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 6학년 체육 교수학습 지도안-뜀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수업일시
교 과 명
학습주제
학습목표
교수․학습 모형
교수․학습 자료
- 본문내용
-
★ 활동안내
활동1. 높이뛰기 순서알기
활동2.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움닫기하여 발구르기
★ 활동1
높이뛰기 순서알기
T. 작년에 멀리뛰기에 대해 배웠던 것을 떠올려 봅시다.
T. 멀리뛰기는 어떤 순서로 뛰었나요?
T. 네. 출발선보다 더 뒤에서부터 달려와서 뛰었지요? 이 동작을 ‘도움닫기’라고 합니다. 뛰는 곳에 발을 디디는 것은 ‘발구르기’라고 해요.
T. 높이뛰기도 멀리뛰기처럼 도움닫기와 발구르기를 한 후 뛰어올라 가로대를 넘는 거예요. 높이뛰기의 경우 가로대를 뛰어넘어야 하니까 높이 뛰어야 한다는 점, 공중에서 어떤 동작으로 넘느냐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다르다는 점이 멀리뛰기와의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어요.
T. 그러면 높이뛰기의 동작을 살펴봅시다.
T. 지금 있는 자리에서 한번 위로 뛰어 보세요.
T. 지금 점프를 한 것보다 더 높이 뛰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T. 네 그럼 제자리에서 뛰었을 때와, 달려와서 뛰어올랐을 때 높이의 차이를 봅시다.
T. 어떤 경우에 더 높이 뛸 수 있었나요?
T. 맞습니다. 달려와서 뛰면 더 높이 뛸 수 있었어요.
T. 이렇게 높이뛰기는 ‘도움닫기-발구르기-공중동작-착지’의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 활동2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움닫기 하여 발구르기
T. 자, 그러면 이번에는 자신에게 맞는 도움닫기와 발구르기 동작을 찾아봅시다.
T. 도움닫기와 발구르기를 한 후 가로대를 뛰어 넘어야 하는데, 가로대까지 달려오기까지 다양한 방향으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발구르기를 해 볼 수 있겠지요?
T. 시범 학생이 뛰는 것을 잘 살펴보세요.
T. 시범학생이 가로대를 넘기 전에 어떤 방향으로 뛰는지, 어떤 발로 발을 디뎌서 뛰는지 살펴 봅시다.
T. 그럼 각자 직접 높이뛰기를 해 보며 자신에게 맞는 도움닫기와 발구르기 동작을 찾아 봅시다. 처음 뛸 때는 다양한 방법으로 뛰어 보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정해 보세요.
T. 각자 자신에게 맞는 도움닫기와 발구르기 동작을 찾아보았나요?
T. 어떤 방법으로 도움닫기를 할 때가 편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S. 멀리서부터 달려와서 뛰는 곳에서 풀쩍 뛰어올랐어요.
S. 자리에 서서 높이 뛰어본다.
S. 손을 위로 들면서 뛰어요
S. 몸을 웅크렸다 뛰어요
S. 달려와서 높이뛰기를 해요.
S. 시범 학생이 한번은 제자리에서, 또 한 번은 달려와서 높이 뛰어본다.
S. 달려와서 뛰는 경우가 더 높이 뛸 수 있어요.
S. 높이뛰기의 순서 익히기
S. 시범학생이 도움닫기와 발구르기를 다르게 하여 높이뛰기를 한다.
-중앙에서 뛰어와서 넘기
-가로대의 왼쪽에서 뛰어와서 넘기
-가로대 오른쪽에서 뛰어와서 넘기
-구르는 발을 왼발로 하여 넘기
-구르는 발을 오른발로 하여 넘기
S. 시범학생이 도움닫기와 발구르기 하는 동작이 어떠한지 확인한다.
S. 시범학생을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가로대를 넘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도움닫기와 발구르기 방법을 찾아본다.
S. 직접 도움닫기와 발구르기를 해 본다.
S. 네.
S. 각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