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아동관 waldorf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조용히 그리고 천천히 본성이 스스로 돕게 하고 주변 상황들이 본성의 이런 작업을 보조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 이것이 교육이다.”
발도르프 교육학에서 진정한 교육학적 관계들과 원리들은 결코 어떤 프로그램 또는 어떤 이론에 의해 발전될 수 없고 단지 교육하는 자가 자신의 직관을 훈련시키고, 아이가 어떤 인생계획, 어떤 정신적 성향을 타고 났는지를 탐색하는 것에 의해서만 발전될 수 있다.
교사(부모)가 이런저런 지시 없이
교사(부모)의 행동 자연스레 모방
규칙적 리듬생활 속에서 학습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아동관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에 하고 있다. 인지학은 ‘인간’(anthropos)과 ‘지혜’(sophia)를 합성한 말로 ‘인간에 대한 지혜’란 뜻이다. 인간은 육체, 영혼, 정신이라는 세 가지 특성을 지니는 삼지적 구조의 특성이 있으며 인간은 이러한 삼체성을 가진 통합체로 본다. 육체는 인간에게 스스로 나타나는 환경 속에 있는 사물을 의미하고, 영혼은 이러한 사물을 자신의 존재와 결합시키며, 정신은 인간이 사물을 신성한 존재로 느낄 때 나타나는 그 무엇이다. 즉 정신작용에 의하여 육체와 영혼의 연결이 가능하고, 육체와 영혼과 정신이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로 작용될 때 비로소 참다운 의미의 인간 존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지학의 발달론 및 기질론
발달론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 성장하고, 느끼고 사고하며, 의지를 보이는 통합된 존재로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 3주 3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게임중독-에 문제점과 해결방안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바로 선 병원 현장실습 소감 발표
-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출산하는 것은 적절한 행위인지,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을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부부의 선택을 ~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하고 각각의 실천의 특성과 실천 사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