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개념과 특성,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과정,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사례와 활동방법,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한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개념

Ⅲ.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특성

Ⅳ.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과정
1. 소집단 구성(teams)
2. 읽기 이해를 위한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 in reading comprehension)
3. 기본적 활동(basal-related activities)
4. 짝의 점검 활동(partner checking)
5. 평가

Ⅴ.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사례
1. 주제
2. 학습목표
3. 도입
4. 전개
1) 짝과 함께 읽기
2) 보물찾기
3) 소리내어 읽기
4) 낱말의 뜻 알기
5) 이야기 다시 말하기
6) 나의 이야기 쓰기
7) 정리

Ⅵ.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활동방법
1. 이야기 관련 활동
1) 짝 읽기
2) 이야기 구조와 이야기와 관련된 쓰기
3) 큰 소리로 단어 읽기
4) 단어의 의미
5) 이야기 다시 말하기
6) 스펠링
2. 독해의 직접교수
3. 통합적 언어교과와 쓰기

Ⅶ.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읽기와 쓰기 간의 상호 관련성에 주목하고, 언어교과에서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능동적 언어 사용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Steavens, Madden, Slavin, Farnish 등이 고안한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Cooperative Inter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이후부터는 CIRC로 약칭한다.) 프로그램의 활용과 적용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지금까지의 읽기 수업 방식은 다인수 학급 구조로 인하여 교사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실제 교수학습 장면에서의 보편적인 읽기 수업의 모습은 학습자를 지명하여 본문을 읽게 한 후에 그에 대한 교사의 설명과 생각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어서 학습자가 충분히 연습하여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부족했고, 수업 활동을 통하여 교사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 작용이 극히 미비한 실정이었다.
하지만 현행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한 창조적인 국어 사용 능력 향상과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고, 쓰기와 관련된 국어 교과에 창작을 중요한 내용으로 선정하여 ‘문학의 창작’ 영역을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유로운 사고 활동과 창의적인 사고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수업 방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언어는 개인적인 성격을 가짐과 동시에 사회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즉 언어는 고립된 상태에서가 아니라 사람을 통해,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쉽게 학습될 수 있으므로 언어 수업에서는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 작용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이종억, 협동적 통합 읽기·작문(CIRC)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읽기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7
이재복, 협동학습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및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오윤진, 웹기반 협동학습 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보상구조가 학습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장기형,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이 아동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황혜연, CIRC 협동 학습 모형이 학습장애아동의 언어 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카돌릭대학교, 2001
함창숙, 협동학습 유형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협동학습
  • 협동학습Ⅰ. 서론Ⅱ. 협동학습의 기원Ⅲ.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1) 동기론적 관점(2) 사회응집성의 관점3. 협동학습의 장점4. 협동학습의 단점5. 협동학습의 학습-교수 원리Ⅳ. 협동학습의 모형1. 학생 팀 학습 : STL (Students Team Learning) 2. 협동적 프로젝트 유형 : CP (Cooperative Project)Ⅴ. 협동학습의 수업설계Ⅵ. 협동학습의 실제Ⅶ. 결론Ⅰ. 서론최근에 협동적인 교수학습방법에 관하여 새롭게 관심

  • [교육과정] 협동학습
  • 협동학습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국내․외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본다.학습결과에 대한 보상이나 경쟁, 학생수의 조직 등을 기준으로 수업모형을 분류하면 개인적으로 경쟁이 있는 경쟁학습, 경쟁이 없는 개별학습, 집단적으로 보상이 있고 서로 협동하게 되어 있는 협동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차경수, 1996). 협동학습은 소집단 학습의 한 형태로 집단에 공동의 목표를 부여하여 동료간의 협동적인 활동을 강조하는 학습 방식(여경희, 2001)과 소집

  • [교육공학] 협동학습
  • 협동학습의 개념협동학습은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학습할 내용을 서로 토론하여 계획하고, 학습할 내용을 서로 분담하여 구성원 각자가 부여된 몫을 다하는 등의 동등한 참여를 공동의 목적을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의 과제를 완수하는 것이다. 협동 학습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Slavin은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학습 집단에서 학습활동을 하고 그 집단의 성적에 기초를 둔 보상과 인정을 받는 교실 상황에서의 학습 방법 또는 학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목 차Ⅰ. 협동 학습의 필요성Ⅱ. 협동학습 이론ⅰ. 협동학습의 등장과 기원 1-1 협동학습의 배경1-2 미국에서의 협동학습의 등장배경1-3 우리나라에서의 협동학습의 등장배경 ⅱ.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2-1 협동학습의 개념 2-2 협동학습의 이론적인 근거(1) 동기론적 관점(2) 발달론적 관점과 인지론적 관점(3) 사회응집성의 관점(4) 실제적인 관점2-3 협동학습 교수 학습 원리(1) 협동 학습의 기본원리2-4 협동학습 모형 2-5 협동학습 유형의 과목

  •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력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동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소집단협동학습,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개선방향과 평가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력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동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소집단협동학습,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개선방향 및 평가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2. 선입관이 변화할 것이다3. 경제적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4. 교육의 선택이 다양할 수 있다5. 다양한 교육을 제공한다Ⅲ. 장애인통합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