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T모형을 통한 창의적인 시조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TGT 모형을 통한 시조 수업
- 차 례 -
Ⅰ. 머리말
Ⅱ. 몸말
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반
(1) 국어과 협동학습의 필요성
(2)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3)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적용 절차
(4) 교사의 역할
(5)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종류
2. 토너먼트 게임식 학습법(TGT)
(1) 개념과 특징
(2) 적용절차
1) 학습 목표 설정
2) 교수 학습의 준비
3) 학습 내용의 제시 및 완성
4) 게임 방법 및 과정
5) 반성 및 평가
3. 시조수업의 TGT 학습 모형 적용의 실제
(1) 중학교 교과서의 시조 문학의 실태
(2) ‘시조 두 편’의 TGT모형 적용 계획
(3) TGT모형을 적용한 ‘시조 두편’ 교수-학습 과정안
Ⅲ. 맺음말
Ⅰ. 머리말
시조는 우리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시가 형식으로서 그 향유층이 다양하여 빈부귀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호흡을 같이 하면서 우리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고유한 문학형태이다. 따라서 시조교육은 서구 문학에 관심이 많은 우리 청소년들에게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고 우리 전통의 소중함을 일깨워 줄 수 있는 중요한 장르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시조교육은 어학적 교육의 측면만을 강조하여 자구(字句)의 해석이나 고사성어의 풀이, 수사법 등에 중점을 두는 기초단계에 머물러 있다. 교사들도 이상적인 수업을 꿈꾸지만 문학 교수법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거나 과중한 업무 부담, 수업 진도, 그리고 입시의 틀에 갇혀 있는 현실이라 대부분 교사들은 참고서나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내용들을 그대로 수업에 활용하고 있고 학생들은 교사의 일방적인 수업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사들은 시조교육의 과정에서 학생 개개인의 표현을 중요시하지 않았고, 학생들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자신을 표현하기보다는 수동적인 태도로 암기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다.
시조가 우리의 고유한 문학이며 현대까지 계승되어 온 중요한 문학 장르라면 이제는 시조교육은 단순 암기와 구조를 분석하는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작품을 이해, 감상하고 비판해봄으로써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을 유도하여 서로 협동하며 재미있는 수업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몸말
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반
(1) 국어과 협동학습의 필요성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학생들은 이전 세대에 비해 사회화 과정의 부족이나 왜곡 현상을 겪고 있다. 대가족의 해체로 인한 핵가족화, 이혼 가정, 맞벌이 가정 등등으로 인해 의사소통의 방법, 대인관계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잃고 있다. 또한 TV와 컴퓨터 오락 등이 친구들과의 놀이 문화도 앗아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학교 교육에서 협동학습이 강조되어야 할 이유를 보여준다. 사회가 협동적인 환경을 제공해주지 못할수록 교육적인 상황에서 협동적인 환경을 만들어줄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학교에서의 협동학습은 인간 삶의 기본적인 전제로서, 사회에 적응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그리고 고립된 자아들이 점증함으로써 생기게 될 사회적 문제들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교육적인 대안으로 강조할 필요가 있다.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도래한 정보화 사회에서는 사실과 정보에 관한 학습보다는 문제해결 학습을 중요시하게 된다. 다양한 지식을 종합하여 분석하고 재창조하는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그래야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할 수 있다.
국어과 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생각이나 느낌, 기대 등을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이 표현한 지식을 적절하게 이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학생들은 국어 시간에 의사소통에 관한 것을 학문적으로 배우는 대신에 실제적인 의사소통 행위나 태도 및 능력 등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협동학습을 하면서 공동체의 전 구성원들이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다는 확신을 하게 되며, 그러한 실제적인 의사소통에 참여하면서 그 행동과 태도 및 능력을 익히게 된다. 또한 학생들은 협동학습 전락을 통해서 다양하게 전개되는 의사소통 행위를 직접 경험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습 능력이나 사회성이 신장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중학교 국어 3-2
신헌재 외6명,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 박이정, 2003.
신헌재 이주섭 , 『국어교육과 협동학습』, 한국초등국어교육 제15집, 1999.
김덕현, 『시조문학 교육론』, 박이정, 2004
문학과 문학교육 연구소 『문학과 문학교육』, 푸른사상, 2001
http://www.kerinet.re.kr
http://www.edkorea.p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모의수업] 확률과 통계 -`6학년 나`의 경우의 수
  • 창의적인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였나요?321성취감 및 만족도오늘 학습한 내용을 통하여 새로운 것을 학습하게 되었고 학습의 결과가 만족스러운가요?321조별 학습 참여도조별 학습에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나요?321다른 학생과의 관계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학생들과 상호 토론을 통한 협력학습을 하였나요?321계* 참고문헌․초등학교수학교과서 ․초등학교수학교과 지도서․제 7차 교육과정 해설

  • [논문] [국문학교육론] 브레인 라이팅 의사결정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향가, 고려가요 처용가를 중심으로)
  • 수업 방법이 사회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디베이트와 브레인라이팅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3쪽.이러한 브레인라이팅 기법을 토의토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도출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수업을 브레인라이팅 토의토론 수업이라고 한다. 브레인라이팅 수업 모형은 학생들이 교사로부터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카드에 작성하여 이를 수집하면서 같은 내용끼리 분류하고 정리하여 범주화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수업이 진행되었다면 되도록 개별 평가보다는 모둠 평가, 동료간 평가 방법을 이용한다.Ⅲ. 매체 이론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멀티미디어를 활용한수업은 총 2차시로 나누어 진행한다. - 를 중심으로1. 제 1차시 수업1) 개관 : 1차시 수업에서는 향가에 대한 개략적인 인지적 지식과 작품 의 배경 설화 및 노랫말 자체에 대한 감상 수업으로 이루어진다.『삼국유사』의 기술 방식에 유의해 보면 설화가

  • 반응중심 복합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시조 교육 방법론 - 황진이 시조 청산은 내 뜻이오를 중심으로
  • 모형.’을 배경으로 말하고자 한다. 두 가지 모형의 연계를 통하여 효과적인 문학 교육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문학 수업 상황에서 학습자의 작품에 대한 다양한 반응을 유발하여 차의적 사고를 촉진시키고, 작품의 수용에 있어 기존의 전통적이고 권위적인 해석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의미를 재구성이 가능하게 하여 작품에 대한 풍부한 해석과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반응 중심 교수법을 기저로 하여 다양한 모형의 연계를 통한 효

  • 기악수업(기악학습,기악지도,기악교육)내용,사례, 기악수업(기악학습,기악교육)적용,모형,실제
  • 수업은 경쟁 학습과 개별 학습에 비하여 학업 성취 효과가 매우 크며, 모든 연령에서, 모든 교과에서, 개념 습득, 문제 해결, 운동 기능, 판단력 등을 포함한 과제 해결 능력에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업 성취, 교과에 대한 고급 사고력, 교과에 대한 태도, 협력적 능력, 사회성 발달, 자아 존중감, 동료에 대한 태도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협동 학습은 수많은 유형이 있으며, 그 변종도 많이 개발되어 있다. STAD, TGT, LT 모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