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사회과와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초등학교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 특별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발전방안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 초등학교 1학년 발달심리적, 언어적 특성, 초등학교 1학년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 1학년 통합교육과정, 초등학교 1학년 수준별교육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변천
1. 제1차 교육과정
2. 제2차 교육과정
3. 제3차 교육과정
4. 제4차 교육과정
5. 제5차 교육과정
6. 제6차 교육과정
7. 제7차 교육과정
Ⅲ.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지침
Ⅳ. 초등학교의 교과교육과정
1. 교과의 재구성
2. 지역 사회의 교육 여건과 환경의 반영
3.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 강조
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5. 교과 지도 계획 수립 절차
1) 학년(급) 목표 설정
2) 교육 중점 설정
3) 필수 학습 지도 내용 선정
4) 지도 방법 선정
5) 평가 방법의 결정
Ⅴ. 초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1. 의미
2. 필요성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 운영
4. 수준별 교수학습
Ⅵ.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1. 재량활동 운영의 실제
1) 활동 영역 선정
2) 활동 운영 단위 결정
3) 시간 운영 및 장소 활용
4) 재량활동 계획안 작성 및 지도 자료 준비
2. 재량활동의 평가
1) 개인별 재량활동 평가
2)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평가
Ⅶ.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1. 학년(급) 목표 설정
2. 교육 중점 설정
3. 지도 내용 선정
4. 지도 영역별 시간 배당
5. 연간 시간 운영 계획 수립
6. 연간 지도계획 수립
7. 운영 방법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8. 평가 방법
Ⅷ.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평가계획
1. 교과 평가 계획
1) 평가 방침
2) 교과별 평가 관점
3) 교과 평가 방법
2. 특별활동 평가 계획
1) 특별활동 내용 및 관점
2) 평가의 유의점
3. 재량 활동 평가 계획
1) 평가의 방향
2) 평가 관점
4. 행동 발달 평가 계획
1) 기본 방향
2) 행동 발달 상황 평가 척도
Ⅸ. 향후 초등학교의 발전 과제
1. 학생 개개인의 인간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
2. 개성적 특성과 창의적 사고를 존중하는 교육
3.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적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 나라는 미국과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권력거리가 크면서도 집단주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동양의 유교권의 공통적인 특징이자 일본의 영향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의 영향 때문에 우리 사회는 권력거리가 큰 사회에서 작은 사회로 그리고 집단주의에서 개인주의적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견지에서 특정 문화적 성향이나 문화적 차원을 뚜렷이 간직하고 있는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우리의 전반적인 사회나 초등학교교육이 더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교육은 문화적 맥락을 떠나서 독립적으로 이해될 수 없다. 교육은 문화의 반영이자 문화는 교육의 내용이 되기 때문이다. 문화는 교육방법, 교육환경 등 교육의 제 측면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가 학교문화에 무관심한 결과 학교의 일을 다룰 때는 효율성이 떨어지고 문화적으로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문제들을 미해결 상태로 남겨두고 있다. 학교문화를 모르고서는 학교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리도 없고 학교의 문제를 풀 수 없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갖는다.
‘문화는 어머니요, 제도는 자식이다’(Daniel Etounga-Manguelle, 2000. Huntington, 2000)는 주장처럼 모든 교육정책이나 제도는 문화적 산물이다. 특정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그러한 것들은 달라지게 마련이다. 따라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지 않고는 교육제도나 실제적 전략을 올바로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점은 초등학교교육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즉 특정 정책이나 제도는 학교현장에 대한 구체적인 문화를 이해하지 않고는 성공할 수 없다. 특히 외국의 제도나 정책, 교수-학습 방법, 학생통제, 수업 구조뿐만 아니라 수업의 실제적 기술을 도입함에 있어서도 문화적 이해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그러한 것들이 나오게 된 문화적 성향이나 사회․문화적인 맥락과 우리의 그것이 어떻게 다른가를 따져 보아야 한다. 그러한 차이를 이해하는 일은 기술적(technical)인 문제를 이해하는 일 못지 않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에서 초등교육(교육전반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에 대한 제도나 정책이 수없이 제안되고 시도되었지만 그러한 것들이 결국 대부분 무위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던 점도 이러한 주장의 반증이 아닌가. 따라서 새로운 교육정책이나 제도의 개선은 현실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기술적(descriptive) 개념으로서 문화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여야
- 참고문헌
-
김대현·김석우,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1996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연수교재, 1997
교육부,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000.
교육인적자원부,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Ⅲ), 2001
권혁자,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열린교육연구, 2000
이용숙, 학교 단위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교육과정연구, 1996
허경철 외,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