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신나는 체력운동 - 놀이와 게임을 통하여 근력 및 근지구력 기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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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나는 체력운동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인간은 고도의 정신적 활동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정신 활동의 원천은 어디에 있는가? 건강한 신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나온다는 말처럼 정신은 신체와 따로 떨어져 별개의 것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몸에 내재 되어 있으며 우리의 몸의 형상을 통해 정신 활동이 표출된다. 따라서 체력은 인간의 생활을 위한 본질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체력은 건강 체력과 운동 체력으로 구분할 수가 있다. 건강 체력에는 건강한 인간 활동의 근원이 되는 근력 및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신체 구성 등의 요소가 있고, 운동 체력에는 실제 운동 장면에서 주로 요구되는 근력 및 근 지구력, 지구력, 순발력, 평형성, 민첩성 등이 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체력활동이 5, 6학년에 배정되어 있다. 5학년에서는 팔, 다리, 배의 근력 및 근 지구력 기르기, 심폐지구력을 기르기 위한 오래 달리기와 줄넘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6학년에서는 그 밖에 유연성, 평형성, 순발력의 체력 요소를 학습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이 체력요소들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과 학생들 스스로가 계획한 운동 프로그램을 실천 할 수 있는 지도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체력이라는 것이 일주일에 세 시간 편성되어 있는 학교 체육 교육과정만으로 길러지는 것이 아니므로 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습관화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갖는 체력향상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따라서 수업을 통해서 개념적인 이해와 함께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실제적으로 접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지도해야 하며, 수업시간 외에도 1교시 수업 전의 아침운동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다. 이 때에는 무엇보다도 다양한 방법으로 흥미를 유발시켜 스스로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초등학교 학생들은 신체의 발달 초기에 있으므로 무리한 운동으로 발육을 저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1) 근력 운동 프로그램
1. 근력 운동
근육과 골격은 우리 몸의 형태를 형성하며 힘을 발휘하는 기관이다. 강인한 힘과 균형잡힌 체격은 생활의 원동력이 되고 강한 자신감과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한다.
2. 운동방법
1) 적합한 운동 : 철봉운동,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2단계씩 오르기, 윗몸젖히기, 다리만들기, 손수레밀기, 의자만들기 등
- 손수레 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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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특수학생 대상 건강 영역 교육과정
  • 체력과 운동기능① 움직임을 이용한 체력기르기ⓐ 움직임을 통하여 기본체력을 기른다.ⓑ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한다.ⓒ 주어진 조건에 따라 신체활동을 한다.② 기능과 관련된 태도 기르기ⓐ 주어진 환경에서 운동기능을 표현한다.ⓑ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적절한 태도를 기른다.(3) 놀이와 게임① 놀이시설물 이용하기ⓐ 실내외 놀이시설물을 이용한다.ⓑ 놀이활동에 필요한 여러가지 기구를 구별한다.② 동작표현하기ⓐ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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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지구력을 강화하는 운동 을 할 수 있다. 근지구력 운동을 통하여 책임감, 인내심 등 을 기를 수 있다.♣ 전개 근력, 근지구력 향 상게임선 자세로 힘겨루기아령 들고 앉았다 섰다하기팔 굽혀펴기 5회 후 늘임봉 이어 오르기윗몸일으키기 10회 후 구름사다리에 매달려 이어 옮겨가기 선 자세로 친구와 힘겨루기 왕중왕 경기대회♣ 정리 정리 운동 질의응답 및 마무리 적적 운동,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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