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곡(履霜曲) 내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문 및 어구해석
2. 작자 및 창작시기
3. 내용 분석
3-1. 내용
3-2. 연군지사 노래
3-3. 불교노래적 성격
4. 구조분석 - 향가적 양식을 중심으로
5. 작품지도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 어구해석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1. 비오다가 개야 아 눈 하 디신 나래 - 비 오다가 개어 아 눈도 많이 내린 날에

(1) 비오다가 - 비가 오다가
‘비(雨)’는 주격이 생략된 명사 어간,
‘오다가’는 동사어간 ‘오(來)’에 접속형어미 ‘다가’의 연결형이다.

(2) 개야 - 개여
동사어간 ‘개’의 원형은 ‘가(霽)’라고 할 수 있으나, 이 경우 ‘가>개’의 교체 원인이 분명치 않다. 일단 고형을 ‘가이’로 보면, ‘가이>개’의 통시적 변천을 생각할 수 있는데, ‘가’형은 ‘가야’형으로만 출현하는 것으로 보아 어간의 축약 이전에 ‘이’가 후속하는 어미에 통합된 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여’는 ‘가이>개’의 부사형이다.
(3) 아 - 아
조율음, 악률에 맞추기 위한 무의미 음이다.

(4) 눈 - 눈이
명사어간 ‘눈(雪)’의 영형태의 주격형이다.

(5) 하 - 많이
‘하’는 동사어간 ‘하(多, 大)’가 직접 부사로 전성된 예이다.

(6) 디신 - 지신, 내리신, 오신
동사어간 ‘디(落)’에 존칭선행어미 ‘시’와 관형사형어미 ‘ㄴ’의 연결형.
여기서 ‘시’는 자연물에 대한 존칭어며, 현재 ‘비 오신다’와 같은 표현에서 이러한 용법을 살필 수 있다.

(7)나래- 날에
명사어간 ‘날(日)’의 처격형이다.

2. 서린 석석사리 조 곱도신 길헤 - 서리어 있는 나무숲 좁은 굽어 돌아 있는 길에

(1) 서린- 서리어 있는(양주동, 박병채, 박노준), 서리(霜)는(남광우, 장효현)
‘서리(蟠)’의 관형사형으로 ‘서리어 있는’으로 보는 것이 문맥상 자연스럽다.

(2) 석석사리- 나무 숲(양주동, 박병채), 버석버석하는 발자국 소리(남광우)
참고문헌
장효현, 「‘이상곡’의 생성에 관한 고찰」, 『국어국문학』92, 1984,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김명준, 『고려속요집성』, 다운샘, 2002
최철․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회, 2003
강헌규, 「고려가요 이상곡 신고」,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정기호, 『고려시대 시가의 연구』, 1990
최정윤, 「이상곡 연구」, 부산대학교, 1997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곡(履霜曲), 누구의 노래인가
  • 분석해 놓은 것을 보아도 왠지 마음 한 구석이 짠해왔다. 의 주인공이자 지은이인 그 여인이 계속해서 나를 끌었던 것이 아닐까싶다. 약 천 년 전,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지만 사랑하는 한 사람만을 마음에 품고 그 님만을 바라보는, 자신도 부질없다는 것을 알지만 희망을 버리지 못하는 그 여인이 자꾸 생각난다. 참고문헌강명혜, 『고려속요・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북스힐, 2002김정주, 『高麗歌謠』, 조선대학교출판부, 2002박노준, 『高

  • 고려인高麗人의 애환哀歡
  • 내용인데, 이는 절기(節氣)가 ‘여름’에서 ‘겨울’로 비약(飛躍)이 일어났다 해석할 수 있다. 또 2줄 ‘수풀 사이로 난 좁고 곱게 돌아간 길’이 ‘인생길’일 수 있다는 점까지 고려하여 이 글의 화자(話者)를 추정해 보자. 구조를 분석하여 이 노래는 모두 몇 사람이 불렀을까를 밝혀 보자. 주술력(呪術力)을 갖춘 후렴구♠ 사랑은 생활이어라, 쌍화점(雙花店)① *雙花店(쌍화점)에 雙花(쌍화) 사라 가고신1만두 가게에 만두 사러 갔더니

  • 이상곡 작품분석
  • 履霜曲 시가작품지도론Ⅰ. 서론Ⅱ. 본론1. 원문 및 어구해석 원문 어구해석2. 제명3. 작자 및 창작 시기4. 작품구조 분석5. 불교노래적 성격Ⅲ. 결론Ⅰ. 서론에 대한 연구는 여타의 고려속요에 비해 그리 활발한 편은 아니다. 이는 아마도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채 남아있는 語釋의 문제와 이에서 기인되는 작품 解讀에 있어서의 限界點 때문이 아닌가 한다.의 가사는 《樂章歌詞》, 《樂學便考》,《大樂

  • [고전시가작품] 이상곡 분석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관련 기록을 통해 본 2. 제명3. 어구해석(1) 원문(2) 표기상의 차이(3) 어구해석4. 내용 (1) 임 그리는 노래(2) 연군지사의 노래(3) 불교적 성격의 노래5. 구조6. 작자 (1) 작자 미상 창작가요(2) 특정 개인 창작가요7. 창작시기(1) 장효현의 견해(2) 박노준의 견해Ⅲ. 결론Ⅳ. 지도안Ⅴ. 참고문헌履霜曲Ⅰ. 서론에 대한 연구는 여타의 고려속요에 비해 그리 활발한 편은 아니다. 이는 아마도 명확하게 밝

  • [남북한의문학]남북한의 고려속요
  •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과 과 아울러 조선 유학자들에게 가장 혹독하게 배척을 받은 작품들 인만큼 부분적인 산개(刪改)에도 불구하고 열렬한 사랑의 감정으로 일관되어 있다.이러한 대중적인 연애 감정은 그 언어 형상적 수단과 더불어 17세기 이후의 잡가 및 사설시조 작품들의 먼 전통으로 되고 있다.『악장가사』에 가사가 실리고 『시용향악보』에 노래의 악보가 실려있다.노동생활의 풍만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