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교육론]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필요성
3. 협동학습의 특징
4. 협동학습의 효과
5. 협동학습 모형
(1) 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STAD)
(2) Learning Together (LT) 모형 (공동체 학습법, 함께 학습하기 모형)
(3) Jigsaw 모형
(4) 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CIRC) (읽기쓰기 통합 모형)
(5) Pro-con 모형 (논쟁수업 모형)
(6) Co-op Co-op 모형(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
(7) Teams-Games -Tournament(TGT) (팀 경쟁 학습)
(8)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TAI) (팀 보조 개별학습)
(9) Group Investigation(GI) 모형 (집단 조사)
(10) Kagan의 모형
1.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개념을 학자별로 살펴보면, Davidson Worsham(1992)은 협동학습을 소집단에서 그 구성원인 또래끼리 탐구와 토론을 통한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깊이 참여하도록 설계한 수업기술로 보았다. Slavin(1987)은, 협동학습이란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이라고 하였고, 그리고 Cohen(1994)은 협동학습을 모든 학습자가 명확하게 할당된 공동 과제에 참여할 수 있는 소집단에서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의 학습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역할을 분담하고 개별적인 책무성을 가지고 다른 구성원들과 도움을 주고받아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얻고자 하는 학습전략이라 할 수 있다.
2. 협동학습의 필요성
21세기가 도래함에 따라 사회경제적인 면에서의 급격한 변화로 기본적인 기능과 지식을 제공하는 전통적인 학교 교육에서 벗어나 높은 수준의 사고 능력,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사회적 기술을 갖춘 학생들을 배출해야 할 필요성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협동학습의 필요성은 첫째, 사회화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난 학생들이 혼자만의 생활로 늘어나는 사회화 결핍 현상을 방지하는 협동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어 다양한 형태의 사회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학교 교육은 새로운 경제 체제에 대비해야 한다. 빠른 정보화 사회에서는 교육도 사회나 경제의 변화에 부응하는 변화가 요구된다. 그러기 위해서 다양한 사람과 상호 협력적인 상황에서 일을 한다거나, 사회의 여러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대화하며 함께 일할 수 있도록 교육받아야 하는 것이다. 셋째, 학교의 수업은 최근의 학습 심리적 관점을 반영해야 한다. 학교 교육이 최근의 학습 심리적 관점인 구성주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경험할 수 있는 협동학습이 필수적일 것이다. 넷째, 협동학습은 열린교육을 위해 필수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생이 주체가 되고 교사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열린교육에서 협동학습의 방법은 매우 유용한 가치를 지닌다고 하겠다.
3.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 이론은 소집단 구성원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들은 각기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긍정적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Stahl, 1994)
(1) 수업의 목표가 구체적이고 각 학생들은 목표 인식도가 높다.
(2) 학생은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있다.
(3) 대면적 상호작용이 있다.
(4) 개별적 책무성이 있다. 협동학습에서 집단 구성원 개개인은 다른 구성원에 대해 개인적인 의무와 책임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