. 본 론
- 일제강점기 시대의 교육
* 목표와 그 배경
* 1차 ~ 4차 시기별 특징
* 일제 강점기 교육의 잔재와 폐해
- 독립 이후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대응
- 현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방향성 (7차 교육과정과 역사교과 중심)
Ⅲ. 결 론
- 일제강점기시대의 교육과정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 일제강점기 시대의 교육과 그에 대응한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주는 의의
- 일제 교육 잔재를 없애기 위한 대안과 의견
Ⅳ.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 일제강점기 시대의 교육의 잔재와 폐해
식민지 교육의 잔재는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운영까지 크고 작은 여러 가지 모습들로 나타나고 있다.
① 정부주도의 교육과정 운영 및 개편
: 현재 우리나라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초․중․고교에 대한 교육과정 만들고 모든 학교에 통일되는 법정 수업시수 및 일수와 학생들이 성취해야할 내용과 수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일제강점기 1차․2차․3차에 걸친 교육령에서 교육의 연한의 제어와 선택과목과 필수과목을 국가주도로 지정하던 모습과 닮아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② 국정 및 검․인정 교과서제도
: 한국인 저작의 교과서를 폐지하고 총독부의 편찬 혹은 검정을 마친 교과서만이 교과용 도서로 이용되었던 상황에서 국정 및 검․인정 교과서 제도가 시작되었다.
또한, 일제강점기 교육령이 새로이 공포될 때 마다 그에 맞춰 교과서를 새로 발행하였는데 이러한 모습은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편 때마다 새로운 교과서가 발행되는 모습과 비슷하다. 우리나라는 정부주도의 하달식 교육과정개편과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는 교과서가 국정교과서의 형태 또는 검․인정 교과서로 국가기관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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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자료 출처
<책/문서>
교육의 역사와 철학/목영해,양진건,이항재,한규원/교육과학사
현대교육학 학업서/남궁용관/교육사
일제강점기의 교육평가 /백순근/교육과학사
《한국 근대 학교 교육 100년사 연구(II) : 일제 시대의 학교 교육》, 이혜영, 윤종혁,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 1997년 12월 1일.
이규환,“한국교육의 비판적 이해”,한울,1993
최상훈,“역사과 교육과정 60년의 변천과 진로“,사회과교육연구 제12권 제
2호,2005
<인터넷>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riss.kr/i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서원대학교 한국교육자료박물관 http://museum.seowon.ac.kr/
뉴스한국 http://www.newshankuk.com/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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