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 원리,구성요소,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 과정,전개,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 목적,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의 의의와 원리
1. 의의
2. 원리

Ⅲ.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의 구성요소
1. 이야기의 구성 요소의 첨가
1) 플롯
2) 인물(character)
3) 배경
4) 시점
5) 문체
6) 주제
2. 스키마 활성 과정 강화
3.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 기반 확장

Ⅳ.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의 과정

Ⅴ.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의 전개
1. 소집단 구성
2. 읽기이해를 위한 직접 교수
3. 기본적 활동
4. 짝의 점검활동
5. 평가

Ⅵ.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의 목적과 지도방법
1. CIRC 프로그램의 목적
2. CIRC 프로그램의 절차
1) 이질적인 모둠 구성
2) 읽기 이해를 위한 직접 교수(Explicit Instruction in Comprehension Strategy)
3) 이야기 관련 활동(Story-related Activities)
4) 평가(quizzes)
5) 홀로 읽기(indepentent reading)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구성주의에 의하면 지식은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서 구성된다고 보고 있다. 언어를 이해하고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은 어느 정도 타고난 것이기는 하지만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을 통하여 더욱 정교하게 발달해 나가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대행은 활발하고 효율적인 언어 교육의 설계는 곧 사고력의 계발로 이어지며, 사고력은 경험의 재조직이자 그를 통한 새로운 세계의 건설이라며 상호작용을 통한 언어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안내자․조언자의 역할이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가 될 수 있거나 동료학생이 될 수도 있다. 특히 읽기는 텍스트와 독자와의 상호작용으로 학생의 언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사의 안내와 동료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언어활동을 하는 교실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언어를 통한 상호작용이 활발한 교실이어야 한다.
그런데, 현행 다인수 학급 체제 속에서 제한된 시간동안 교사와 학생 사이에 언어를 통한 충분한 상호작용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때 교사 이외의 동료 학생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을 생각할 수 있다. 즉 학생들의 협동(協同)학습을 통해 이루어지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협동은 공동으로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 작용이며, 협동학습은 학생 자신의 학습효과와 동료의 학습효과를 최대로 하기 위하여 학습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기 위한 소집단의 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동원(1991), 집단경쟁과 집단무경쟁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재복(1999), 협동학습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협동학습이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혜영(2001), CIRC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읽기 전략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장성욱(2000),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 읽기와 쓰기의 통합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기형(2003),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이 아동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조영주(2002), 협동학습을 통한 뒷이야기 상상하여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컴퓨터게임,생활언어,마당놀이학습(교육,수업)프로그램, 참여,창작,멀티미디어,읽기쓰기통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 학습자에게 교육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3D의 네 과정을 거친다2) 참여학습의 시대적 필요성2. 학습자들의 기본 이해1) 그룹작업 2) 그룹의 역동성3) 그룹작업의 창의성Ⅴ. 창작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2.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3.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Ⅵ. 멀티미디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Ⅶ. 읽기쓰기통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1. CIRC 프로그램의 목적2. CIRC 프로그램의 절차1) 이질적인 모둠 구성2) 읽기 이해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 Ⅰ. 협동학습의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 양낙지(1990)에 의하면, 협동은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작용이며 협동학습은 개별학습효과와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협동학습 교수 학습 원리(1) 협동 학습의 기본원리2-4 협동학습 모형 2-5 협동학습 유형의 과목별 적용 Ⅲ. 협동학습의 특징과 효과 ⅰ. 협동학습의 특징ⅱ. 협동학습 수업설계에 필요한 요건 ⅲ. 협동학습의 효과Ⅳ. 협동학습의 실제 ⅰ. 협동학습의 6가지 열쇠 ⅱ. 협동학습의 전개2-1 구조화 협동학습과 비구조화 협동학습2-2 협동학습의 절차ⅲ. 협동학습과정의 실질적 적용 예 (지도안)Ⅴ. 결론 및 제언Ⅵ. 부록 (사진)Ⅶ. 참고문헌 및 사이트

  • 협동학습 의의, 협동학습 STAD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TAI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직소우협동학습모형, 그 밖의 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시사점
  • 협동학습과 TAI협동학습모형Ⅳ. 협동학습과 JIGSAW(직소우)협동학습모형1. Jigsaw협동학습의 개념2. Jigsaw협동학습 모형의 6가지 요소1)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2) 소집단 조직과 의사 소통 훈련3) 소집단 리더4) 소집단5) 전문가 집단6) 개인적 평가와 보상3. Jigsaw 모형의 적용에서 극복할 문제Ⅴ. 협동학습과 그 밖의 협동학습모형1. TGT모형1) 토너먼트 게임식 학습 절차2) 게임의 방법2. CIRC모형1) 소집단 구성2) 기본적 활동3. LT모형Ⅵ. 협동학습의

  • TGT모형을 통한 창의적인 시조수업
  • TGT 모형을 통한 시조 수업- 차 례 -Ⅰ. 머리말Ⅱ. 몸말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반(1) 국어과 협동학습의 필요성 (2)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3)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적용 절차(4) 교사의 역할(5)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종류2. 토너먼트 게임식 학습법(TGT)(1) 개념과 특징(2) 적용절차1) 학습 목표 설정2) 교수 ․ 학습의 준비3) 학습 내용의 제시 및 완성4) 게임 방법 및 과정5) 반성 및 평가3. 시조수업의 TGT 학습 모형 적용의 실제(1) 중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