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 6학년 체육 교수학습 지도안-뜀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업일시
교 과 명
학습주제
학습목표
교수․학습 모형
교수․학습 자료

본문내용
★ 활동안내

활동1. 높이뛰기 순서알기
활동2.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움닫기하여 발구르기


★ 활동1
높이뛰기 순서알기
T. 작년에 멀리뛰기에 대해 배웠던 것을 떠올려 봅시다.
T. 멀리뛰기는 어떤 순서로 뛰었나요?
T. 네. 출발선보다 더 뒤에서부터 달려와서 뛰었지요? 이 동작을 ‘도움닫기’라고 합니다. 뛰는 곳에 발을 디디는 것은 ‘발구르기’라고 해요.
T. 높이뛰기도 멀리뛰기처럼 도움닫기와 발구르기를 한 후 뛰어올라 가로대를 넘는 거예요. 높이뛰기의 경우 가로대를 뛰어넘어야 하니까 높이 뛰어야 한다는 점, 공중에서 어떤 동작으로 넘느냐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다르다는 점이 멀리뛰기와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어요.
T. 그러면 높이뛰기의 동작을 살펴봅시다.
T. 지금 있는 자리에서 한번 위로 뛰어 보세요.
T. 지금 점프를 한 것보다 더 높이 뛰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T. 네 그럼 제자리에서 뛰었을 때와, 달려와서 뛰어올랐을 때 높이의 차이를 봅시다.
T. 어떤 경우에 더 높이 뛸 수 있었나요?
T. 맞습니다. 달려와서 뛰면 더 높이 뛸 수 있었어요.
T. 이렇게 높이뛰기는 ‘도움닫기-발구르기-공중동작-착지’의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 활동2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움닫기 하여 발구르기
T. 자, 그러면 이번에는 자신에게 맞는 도움닫기와 발구르기 동작을 찾아봅시다.
T. 도움닫기와 발구르기를 한 후 가로대를 뛰어 넘어야 하는데, 가로대까지 달려오기까지 다양한 방향으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발구르기를 해 볼 수 있겠지요?
T. 시범 학생이 뛰는 것을 잘 살펴보세요.





T. 시범학생이 가로대를 넘기 전에 어떤 방향으로 뛰는지, 어떤 발로 발을 디뎌서 뛰는지 살펴 봅시다.
T. 그럼 각자 직접 높이뛰기를 해 보며 자신에게 맞는 도움닫기와 발구르기 동작을 찾아 봅시다. 처음 뛸 때는 다양한 방법으로 뛰어 보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정해 보세요.

T. 각자 자신에게 맞는 도움닫기와 발구르기 동작을 찾아보았나요?
T. 어떤 방법으로 도움닫기를 할 때가 편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S. 멀리서부터 달려와서 뛰는 곳에서 풀쩍 뛰어올랐어요.
















S. 자리에 서서 높이 뛰어본다.

S. 손을 위로 들면서 뛰어요
S. 몸을 웅크렸다 뛰어요
S. 달려와서 높이뛰기를 해요.
S. 시범 학생이 한번은 제자리에서, 또 한 번은 달려와서 높이 뛰어본다.
S. 달려와서 뛰는 경우가 더 높이 뛸 수 있어요.


S. 높이뛰기의 순서 익히기











S. 시범학생이 도움닫기와 발구르기를 다르게 하여 높이뛰기를 한다.
-중앙에서 뛰어와서 넘기
-가로대의 왼쪽에서 뛰어와서 넘기
-가로대 오른쪽에서 뛰어와서 넘기
-구르는 발을 왼발로 하여 넘기
-구르는 발을 오른발로 하여 넘기

S. 시범학생이 도움닫기와 발구르기 하는 동작이 어떠한지 확인한다.

S. 시범학생을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가로대를 넘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도움닫기와 발구르기 방법을 찾아본다.


S. 직접 도움닫기와 발구르기를 해 본다.




S. 네.


S. 각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신나는 체력운동 - 놀이와 게임을 통하여 근력 및 근지구력 기르기
  • 교수ㆍ학습 지도안(체육)과 교수ㆍ학습 과정안일 시장소4학년 별반대상남 : 16명여 : 16명수업교생교 과체육단 원 (차시, 쪽수)본시주제기구나 물체 또는 놀이와 게임을 통하여 유연성 기르기학습목표∙기구나 물체를 이용하여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여러 가지 운동을 할 수 있다.∙다양한 방법으로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안다.∙놀이나 게임시 협동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교수학습모형본시 수업 전개안학습

  • [졸업][체육교육과] 초등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육상활동 내용분석
  • 체육활동에 대한 궁극적인 태도의 발달을 가져올 것이며 이것이 바로 체육프로그램의 목표라고 사료된다.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과 건강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하는데 있다.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1998).교수 - 학습 과정에서 학습목표를 달성을 위한 교사의 교수 행동과 학습자의 학습 행동이 상호작용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 NIE활용수업,ICT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수업,함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독서체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창의적수업활동 사례
  • 희망자에 한하였다.참고문헌․ 강원 벽탄초등학교, 방과후 교육활등을 통한 적성과 소질의 계발, 강원 : 벽탄초등학교, 1997․ 박교식, 함수 교육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학위 논문, 1992․ 손영숙, 창의적인 독서교육, 행정간행물, 1999․ 오주석최상희, NIE 지도전략, 대구 : 도서출판 대일, 1999․ 윤판자 외, 수업을 통한 창의력 개발, 대구광역시남부교육청, 200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2001

  • [실과교육] 실과 6학년 『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 초등 실과 교육의 위치를 확인한 바 있고, 실과 교육의 철학적 탐색을 통하여 실과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확인한 바 있다. 이제 실과 교과를 왜 가르치는 지, 그것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명확해 졌고,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 지 알아 볼 차례다. 한 학기 동안 팀 별로 발표한 실과 5, 6학년 단원 분석을 통하여, 우리는 실과 교과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르치는 지 알아 볼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교수-학습 방법의 모색으로 어떻게 각

  • 대안학교 레포트
  • 학습활동의 장소로 활용하고, 지역 사회의 체육 시설 등을 최대로 활용. ① 2005년 : 3월 5일 개교. (1학년 신입생, 2-4학년 전입생 48명 모집) ② 2006년 : 3월 5일 (1학년 신입생, 2-5학년 전입생 포함. 정원 60~72명)③ 2007년 : 3월 5일 (1학년 신입생, 2-6학년 전입생 포함. 정원 72~84명)(2) 2단계 : 사립학교- 정부로부터 학력 인정을 받을 때 교육의 연계를 잘 살려나가기 위해 초등, 중등으로 구분하지 않고 12학년제로 학력 인정을 신청함.- 교회 건축 후 교회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