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중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9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차시 : 교육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제 1절 교육심리학의 발달사

1. 교육(education)이란?
- “교육(education)” 이란 인간 행동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면,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사항은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다.
- 교육의 목표 및 방향은 바람직하다고 가치판단 할 수 있는 측면이다. 그리고 교육의 결과는 언제나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 것이라는 세 가지 측면입니다.

2. 교육의 과정

1) 교육의 목표가 무엇인가? 하는 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측면에서의 고려가 있어야 함
2) 설정된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어떤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것인지의 문제
3) 선정되고 조직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 인가 하는 교수-학습의 단계
4) 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의 순서로 진행

★ 교육심리학은 이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교수-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3. 교육이란

교육이란 개인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도록 선택, 통제된 환경, 주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하는 사회화의 과정

4. 교육심리학이란

교육심리학은 그 ‘실천’을 설명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5. 교육심리학의 발달사

1) 초기 교육심리학
- 심리학의 원리와 방법을 교육에 응용하는 분야로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응용 심리학의 한 분야

2) 오늘날의 교육심리학
- 독자적인 연구대상과 과제, 그리고 방법론을 구축한 과학적 학문으로서의 위치 굳힘

6. 교육심리학의 성립과 발전

- 19세기 초 독일의 Herbart가 교육의 목적을 윤리학에서, 그리고 교육의 방법을 심리학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