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곡(履霜曲)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의 기록
2. 원문 및 어구해석
3. 제명 및 작자문제
3-1. 제명
3-2. 작자
4. 내용 분석
4-1. 님을 그리는 노래
4-2. 연군지사 노래
4-3. 불교노래적 성격
5. 구조분석
5-1. 표현 및 구조
5-2. 향가적 양식
6. 작품지도방안
6-1. <이상곡>의 문학 교육적 위상
6-2. <이상곡>의 지도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2. 원문 및 어구 해석
1> 비오다가 개야 아 눈 하 디신 나래 (비 오다가 개어 아 눈도 많이 내린 날에)
(1) 비오다가 - 비가 오다가
‘비(雨)’는 주격이 생략된 명사 어간,
‘오다가’는 동사어간 ‘오(來)’에 접속형어미 ‘다가’의 연결형이다.
(2) 개야 - 개여
동사어간 ‘개’의 원형은 ‘가(霽)’라고 할 수 있으나, 이 경우 ‘가>개’의 교체 원인이 분명치 않다. 일단 고형을 ‘가이’로 보면, ‘가이>개’의 통시적 변천을 생각할 수 있는데, ‘가’형은 ‘가야’형으로만 출현하는 것으로 보아 어간의 축약 이전에 ‘이’가 후속하는 어미에 통합된 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여’는 ‘가이>개’의 부사형이다.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3) 아 - 아
조율음, 악률에 맞추기 위한 무의미 음이다. 李家源 [外], 『(原譯)鄕歌․麗遙』, 1985
- 참고문헌
-
장효현, 「‘이상곡’의 생성에 관한 고찰」, 『국어국문학』92, 1984,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김명준, 『고려속요집성』, 다운샘, 2002
최철․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회, 2003
강헌규, 「고려가요 이상곡 신고」,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정기호, 『고려시대 시가의 연구』, 1990
최정윤, 「이상곡 연구」, 부산대학교, 1997
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