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체육수업][체육교육][체육과 교육과정]체육과(체육수업, 체육교육)교육중점,내용,지도계획,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운영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체육과(체육수업, 체육교육)의 교육중점
1. 강건한 기초 체력 육성
2. 스키 꿈나무 육성
3. 평생 교육의 기반 조성

Ⅲ. 체육과(체육수업, 체육교육)의 내용

Ⅳ. 체육과(체육수업, 체육교육)의 지도계획
1. 지도계획의 원리
2. 학습지도계획의 유형

Ⅴ.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정배경
1.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외재적 요인
2.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내재적 요인

Ⅵ.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1. 체육과의 성격 규정
2. 체육 목표의 일원화
3. 학습 내용 체계의 일원화 및 적정화
4.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의 구체화

Ⅶ. 체육과 교육과정의 운영방향
1. 교육목표의 일관성
2. 사회적 현실에의 적합성
3. 학습 가능성
4. 지도 내용 체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병선은 초등학교체육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분석하며 체육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즉, 교육과정에 선정된 내용이 지도해야 할 단위 시간에 비해 과다하며, 따라서 운동장의 체육기구와 시설을 대폭 현대화하고, 계절 및 민속운동의 지도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하였다.
김대욱은 초등학교 학교체육 운영실태에서 학교체육 시설의 확충을 위하여 체육교구 및 설비확보 면에서 기준량의 개선방안이 요구되며, 설치된 체육시설과 학생들의 성장․발달단계와의 적합성에서 미흡하게 나타나 연령이나 발달단계를 고려한 시설의 설치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그는 학교체육 시설의 확충을 위하여 체육기구 및 설비 확보 면에서 효과적인 기준량 설정 방안과 학생들의 성장, 발달 단계에 적합한 체육시설 설치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종훈은 주로 체육 수업 측면에서 현행 교육과정은 교과 내용이 과다하고 학교 실정과 상충되는 내용이 많으며, 정상적인 교육과정 이행을 위한 시설의 미비와 교사들의 기능 부족, 학습지도를 위한 지도안 작성과 교재연구가 부족한 점 그리고 구기 및 체조 시설이 가장 부족하다는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이의 개선점으로 학교 행정가는 교과 운영 및 교사와 학생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며, 교사는 부단히 연구하는 자세로 교수법과 사명감을 높이도록 힘써야 하고, 노후된 시설 교체 및 부족한 체육 기구 보충을 위하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행정당국은 충분한 예산을 세워 정상적인 학교체육이 운영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박신율은 광주, 전남지역 초등학교 교사 160명과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체육교육과정의 운영 실태에 대해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교사들이 체육교육을 인간의 조화적 발달에 매우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으나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해서는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며, 지도계획의 수립 없이 수업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체육수업을 아동의 흥미 위주 및 즉흥적 운영으로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한 평가방법에서도 일정한 기준이나 원칙 없이 교사의 주관에 의해 평가가 이루어져 평가의 일관성과 신뢰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하였다. 학생들은 체육시간에 여러 가지 운동을 골고루 배우고 싶어 하고 체육수업시간이 잘 지켜지기를 바라고 있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영역별로 매우 편중된 수업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체육시설 및 용구가 수업을 운영하는 데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이것은 교사들에게 체육수업의 부담이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수(1996), 체육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서울 : 교육출판사
○ 김영수 외 5인(2002), 새로운 체육과 교육과정에 의거한 활동영역별 교수·학습 모형,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제18권 1호
○ 교육부(1989), 체육과 교육 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신영길·남석희·김진희·손준구(2001), 체육과 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 조미혜·서지영(1998),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 고등학교 체육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조미혜(1997),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수업공개14 : 40 - 15 : 2545수 업 참 관체육관휴 식15 : 25 - 15 : 4015수업협의15 : 40 - 16 : 2545학교장 인사수업자 소감 및 질의응답3층화학실지도조언16 : 25 - 16 : 45 20수업 장학위원 지도조언3층화학실총 평16 : 45 - 15담당 장학사 지도조언3층화학실차 례Ⅰ. 서론 ․․․․․․․․․․․․․․․․․․․․․․․․․․․1Ⅱ.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 정의 배경과 방향․․․․21.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교육 평가
  • 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1. 외재적 요인2. 내재적 요인Ⅲ.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중점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연구사례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내용1. 체조영역2. 게임영역3. 육상영역4. 표현활동5. 체력영역6. 보건영역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방법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1. 평가의 기본 방향2.

  • [체육교육과정][체육과교육과정]체육(체육과)교육과정 목표,성격,개정배경,개정중점, 체육(체육과)교육과정 내용,학습평가,과제
  •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목표와 성격,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내용,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학습 평가,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목표1. 상위 목표2. 하위 영역의 목표1) 심동적 영역2) 인지적 영역3) 정의적 영역Ⅲ.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성격Ⅳ. 체육(체육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1. 외재적 요인2. 내재적 요인Ⅴ. 체육(체육

  • [졸업, 학사학위논문][생활체육] 학교체육시설의 교구 현황 및 실태 분석
  • 체육교육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체육시설 ․ 교구는 학교 체육의 교육목표나 교육방침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고, 학습 방향이나 지도 형태에 맞게 학습 활동의 풍부한 보조 자원으로서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학교 단락의 매개체가 아닌 학교와 사회 체육의 연계적 활용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종목과 수량을 고려하여 활력 있는 학교 수업이 진작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학교 체육 교육의 운영 및 지도 과정에 있어서

  • [스포츠 교육학] 체육과 7차 교육과정
  • 체육과 7차교육과정 1. 체육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교육과정의 정의 : 학교 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가. 체육과 교육 과정 개정의 외재적 요인한마디로 정보화, 세계화로 대표되는 21세기 미래사회를 이끌어나갈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 교육 개혁 위원회에서 신교육 체제를 구상했는데 이 신 교육 체제가 가진 개념에 맞추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