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쓰기통합학습,영재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마당놀이,집단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개별화학습,창작학습,컴퓨터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CAI)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읽기쓰기통합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CIRC 프로그램의 목적
2. CIRC 프로그램의 절차
1) 이질적인 모둠 구성
2) 읽기 이해를 위한 직접 교수(Explicit Instruction in Comprehension Strategy)
3) 이야기 관련 활동(Story-related Activities)
4) 평가(quizzes)
5) 홀로 읽기(indepentent reading)
Ⅱ. 영재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모형
1) 제 1 부 심화 : 주어진 주제의 탐색활동
2) 제 2 부 심화 : 특수 재능 분야의 기능 훈련활동 단계
3) 제 3 부 심화 : 실제적인 문제에 관한 소집단별 전문적 연구
2. 영재를 위한 심화 프로그램
Ⅲ. 마당놀이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개요
2. 목표
3. 활동
4. 유의점
Ⅳ. 집단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개요
2. 목표
3. 유의점
Ⅴ. 개별화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의 개념
2.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의 특성
Ⅵ. 창작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
2.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3.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Ⅶ. 컴퓨터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CAI프로그램)
1. CAI프로그램의 유형
1) 반복․연습형 [Drill and Practice]
2) 개별 지도형[Tutorials]
3) 모의 실험형[Simulations]
4) 게임형[Games]
5) 자료 제시형[Demonstration]
6) 문제풀이형[Problem Solving]
2. CAI프로그램의 특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읽기쓰기통합학습(수업, 교육)프로그램
1. CIRC 프로그램의 목적
초등학교에서 읽기와 쓰기는 가장 중요한 교과의 하나이다. 그런데, 협동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었지만 읽기와 쓰기 등 언어 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읽기, 쓰기 등 언어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이다(Slavin, 1990).
CIRC 프로그램은 실질적인 읽기와 쓰기 지도에 대한 교과 교육의 연구를 토대로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협동 학습을 활용한 수업 모형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지 심리학․읽기 교수․쓰기 교수․교사 효율성․문해 교수에 대한 최근의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적용하고 있다.
2. CIRC 프로그램의 절차
CIRC 프로그램은 이야기 관련 활동, 읽기 이해를 위한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 통합 언어 교육과 쓰기의 세 가지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은 모두 이질적으로 구성된 집단에서 진행되며, 교사의 설명, 모둠의 연습과 개인적 연습, 동료의 점검, 추가적인 연습, 평가 등의 교수․학습 활동 속에 포함되어 있다.
이 CIRC 프로그램의 수업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이질적인 모둠 구성
교사는 학생들의 읽기 수준에 따라 상, 중, 하 또는 상, 하의 2~3개의 읽기 집단으로 학생들을 나눈다. 그리고 자신들의 읽기 집단 내에서 2명씩 짝을 만들어 준다. 그 짝은 다른 읽기 집단에서 온 다른 두 명의 짝과 한 모둠을 이루게 된다. 예를 들면 어떤 협동학습 모둠은 상위 수준의 읽기 집단에서 짝을 이루어 온 2명의 학생과 하위 수준의 읽기 집단에서 짝을 이루어 온 2명 등 모두 4명으로 구성된다. 읽기 전략이 매우 부족한 학생은 각 집단에 적절히 안배된다.
- 참고문헌
-
박주영(1992) -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서울숭덕국민학교(1990) - 개별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시간제 특수학급 운영, 서울시교위지정 특수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우리마당 터(2003) - 민속학술자료총서 290, 민속극 2, 우리마당 터
오상문 - 창작 학습 지도 방법
윤재국(1992) - CAI 프로그램의 적용방법에 따른 학습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영숙(2004) - 영재 교수 학습 이론, 춘계 영재 학습대회 논문, 서울 : 한국영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