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쓰기통합학습,영재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마당놀이,집단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개별화학습,창작학습,컴퓨터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CAI)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읽기쓰기통합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CIRC 프로그램의 목적
2. CIRC 프로그램의 절차
1) 이질적인 모둠 구성
2) 읽기 이해를 위한 직접 교수(Explicit Instruction in Comprehension Strategy)
3) 이야기 관련 활동(Story-related Activities)
4) 평가(quizzes)
5) 홀로 읽기(indepentent reading)

Ⅱ. 영재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모형
1) 제 1 부 심화 : 주어진 주제의 탐색활동
2) 제 2 부 심화 : 특수 재능 분야의 기능 훈련활동 단계
3) 제 3 부 심화 : 실제적인 문제에 관한 소집단별 전문적 연구
2. 영재를 위한 심화 프로그램

Ⅲ. 마당놀이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개요
2. 목표
3. 활동
4. 유의점

Ⅳ. 집단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개요
2. 목표
3. 유의점

Ⅴ. 개별화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의 개념
2.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의 특성

Ⅵ. 창작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
2.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3.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Ⅶ. 컴퓨터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CAI프로그램)
1. CAI프로그램의 유형
1) 반복․연습형 [Drill and Practice]
2) 개별 지도형[Tutorials]
3) 모의 실험형[Simulations]
4) 게임형[Games]
5) 자료 제시형[Demonstration]
6) 문제풀이형[Problem Solving]
2. CAI프로그램의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읽기쓰기통합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CIRC 프로그램의 목적

초등학교에서 읽기와 쓰기는 가장 중요한 교과의 하나이다. 그런데,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었지만 읽기와 쓰기 등 언어 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읽기, 쓰기 등 언어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이다(Slavin, 1990).
CIRC 프로그램은 실질적인 읽기와 쓰기 지도에 대한 교과 교육의 연구를 토대로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협동 학습을 활용한 수업 모형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지 심리학․읽기 교수․쓰기 교수․교사 효율성․문해 교수에 대한 최근의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적용하고 있다.

2. CIRC 프로그램의 절차

CIRC 프로그램은 이야기 관련 활동, 읽기 이해를 위한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 통합 언어 교육과 쓰기의 세 가지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은 모두 이질적으로 구성된 집단에서 진행되며, 교사의 설명, 모둠의 연습과 개인적 연습, 동료의 점검, 추가적인 연습, 평가 등의 교수․학습 활동 속에 포함되어 있다.
이 CIRC 프로그램의 수업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이질적인 모둠 구성

교사는 학생들의 읽기 수준에 따라 상, 중, 하 또는 상, 하의 2~3개의 읽기 집단으로 학생들을 나눈다. 그리고 자신들의 읽기 집단 내에서 2명씩 짝을 만들어 준다. 그 짝은 다른 읽기 집단에서 온 다른 두 명의 짝과 한 모둠을 이루게 된다. 예를 들면 어떤 협동학습 모둠은 상위 수준의 읽기 집단에서 짝을 이루어 온 2명의 학생과 하위 수준의 읽기 집단에서 짝을 이루어 온 2명 등 모두 4명으로 구성된다. 읽기 전략이 매우 부족한 학생은 각 집단에 적절히 안배된다.
참고문헌
박주영(1992) -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서울숭덕국민학교(1990) - 개별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시간제 특수학급 운영, 서울시교위지정 특수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우리마당 터(2003) - 민속학술자료총서 290, 민속극 2, 우리마당 터
오상문 - 창작 학습 지도 방법
윤재국(1992) - CAI 프로그램의 적용방법에 따른 학습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영숙(2004) - 영재 교수 학습 이론, 춘계 영재 학습대회 논문, 서울 : 한국영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교육원리에서 비롯, 즉 꽃을 가꾸고 밭을 갈고 논에 물을 대고 모를 심고 소를 모는 일 자체가 효과적인 교육이라고 봄.②체험을 통하여 자연에 아름다운 질서와 법칙이 있고, 우리 삶도 그 법칙 안에서만 편안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배움.③노동은 문화의 원동력이요, 개성의 실현방식이요, 그러므로 고귀한 것이고, 인간교육의 가장 귀한 방법의 하나다.④그러나 현재, 체험이 따르지 않는 읽기, 쓰기, 셈하기 교육이 주류를 이루고, 노동은 천시되고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교육이라는 용어 자체에 대한 정의 또한 쉽지는 않다. 미국에서는 부과된 의무가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학교(alternative schools and programs) 라는 정의, 또는 국가나 주 정부가 제공하는 표준화된 학교 운영과 교육 정책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반대하여 그와는 다른 특수한 교육을 시도하는 형태라는 정의를 찾을 수 있다. 독일에서 대안 학교(alternativschule)라고 할 때에는 기존의 교육이나 학교와는 다른 교육관, 교육 프로그램, 교육 방법, 학교 모형을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놀이+- 최초의 현대 소설 : 이광수 무정(4) 잡지 시대의 개막 : 소년(1908) ∼ 태서문예신보(1918)(5) 서구 문예 동향의 소개 : 태서문예신보(김억 = 프랑스 상징시 소개)(6) 신극 운동의 전개 : 혁신단(임성구, 1911.10), 문수성(윤백남, 1912.3), 병자삼인(조중환, 1912, 최초의 창작희곡)유일단(이기세, 1912.11), 김영일의 사(조영희, 1923, 창작 희곡집)☆ 최초의 극장 : 협률사(궁중내에 설치), 최초의 민중극장 : 원각사(은세계/설중매)최초의 창작드라마 : 조중환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놀이를 즐기려는 것에서 문학 창작 심리를 불러일으켰다.고 주장하는 학설은?① 모방 충동설 ② 유희 본능설③ 흡인 본능설 ④ 자기 표현 본능설【문 15】 시의 `운율에 해당되는 소설의 요소는?① 주제 ② 인물 ③ 구성 ④ 시점【문 16】 밑줄 친 부분의 품사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① 첫소리 아래 브텨 쓰고② 믈윗 字ㅣ 모로매 어우러③ 새로 스믈 여듧 字 노니 ④ 文字문와로 서르 디 아니【문 17】 띄어쓰기가

  • [교육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컴퓨터게임,생활언어,마당놀이학습(교육,수업)프로그램, 참여,창작,멀티미디어,읽기쓰기통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 컴퓨터게임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마당놀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참여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창작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멀티미디어, 읽기쓰기통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분석Ⅰ. 컴퓨터게임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1.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특징1)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장점2)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단점2.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활용1) 개별화2) 상호 작용의 극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