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몬의수업지도안] 이해중심게임모형을 중심으로 한 모의수업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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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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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이론적 배경
1. 이해중심 게임 모형
2. 목표물 맞히기형 게임
Ⅱ. 단원의 개요
1. 단원명
2. 단원 선택 이유
3. 단원의 계열성
1) 체육과 내용체계
2) 게임 활동 영역
4. 지도상의 유의점
Ⅲ. 교수-학습 지도안
1. 전 차시 약안
2. 본 차시 세안
Ⅳ. 교수-학습자료
1. 전략지
2. 평가지
3. 교구사진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배경
1. 이해중심 게임모형
1) 이해중심 게임모형의 개념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은 행동주의에 기초한 상향식 접근 수업 방식을 지양하고, 구성주의 및 인지심리학에 기초한 하향식의 수업 설계 방식을 강조한다. 따라서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은 부분적인 기능의 학습보다는 게임을 실행하는 것을 강조하고(전체→부분) 전체적인 게임의 맥락 속에서 이용할 수 있는‘전술적 지식’과 게임에 대한‘안목’과 같은 인지적 요소에 관심을 두고 있다. 영국의 체육교육학자인 Bunker와 Thorpe가 대표적이다.
이해중심 게임모형은 기능수준이 낮은 초등학생에게도 적합할 수 있도록 완성된 정식의 게임(스포츠)을 낮은 기능수준의 학습자도 수행할 수 있는 변형된(또는 완화된)게임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게임수준을 높여가도록 의도되고 구성된다. 따라서 이해중심 게임수업에서의 관건은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정식의 ‘게임을 변형시키는 것’과 변형된 게임을 학습자의 성장 과정에 따라 ‘위계화 하여 적용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이해중심 게임모형의 구성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의 6단계 (Bunker와 Thorpe(1982))
첫 번째 단계는 앞서 제시된 게임을 구성하는 단계이다. 전략을 이해하고 쉽고 게임이 덜 복잡하다는 특성 때문에 여러 유형들 중에서는 네트 게임을 가장 먼저 제공하여야 한다고 한다. 이 단계에서 제공되는 간이게임은 원래의 게임이 가지고 있는 성격을 잘 반영하되, 인원수, 공간, 장비 등이 변형된 형태로 제시되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게임 이해 단계이다. 여기서는 게임의 규칙들을 아동들로 하여금 이해하게 하는 것에 강조점을 둔다. 그 규칙들은 게임의 범위를 제공한다. 그 게임의 규칙들은 그 게임에 관해 시간과 공간에 대해 제한을 두게 된다.
세 번째 단계는 전술적 인식 단계이다. 이 단계는 규칙들에 내포되는 문제점들과 규칙의 이해를 제시한다. 게임에 사용되어지는 전술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즉, 공격하기에 좋은 공간을 만들어내는 방법들, 수비하기에 좋은 공간을 만들어내는 방법들은 경쟁을 극복하는데 사용되어질 수 있다. 게임의 보편적 플레이는 전술적 접근을 위한 기초를 형성한다.
네 번째 단계는 의사 결정 단계이다. 이 단계는 무엇을 할 것인가에 기초한 의사결정과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의사결정을 강조하며, 학생들과 교사가 의사결정시에 결점들을 인식하고 찾아내는 데에 강조점을 둔다.
다섯째 단계는 기술 실행이다. 이 단계에서는 게임 상황 내에 요구되는 실제적 연출이 교사에 의해 시범되어진다. 기술 실행은 항상 개인의 상황 내에서 학습자에게 보여 지게 된다.
마지막 단계는 수행이다. 앞의 단계를 거치면서 생성된 결과가 이 단계에서 평가된다. 이는 기술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전술적 실행의 적절성에 대하여 학교 수준 혹은 국가적 기준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수준을 분류한 단계이다.
3) 이해중심 게임수업의 효과
첫째, 학생의 측면에서 게임 참여와 흥미의 증대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전략과 전술에 대한 이해를 갖기 위해서는 주체적으로 게임에 참여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수업 내용을 보다 잘 이해․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전략과 전술의 인지를 통해 이를 수행하기 위한 기능 연습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게임 상황 속에서 자신의 기량을 펼치고, 팀 동료들과 협동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기능을 익혀야 하는지 스스로 판단하게 될 것이다.
셋째. 학생들은 게임 상황에서의 전략과 전술을 사용하려는 노력을 통해 다른 종류의 게임 수업에서도 전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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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옥˙ 김홍식. 「초등체육의 현실과 이상」, 무지개사
안양옥 「초등체육 교과교육론」, 무지개사
안양옥 「초등학교 게임수업 탐구」, 무지개사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학년 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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