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학급운영)정의,원칙, 학급경영(학급운영)원리,방침, 학급경영(학급운영)영역구분,컴퓨터활용,청소활동, 학급경영(학급운영) 교사역할,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정의

Ⅲ.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원칙
1. 교육적 학급경영
2. 학생 이해의 학급경영
3. 민주적 학급경영
4. 효율적 학급경영

Ⅳ.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원리
1. 교육적 학급경영
2. 학생이해의 학급경영
3. 민주적 학급경영
4. 효율적 학급경영

Ⅴ.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방침

Ⅵ.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영역구분
1. 학급의 인적 조직과 경영
2. 학급의 물적 환경과 시설에 관한 경영
3. 학급의 교과운영 및 교과 외 활동의 운영관리
4.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합관계
5. 학급에 관한 제반기록 및 사무처리
6. 학급경영활동의 평가

Ⅶ.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컴퓨터활용

Ⅷ.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청소활동

Ⅸ. 학급경영(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교육의 주된 과제인 학생들의 지적, 정의적 성장을 위한 역할을 학교가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평가하고 그 결과를 책임지게 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원하고 추구해야 할 학교는 인간적 존엄성이 지켜지고 학생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되는 학교이다. 그런 점에서 새 학교문화 창조란 교원, 학생, 학부모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그들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해 온 입시위주․교사중심의 수업 관행을 개선하여 학습자 중심의 열린교육이 제대로 뿌리내리게 하는 운동이다. 학생이 자신의 학업 성취 수준과 학습 속도에 맞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기초 학력이 충실해지고,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키우며, 이웃과 더불어 살 수 있는 공동체 의식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도와주며 이를 가능케 하는 생각과 말과 행동이 학교 안팎에서 일상화되도록 노력하는 운동을 일컫는다. 따라서 새 학교문화 창조는 학교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학교 현장의 문제점들을 짧은 기간 안에 치유하여 체감할 수 있는 바람직한 변화를 유도하는 한편,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를 함양하여 그들이 삶과 배움을 함께 즐길 수 있고, 민주 시민․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춰 자아 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창의성 신장 교육과 인성 교육을 지속적으로 일관되게 추구해 나가는 일상의 교육 실천 운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기욱(2003), 최신 학급경영, 서울 : 원미사
권기욱(1996), 학급경영론, 원미사
김봉수(1998), 학급경영, 저 형설출판사
김기태(2003), 미래지향적 교사론, 교육과학사
남정걸(199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박병량(1999), 학교 학급경영,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활동에 증배,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감축된 교과의 학습 활동과 관련되는 직접적인 체험 활동 등으로 통합, 운영하여야 한다.② 초등학교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급 내 집단 편성을 원칙으로 하되, 학교의 여건이나 교사,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③ 복식 학급을 편성, 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④ 초등

  • 교육행정 총정리
  • 정의 원리(1) 법규면의 원리❶ 합법성(법률주의)의 원리 - 보편적 의무교육에 기여① 의미 : 이 원리는 행정부의 독단적인 행위를 막기 위해 모든 교육행정활동이 법에 의해서,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행해져야 한다는 법률주의 또는 법치주의의 원칙을 교육행정에 적용한 것이다.② 법률규정・ 헌법 제31조 6항 : 헌법 제31조 6항에서는“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 교육심리학교안
  • 원리를 알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을 안다는 것이 보통 교사들과의 차이점이다.작은 예를 하나 들어 보자.고등학교 역사 시간에 교실 뒤에 앉은 학생 두 명이 파리 조약에 대해 토론하지 않고, 서로 귓속말을 하고 있다. 선생님은 그 두 학생을 쳐다보지도 않고 수업을 진행하였다.그냥 보면 그 선생님이 학생들을 수업에 집중하게 할 수 있는 교묘한 방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 그 선생님은 누구라도 쉽게 배울 수 있는 학급 운영원리

  • 교육심리학(중간)
  • 원리를 알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을 안다는 것이 보통 교사들과의 차이점이다.작은 예를 하나 들어보자.고등학교 역사 시간에 교실 뒤에 앉은 학생 두 명이 파리 조약에 대해 토론하지 않고 서로 귓속말을 하고 있다. 선생님은 그 두 학생을 쳐다보지도 않고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냥 보면 그 선생님이 학생들을 수업에 집중하게 할 수 있는 교묘한 방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 그 선생님은 누구라도 쉽게 배울 수 있는 학급 운영 원리를

  •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아동관 waldorf프로그램
  • 활동을 하도록 고안된 교육활동에 참여하면서 따뜻하고 평온하며 행복하게 교육이 이루어진다.※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시사점발도로프 교육을 한국에서 일반화시키는데 필요한 실증적 성과와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유아에게는 안정감 증대, 집중력 향상, 예측 능력 향상, 유아 간 분쟁 및 소음감소의 성과가 있다. 교사에게는 일과 진행의 심리적 여유와 수업의 질에 대한 생산적 만족감 증대 등 있고 학부모에게는 부모교육에 자발적 열성적 참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