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곡(履霜曲) 내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원문 및 어구해석
2. 작자 및 창작시기
3. 내용 분석
3-1. 내용
3-2. 연군지사 노래
3-3. 불교노래적 성격
4. 구조분석 - 향가적 양식을 중심으로
5. 작품지도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 어구해석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1. 비오다가 개야 아 눈 하 디신 나래 - 비 오다가 개어 아 눈도 많이 내린 날에
(1) 비오다가 - 비가 오다가
‘비(雨)’는 주격이 생략된 명사 어간,
‘오다가’는 동사어간 ‘오(來)’에 접속형어미 ‘다가’의 연결형이다.
(2) 개야 - 개여
동사어간 ‘개’의 원형은 ‘가(霽)’라고 할 수 있으나, 이 경우 ‘가>개’의 교체 원인이 분명치 않다. 일단 고형을 ‘가이’로 보면, ‘가이>개’의 통시적 변천을 생각할 수 있는데, ‘가’형은 ‘가야’형으로만 출현하는 것으로 보아 어간의 축약 이전에 ‘이’가 후속하는 어미에 통합된 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여’는 ‘가이>개’의 부사형이다.
(3) 아 - 아
조율음, 악률에 맞추기 위한 무의미 음이다.
(4) 눈 - 눈이
명사어간 ‘눈(雪)’의 영형태의 주격형이다.
(5) 하 - 많이
‘하’는 동사어간 ‘하(多, 大)’가 직접 부사로 전성된 예이다.
(6) 디신 - 지신, 내리신, 오신
동사어간 ‘디(落)’에 존칭선행어미 ‘시’와 관형사형어미 ‘ㄴ’의 연결형.
여기서 ‘시’는 자연물에 대한 존칭어며, 현재 ‘비 오신다’와 같은 표현에서 이러한 용법을 살필 수 있다.
(7)나래- 날에
명사어간 ‘날(日)’의 처격형이다.
2. 서린 석석사리 조 곱도신 길헤 - 서리어 있는 나무숲 좁은 굽어 돌아 있는 길에
(1) 서린- 서리어 있는(양주동, 박병채, 박노준), 서리(霜)는(남광우, 장효현)
‘서리(蟠)’의 관형사형으로 ‘서리어 있는’으로 보는 것이 문맥상 자연스럽다.
(2) 석석사리- 나무 숲(양주동, 박병채), 버석버석하는 발자국 소리(남광우)
- 참고문헌
-
장효현, 「‘이상곡’의 생성에 관한 고찰」, 『국어국문학』92, 1984,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김명준, 『고려속요집성』, 다운샘, 2002
최철․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회, 2003
강헌규, 「고려가요 이상곡 신고」,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정기호, 『고려시대 시가의 연구』, 1990
최정윤, 「이상곡 연구」, 부산대학교, 1997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