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학급 경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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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교경영은 학교경영과 관련되는 주요 활동을 통해서 개념 정의를 내릴 수 있다. 학교경영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활동이 전개되지만 몇 가지 주요한 활동이 있다. 첫째, 학교경영은 학교의 목적 달성을 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학교는 나름대로의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목적적 활동을 전개한다. 둘째, 학교경영은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배분하고, 활용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자원이라 함은 교직원, 학생, 학부모, 행정가 등의 인적자원, 학교의 시설과 설비에 해당하는 물적 자원,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 교과서 등의 교육적 자원, 인건비, 운영비, 시설비와 같은 금전적 요소라 할 수 있는 재정적 자원 등이 포함된다. 이와 같은 자원들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적정 수준 이상 확보되어야 하며, 확보된 자원을 적절하게 배분하고 활용하는 활동이 학교경영 가운데 전개된다. 셋째, 학교경영은 기획, 운영, 평가 활동을 의미한다. 즉, 학교는 교육목표의 수립, 자원의 확보배분활용 등의 과정에 있어 계획하고 운영하며 평가하는 활동이 전개된다.
이상 학교경영과 관련되는 활동을 통해 볼 때, 학교경영이란 학교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교육적재정적 자원을 확보하고, 이를 배분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기획, 운영, 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학교경영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교경영의 유사개념과의 구분이 필요하다. 학교경영과 비슷한 개념으로는 학교행정, 학교관리, 학교운영 등이 있다(김종철, 1995). 학교행정을 단위학교의 교육행정이라고 규정할 경우에는 학교행정과 학교경영은 같은 의미다. 단, 행정이라고 하면 지시와 규제 등의 개념이 강한 반면, 경영이라고 하면 보다 동태적이고 능동적인 조직행위를 의미한다. 한편으로 학교행정을 광의로 해석할 때에는 학교경영과 구별된다. 광의의 학교행정은 사회교육을 제외한 학교교육 전반에 관한 행정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교육행정과 거의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
학교경영과 가장 혼동되는 개념이 학교관리의 개념이다. 학교관리는 객관적, 타율적, 법규적, 관료적, 집권적 체제로서 학교를 운영하며, 교육목표 달성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보조적인 활동이다. 학교관리는 주로 인사, 재정, 시설 등에 가해지는 배려이고 교장의 권한은 교육청의 위임사항에 의한 것이므로 행정기관의 말단 관리자의 위치에 서게 되는 것이다. 이에 비해 학교경영은 동일한 관리체제라 하더라도 교장의 주관적, 자율적, 이상적, 민주적, 분권적 관점에서 교육목표 달성에 직접 주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활동으로서, 주로 교육정책, 방침, 내용(교육과정), 학습지도(교육방법), 교사의 활동 등에 대한 교직 자체의 전문성에 관한 것이다(남정걸, 2011).
그리고 학교운영은 학교경영의 일련의 과정 즉, 계획, 운영, 평가 활동의 한 단계로 본다면 학교운영은 학교경영의 하위 활동에 해당된다. 그러나 학교운영을 계획을 집행하는 과정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계획, 운영, 평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본다면 학교경영과 동일한 개념으로 볼 수 있겠다.
나. 학교경영의 원리
학교경영의 원리는 학교경영이 추구하는 가치를 말한다. 즉, 학교경영의 원리는 학교경영상의 문제 해결의 지침이나 이념적 준거가 된다.
학교경영의 원리를 학자들마다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최희선(2004)은 학교경영의 원리로 법제면과 운영면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법제면의 원리로서 법치행정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자주성 존중의 원리, 적도집권의 원리, 그리고 운영면의 원리로서 민주성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 능률성의 원리, 적응성의 원리, 안정성의 원리를 들고 있다. 김창걸(2003)은 민주화의 원리, 합리화의 원리, 과학화의 원리, 조직화의 원리, 효율화의 원리, 지역화의 원리들 들었으며, 서정화 외(2002)는 합목적성의 원리, 자율성의 원리, 민주적 운영의 원리, 능률성의 원리, 과학성의 원리, 합법성의 원리를 들었다.
그리고 정태범 외(1995)는 학교경영의 원리로 합목적성, 합법성, 민주성, 자율성, 능률성, 지역성의 원리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합목적성의 원리는 바람직한 학교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거기에 부합되는 경영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경영은 학교교육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정비해 주는 봉사활동이며 수단인 것이다. 둘째, 합법성의 원리는 학교경영이 법에 의거하고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경영은 헌법 제31조의 규정을 비롯하여 그것을 기초로 하는 교육관계의 법률과 명령, 조례, 규칙 등에 의거하여 집행되어야 한다. 셋째, 민주성의 원리는 학교교육의 목표 설정과 경영계획의 수립, 실천, 평가 등 학교경영의 제반 과정과 영역에 교직원과 학생, 그리고 학부모의 광범한 참여를 통하여 공정한 의사를 반영하게 하며, 특히 실천과정에 있어서 권한의 위양을 통하여 독단과 전횡을 막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자율성의 원리는 단위 교육기관인 학교조직체가 효율적인 교육활동을 위하여 상부나 외부 조직의 지시나 간섭 없이 자주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조직체를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다섯째, 능률성의 원리는 학교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데 최소한의 경비와 노력을 들여서 최대한의 성과를 거두자는 것이다. 곧 최소한의 인적물적 자원과 시간정보 등을 투입하여 교육목표 달성의 극대화를 거둘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지역성의 원리는 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추어서 학교를 경영하는 것을 말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교육의 생활화, 학교의 사회화의 원리가 실현될 수 있다.
다. 학교단위책임경영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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