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이상곡 내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Ⅳ. 제명 및 작자 문제
Ⅱ. 어구해석 1. 제명 문제
Ⅲ. 내용분석 2. 작자 문제
1. 내용 Ⅴ. 향가적 양식
2. 불교적 고찰 Ⅵ. 결론
3. 戀君之詞의 노래
- 본문내용
-
<봉좌문고본 『악장가사』가사(歌詞) 上>
Ⅱ. 2. 어구해석
1. 비오다가 개야 아 눈 하 디신 나래 - 비 오다가 개어 아 눈도 많이 내린 날에
(1) 비오다가 - 비가 오다가
‘비(雨)’는 주격이 생략된 명사 어간,
‘오다가’는 동사어간 ‘오(來)’에 접속형어미 ‘다가’의 연결형이다.
(2) 개야 - 개여
동사어간 ‘개’의 원형은 ‘가(霽)’라고 할 수 있으나, 이 경우 ‘가>개’의 교체 원인이 분명치 않다. 일단 고형을 ‘가이’로 보면, ‘가이>개’의 통시적 변천을 생각할 수 있는데, ‘가’형은 ‘가야’형으로만 출현하는 것으로 보아 어간의 축약 이전에 ‘이’가 후속하는 어미에 통합된 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여’는 ‘가이>개’의 부사형이다.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3) 아 - 아
조율음, 악률에 맞추기 위한 무의미 음이다. 李家源 [外], 『(原譯)鄕歌․麗遙』, 1985
(4) 눈 - 눈이
명사어간 ‘눈(雪)’의 영형태의 주격형이다.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5) 하 - 많이
‘하’는 동사어간 ‘하(多, 大)’가 직접 부사로 전성된 예이다.
(6) 디신 - 지신, 내리신, 오신
동사어간 ‘디(落)’에 존칭선행어미 ‘시’와 관형사형어미 ‘ㄴ’의 연결형.
여기서 ‘시’는 자연물에 대한 존칭어며, 현재 ‘비 오신다’와 같은 표현에서 이러한 용법을 살필 수 있다.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7)나래- 날에
명사어간 ‘날(日)’의 처격형이다.
2. 서린 석석사리 조 곱도신 길헤 - 서리어 있는 나무숲 좁은 굽어 돌아 있는 길에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李家源 [外], 『(原譯)鄕歌․麗遙』, 1985
최철․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회, 2003
김명준, 『고려속요집성』, 다운샘, 2002
최정윤, 『이상곡 연구』, 부산대학교, 1997
김정주, 『고려가요』, 조선대학교출판부, 2002
최 철, 「고려시가의 불교적 고찰, 최철」, 東方學志 제 96호 ,1997
이성주, 『고려시대의 가요』, 민속원
윤영옥, 『고려시가의 연구』,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
임종욱, 『우리의 고전시가1』, 나무사람아래, 2002
윤영옥, 『한국의 고시가』, 문창사, 2001
박노준, 『옛 사람 옛 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2003,
정기호, 『고려시대 시가의 연구』, 1990,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1995,
박경주, 「계승적 관점에서의 향가-고려가요 형식 고찰」, 서울대학교국어국문과,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김상길, 『고려시대 시가의 탐색』, 경인대학교출판부,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