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구조, 협동학습의 필요성,원리, 협동학습의 과목별수업,문식성, 협동학습의 제 효과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협동학습의 개념과 구조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구조
1) 일제식 구조
2) 경쟁식 구조
3) 협동식 구조
4) 개별화 구조

Ⅲ. 협동학습의 필요성

Ⅳ. 협동학습의 원리
1. 긍정적 상호의존성
2. 동시적 상호 작용성
3. 개별 책무성

Ⅴ. 협동학습의 과목별 수업
1. 국어과
1) 말하기․듣기 영역
2) 읽기 영역
3) 쓰기 영역
4) 국어 지식 영역
5) 문학 영역
2. 도덕과
1) 적용 가능한 협동학습 모형
2) 적용 가능한 협동학습 기법
3. 사회과
1) 활동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
2) 사고력 신장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
3) 자료 활용 중심 학습과 협동 학습
4) 그 밖의 교수․학습 방법과 협동 학습
4. 수학과
5. 과학과
1) 협동학습모형
2) 협동 학습 기법

Ⅵ. 협동학습과 문식성

Ⅶ. 협동학습의 제 효과
1. 인지적 효과
2. 정의적 효과
3. 사회적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개정된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수용하여,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인 초등학교 아동에게 협동적인 생활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시기부터 협동하는 태도의 부족함이 아동의 인성으로 자리잡기 전에, 어려서부터 관계에서 좀 더 친절하고 사려 깊으며, 이타적이 되는 친 사회적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또한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자들은 과거 부정적 측면보다는 긍정적인 측면, 즉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에 주의를 돌리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개인들의 단순한 집합체가 아니라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집단을 의미하는 또래집단들이 동화자료를 매체로 하여 이야기를 나누며, 양보하는 협동활동을 전개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시에 가르쳐 주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서로 다른 행동 양식, 사고 및 감정을 모방하는 모방적 행동이 촉진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의 자제력 및 협동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또래 집단의 한 일원으로서의 개인적인 체험과 자기통찰을 함으로써 생활적인 문제해결에 필요한 태도와 자기관리 능력을 습득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켜주는 친 사회적 행동 증진에 효과적이라 사료된다.
참고문헌
김효성 - 소집단 협동학습이 수학교과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김현섭 외 -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 1·2, 협동학습연구회, 2000
변영계·김광휘 - 협동학습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변영계 -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변영계, 학지사, 1999
신헌재 - 국어과 협동학습 방안, 박이정, 2003
Spencer Kagan - 협동학습, 협동학습 연구교사 모임, 디모데,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학습문제와 학습요소의 진술에 일관성 유지4. 필요한 예습적 과제 제시5. 자료의 제작과 활용6. 판서 등 칠판 사용 계획 수립Ⅳ. 수업기술의 기본요소1. 메모하기2. 어휘지도3. 발표력 기르기4. 소집단 토의5. 발문하기1) 도입 단계에서의 발문2) 전개 단계에서의 발문3) 정리 단계에서의 발문4) 적용 발전Ⅴ. 수업기술과 열린교육1. 러그미팅(rug neeting)2. 개별 활동, 소집단 활동(자기 선택 학습)3. 개별화 수업4. Topic 학습1) 필요성2) 지도 방법5.

  • (도덕과교육과정)수업절차, 교수학습원리, 도덕교육과정 비교
  •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기본방향,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편제,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수업절차,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원리,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성격Ⅲ.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Ⅳ.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1. 행동실천을 위한 인성교육의 강화2. 교과의 적절성 제고3. 교과교육과정의 체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제 몫을 다하려면 문학수업이 제대로 서야 한다.따라서 문학 영역에서 맥락이‘무엇’이며, 그 무엇을‘어떻게’가르칠 것인가의 문제가 보다 심층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본 연구에서는 텍스트의 생산과 수용에 작용하는 일반적인 맥락의 개념을 바탕으로 문학의 맥락 개념을 재정리하고 그 하위 범주와 층위를 살펴, 문학텍스4) 70% 이상이란 수치는 연구자가 주 대상으로 삼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내용 구성을 토대로 산출

  • 독서토론의 유형과 방법 ; 독서토론의 특성과 교육효과 분석
  • 수업 모형1) 협동적 추론하기(Collaborative reasoning)2)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3) 저자에게 질문하기(Questioning the Author)7. 독서토론의 교육적 효과1) 토론 학습의 장점2) 토론 학습의 유의점3) 독서토론의 교육적 효과참고자료1독서토론이란?독서토론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서와 토론 각각의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독서(讀書, reading)는 책을 읽는다는 뜻으로, 사전적 의미는 문장으로 기록된 문자 등의 기호를 보고, 거기에 표현되어 있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 교수환경으로서 인터넷의 가능성1. 인터넷의 개요2. 구성주의 교수환경으로서의 인터넷1) 교수목표의 선정2) 자료 제시3) 학습환경4) 사회적 상호작용5) 학습과정의 검토Ⅲ. 인터넷 활용 수업이란Ⅳ.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유형의 변화Ⅴ. 인터넷 활용 환경 구성 요소 및 기술 동향1. LAN 접속 카드 기술 동향2. LAN 스위치 기술 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