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일제식민지시대 교육과 민족교육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일제식민지시대의 교육
1. 무단통치기
2. 문화통치기
3. 황국신민화정책기
Ⅲ. 민족교육운동
1. 민립대학설립운동
2. 노동야학운동
3. 문자보급운동
4. 그 외의 교육운동
Ⅳ. 교육현장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
1. 두발검사
2. 거수경례
3. 액자형 태극기
4. 아침조회·수학여행·운동회
Ⅴ.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Ι. 서론
1. 연구목적
한일합방이 일어났던, 1910년부터 현재(2008년)까지의 99년. 이 99년이란 시간은 반만년을 자랑하는 배달 민족사를 통틀어 봤을 때, 극히 미비한 찰라의 순간이다. 하지만 이 시기 동안 우리민족은 가히 나머지 기간 전체에 일어날 정도의 변화를 겪게 된다.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였다가, 해방을 맞이하고, 민족이 분단되고, 같은 민족간에 동족상잔의 비극이 일어나고, 남한이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내며 경제적으로 눈부신 발전을 하는 등.. 우리나라의 지난 99년은 숨 가쁘게 흘러왔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러한 시기의 이야기들을 역사를 전공하지 않는 우리들은 잘 알지 못하고 있다. 삼국시대-고려시대-조선시대는 고등학교 국사시간을 통해 달달 외우지만 정작 일제시대와 해방 이후는 진도에 쫓겨, 시험에 잘 나오지 않는다는 이유로 제대로 배우지 않아온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우리는 더욱 호기심이 생겼다. 이 시대의 교육에 대하여 공부하면서, 우리는 우리나라가 그 동안 겪어온 교육의 길을 토대로 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 싶었다. 어떤 과거사보다도 현재의 우리의 현실과 맞닿아 있는 역사이기에 그것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2. 연구방법
본론에서는 일제 식민 정책의 변화에 따른 세 시기를 시기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각각의 시대적 배경과 그에 따른 일제의 교육정책과 교육현상을 살펴봄으로써 일제시대의 교육에 대해 고찰하겠다. 역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지식을 전달하고 이해를 도모하겠다. 또한 교육현장에 남아있는 일제시대 교육의 잔재를 찾아 현재 우리의 교육에 적용시켜보고자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과거와 현재는 맞닿아 있다. 60년 전, 길게는 100년 전의 일제 교육의 흔적을 현재 우리의 교육현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를 올바르게 바라보고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 현재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이다. 따라서 일제교육에 대해, 잔재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해서 우리의 결론을 도출해내겠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안귀덕, 『한국 근현대 교육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5.
윤완, 『한국교육사의 이해』, 원미사, 2002.
정호표,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2001.
조무남외,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2001.
자료평가
- 매우도움이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black***
(2020.07.16 10:22: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