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교육론] 일반사회교육의 실태와 이상(일반사회교육의 구성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범위 방법 서술

2. 사회과의 기원과 역사적 전개

Ⅱ. 본론

1. 실태조사

1) 현직 교사 인터뷰

2) 학생 인터뷰

3) 예비교사 인터뷰
ⓛ 학부생 인터뷰
② 대학원생 인터뷰

4) 교수 및 이론가 인터뷰
① 사회교육과 교수 인터뷰
② 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인터뷰

2. 실태 해석

Ⅲ. 소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과의 성립배경

‘사회과’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노력의 과정에서 나타난 교과이다. 1865년 남북전쟁이 끝난 이후 미국 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등으로 대표되는 ‘산업사회’로의 급속한 사회변동을 경험하였다. 이 과정에서 미국 사회에서는 심각한 사회문제들이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의 일환으로 사회과가 탄생되었다. 즉, 사회과는 당시 미국의 사회적 상황이 그 배경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2) 우리나라 사회과교육의 성립

이미 개화기 이전의 전통사회에서도 다만 현재의 학문과 같은 교과목이 분화되지 않았을 뿐이지, 이미 현재의 사회과와 유사한 내용들(소학, 격몽요결, 논어, 대학 등)이 다루어 지고 있었다. 때문에 우리나라 사회과는 이미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지만, 이번 보고서에서 논의되는 사회과(정식 교과목으로서의)가 나타난 것은 광복 이후의 일이다. 1945년 이후 미군정시대에 미국의 콜로라도 주 덴버시의 사회과교육을 모형으로 하는 종합형 사회생활과 교육이 실시되었다. 당시 사회과교육과정은 지리, 역사, 공민을 모두 종합한 것으로 민주시민을 육성한다는 목적 하에 편성된 것이었다. 1945년 8월 광복 직후 미군정에서는 전체주의 교육의 잔재를 청산하기 위해 미국 진보주의 교육의 결과물인 ‘사회과’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도입 당시 사회과는 당시 편수국장이었던 외솔 최현배 선생의 주장에 따라 ‘사회생활과’로 불렸으나, 이후 여러차례 교육과정 개정을 거치면서 지금의 명칭인 ‘사회과’로 수정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사회과교육과정은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 본토에서와 마찬가지로 일본역사, 일본지리 그리고 도덕교육에 해당하는 수신과가 독립적으로 교수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교과목이 민주적이지 못하고 군국주의적이라는 이유로 미군정은 이들 교과목을 폐지하였다. 그리고 그 대신에 자유와 평등, 인권존중, 국민의 정치참여 등을 내용으로 하는 민주주의적인 사회과를 만들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차경수, 모경환(2008). 사회과교육. 동문사.
차조일(2004). 사회과의 역사와 발전 中 6,7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사회학에서 보는 청소년기의 개념은 특히 Schelsky의 유명한 저서 「회의세대」에서 다루어졌다. Schelsky는 청소년기를 회의세대로 보고 청소년의 개념을 청소년은 인간의 행동단계로서 아동의 역할은 더 이상 갖게 되지 않으나 성인의 역할과 행동을 수행하기에는 아직 이른 단계에 있는 자이다라고 정의하였다. 교육학적 측면에서 Poggeler는 인간성장 중에 청소년기만을 따로 떼어 개념화할 수 없으며 이것은 청소년이다라고 정의할 수도 없고, 청소

  • [특수교육] 장애인 통합교육의 기초 개념, 원칙, 효과, 저해요인 및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역사, 실태, 부모와 교사의 역할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장애인 통합교육의 기초 개념, 원칙, 효과, 저해요인 및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역사, 실태, 부모와 교사의 역할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Ⅰ.서론장애인 통합교육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약간씩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 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으로 한다. 1950년대 덴마크에서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처벌받으면 안 된다는 인권운동 개념으로 시작된 것이 이후에 교육운동으로 번지면서 생겨난 교육방법이다. 우리나라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사회경제적 지위 2)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전문직의 요건 중 공통되는 기준 강은영 (1999).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교직의 전문성 요인.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① 직무수행에 있어 고도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필요 ② 자체 통제와 자체 육성에 노력하는 종합적 자치단체를 조직③ 전문직은 그 직업 종사자에게 자격증을 요구④ 독특하고 본질적인 사회적인 봉사기능을 수행⑤ 구성원들이 지녀야 할 자체 윤리강령을 갖

  • [민주주의교육론] 한국의 민주시민교육 현황과 개선방안 -고등학교 사회 및 정치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 교육 현황과 개선방안-고등학교 사회 및 정치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본 보고서에서는 유권자 행태와 선거문화가 개선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선거와 관련된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민주시민 교육은 학교, 정부, 정당, 시민사회단체, 미디어, 가정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평생 동안 일상적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학교는 정치체제의 유지와 발전에 필요한 가치와 정향을 의식적으로 교육시키는 곳이다. 또한

  •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
  • 제 목 : 교육의 기독교적 대안이 되기 위하여 목 차Ⅰ. 들어가며Ⅱ. 일반적 대안학교1. 대안학교정의2. 대안학교3. 일반적 대안학교의 유형Ⅲ. 기독교 대안학교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3. 기독교대안학교가 지니는 기독교적 대안성의 특징Ⅳ. 현실 실태 진단 및 평가1. 학교현황2. 문제점과 평가Ⅴ. 나가며참고문헌Ⅰ. 들어가며기독교 교육은 ‘천하보다 귀한 한 영혼’을 교육의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각 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