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아동관 waldorf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용히 그리고 천천히 본성이 스스로 돕게 하고 주변 상황들이 본성의 이런 작업을 보조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 이것이 교육이다.”
발도르프 교육학에서 진정한 교육학적 관계들과 원리들은 결코 어떤 프로그램 또는 어떤 이론에 의해 발전될 수 없고 단지 교육하는 자가 자신의 직관을 훈련시키고, 아이가 어떤 인생계획, 어떤 정신적 성향을 타고 났는지를 탐색하는 것에 의해서만 발전될 수 있다.
교사(부모)가 이런저런 지시 없이
교사(부모)의 행동 자연스레 모방
규칙적 리듬생활 속에서 학습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아동관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에 하고 있다. 인지학은 ‘인간’(anthropos)과 ‘지혜’(sophia)를 합성한 말로 ‘인간에 대한 지혜’란 뜻이다. 인간은 육체, 영혼, 정신이라는 세 가지 특성을 지니는 삼지적 구조의 특성이 있으며 인간은 이러한 삼체성을 가진 통합체로 본다. 육체는 인간에게 스스로 나타나는 환경 속에 있는 사물을 의미하고, 영혼은 이러한 사물을 자신의 존재와 결합시키며, 정신은 인간이 사물을 신성한 존재로 느낄 때 나타나는 그 무엇이다. 즉 정신작용에 의하여 육체와 영혼의 연결이 가능하고, 육체와 영혼과 정신이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로 작용될 때 비로소 참다운 의미의 인간 존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지학의 발달론 및 기질론
발달론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 성장하고, 느끼고 사고하며, 의지를 보이는 통합된 존재로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타이너의 교육관과 사상, 발도르프 학교
  • 인지학의 정신적 토대로함, 이 학교 및 교육의 이름을 발도르프라고 칭하게 된 것은 그 공장의 이름에서 유래됨)http://blog.daum.net/cmc902/6046926http:// 서 참고하세요11waldorf학교 이름의 시작. 처음 발도르프 담배공장에 노동자들의 자녀를 교육하며 담배공장 이름을 붙인다. Waldorf-Ustoria Cigarettes라는 이름이다.12http://www.waldorf.or.kr/1text6.html 참고해서 간단히 설명햐 ㅎㅎ아래에서는 건축가 에릭 멘델존의 작품과 철학자 루돌프 슈타이너의 신지학적 사고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슈타이너 학교.- 화식 외 공저(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서울: 교문사.-윤선영,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 문음사, 2002 -정윤경,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2004-이순형 외 공저,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2005-우혜진 (1991). 자율적인 의사결정 과정이 6세 어린이의 규칙수행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최완영. 서명실(1975). 유치원 커리큘럼. 한국아동교육개발연구소 발행.-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

  • [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인간관, 교육의 원리와 내용 및 교사의 역할과 환경구성
  • 슈타이너(Rudolf Steiner)의 인간존중 철학에 감동한 발도르프 아스토리아 담배공장 사장 에밀 몰트(E리 Molt)가 슈타이너에게 교육적인 지도를 부탁하여 설립되었다. 또한 최초의 지유 발도르프 유치원은 슈타이너가 사망한 다음 해인 1926년 슈타이너에게 감명을 받았던 엘리자베스 그린레스에 의해 슈투트가르트에서 설립되었다.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는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기본 토대로 인간을 신체, 영혼, 정신의 통합체로 보고 있으며 전인적인 인간

  • [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 프로그램이란 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계획이나 순서, 혹은 교육목록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육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이나 목적, 목표 혹은 내용만을 단순히 일컫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과정적인 개념이라 볼 수 있다.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중 하나인 발도르프(Waldorf) 프로그램은 19세기 중엽 유럽의 자유 학교 운동의 흐름 속에서 루돌프 슈타이너(Rodolf Steiner)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여 시작되었다. 1919년에 최초의 발도로프 학교가 생긴

  • 발도르프 프로그램 Waldorf Educational Program
  • 보육 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Waldorf Educational Program)- 배경-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내용 및 활동- 교사의 역할- 적용 및 문제점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 (Waldorf educational program)19세기 중엽 유럽자유학교 운동흐름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1919년 발도르프 학교 생긴 후 개혁교육, 대안교육의 모델이 됨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모방과 본보기 교육7세 이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