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체육과][초등학교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육과정 내용,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평가,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변천
1. 제1차~제5차
2. 제6차
3. 제7차

Ⅲ.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개정
1.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외재적 요인
2. 체육과 교육과정 개정의 내재적 요인
1) 체육과 교육과정의 성격을 명료화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구조화
3)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적정화
4) 체육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을 구체화

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내용
1. 3, 4학년 내용
2. 5, 6학년 내용

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방과후자율체육활동
1. 방과후 자율 체육활동의 개념
2. 방과후 자율 체육활동의 형태
3. 방과후 자율 체육활동의 목적
1) 건강의 증진
2) 운동 기능의 향상
3) 사회적 성격의 발달
4) 여가의 선용

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요소기능지도 수업모형(체조활동)
2. 스포츠 교육 수업모형(게임활동)
3. 표현기능 수업모형(표현활동)
4. 개념중심 지도 수업모형(보건)

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내용 영역별 평가
3. 평가의 방법
4. 평가의 활용

Ⅷ.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시사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실체는 정신과 육체로 구별할 수 있으나, 이는 편의상 구별하는 것이지 정신과 신체는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라는 총체이론(Holism; Goldstein, 1939)이나 인간은 추상작용에 의해서만 분리될 수 있는 개인과 환경을 모두 포함하는 생환체로 보는 생환체 이론(Bio-sphere theory: Angy)도 같은 맥락이다. 때문에 체력이나 운동능력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되어 심리적 만족감, 정신적 안정감을 갖게 한다. (Kevin spink, 1990, William, 1990) 체력은 생물학, 사회학, 심리학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체력이나 운동능력을 설명할 때는 이들과 관계 지워 설명되어야 한다.(Thomas, 1989. Campbell, 1990)
이들 이론을 근거로 이완섭은 신체적 능력과 정신적 능력에 관계를 제시한다는 의미에서 국내에서 발행되는 몇몇 정신능력표준화 검사와 신체적 능력의 관계를 비교한 결과 긍정적 상호관계를 발견한 바 있다.(이완섭 1989, 1990, 1997, 1998, 1999)
정규적인 운동참가자는 학업성취도가 높으며(강신욱, 1997, Lamp, 1990, Grarand, 1990)체육과 학생과 무용전공학생의 정신건강을 일반학생에 비해 의미 있는 차이가 있으며(김윤래, 김향희, 1987, 1997, 유진 1993) 운동선수집단이 정신건강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김설향, 1987. 1990, 심창섭 1993, 1994 고재곤, 정호원, 1998) 함은비(1992), 윤영숙(1994), 최미란(1999), 표내숙외(1999), 송미숙(1998)은 무용을 통해 정신건강이 좋아진다는 보고를 하고
참고문헌
권대훈, 교육평가(2판), 학지사, 2008
박영배 외, 평가방법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윤명희, 체육과 교육론, 태근 문화사, 1997
유정애, 체육수업모형, 2007
오정환, TOP 체육과 교육학, 웅진패스원
최의창, 체육교육탐구, 태근문화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화 수업모형
  • 학교 체육 수업에서 대리자의 활용 가능성은 거의 제한되어 있지만, 학생에게 대리자의 역할을 제공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교사 주도의 과제 제시가 거의 없기 때문에 개별화 지도 모형을 사용하는 교사는 학습 동기 유발과 수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개별화 지도 모형은 하나의 내용 단원에 대한 통합계획으로 활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1일 교수․학습 과정안은 없다. 학생은 개별적으로 학습과제의 계열성에

  • [졸업][체육교육과] 해방이후 한국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20시대별 체육과 교육과정 영역별 지도내용 .25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공식적인 교육체계에 있어서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국가차원에서 일정한 목적과 형태를 갖춘 첫 단계의 교육체계라 할 수 있으며(한국교육개발원, 1986), 체육교육의 측면에서 보면 이 시기에서 체득되고 체험된 학습의 형

  • 체육 민속놀이교육,수학 공간감각교육,국어 동화교육,과학 모형항공기교육,발명교육,발달장애아 공구교육,정신지체아 민속놀이교육 교수자료(지도자료)
  • 교육의 자율성에 바탕을 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된다.바. 우리 민족의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태도가 길러졌으며 우리 민속놀이를 좀 더 가까이 할 수 있다.Ⅱ. 수학과 공간감각교육 교수자료(지도자료)1. 필요성수학과 교육과정의 특징은 개념, 원리, 법칙을 학생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배우는 즐거움을 맛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구체적 조작 활동을 강조하고 있는 점과, 내용 면에는 수학

  • 체육과수업(교육,학습)배경,필요성,평가, 체육과수업(교육,학습)모형, 체육과수업 내실화
  • 교육, 학습)의 운영Ⅴ.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동향Ⅵ.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평가1. 기본 방향2. 목적과 동향1) 평가의 기능2) 평가의 동향3. 유형과 조건4. 내용 영역별 평가1) 운동 기능 평가2) 운동 지식 평가3) 운동 기능과 태도 평가5. 평가 방법6. 평가의 활용Ⅶ. 체육과수업(교육, 학습)의 모형1. 운동 발달 단계 중심 모형2. 움직임 교육의 모형(체육의 탐구 학습법)3. 체력 모형4. 학문 중심 모형(캘리포니아 주의 대표적 교육 과정)5.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교육과정의 성격2. 홍익인간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3.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과정 구성 방침4.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의 고등학교의 교육Ⅵ.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안1. 초등학교1) 기본 생활습관 형성과 기초 교육의 충실2) 재량활동의 확대와 자율․재량권의 부여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5)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