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10학년 과정,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11,12학년 선택교과,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평가, 내실화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도덕과의 교육배경
Ⅲ. 도덕과의 교육목표
1. 목표 체계
2. 총괄 목표
3. 하위 목표
Ⅳ.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의 10학년 과정
Ⅴ.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의 11, 12학년 선택교과
1. 시민 윤리(11-12학년)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2. 윤리와 사상(11-12학년)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3. 전통윤리(11-12학년)
1) 성격 및 목표
2) 내용
Ⅵ.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의 평가
1. 평가의 원칙
2. 도덕과의 평가에서 유의할 점
3. 평가 계획
4. 수행평가 항목 및 배점
Ⅶ. 향후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의 내실화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도덕과 교육이 학생들의 도덕적 행동 실천에 어느 정도 미치고 있는가는 교과의 정당성 및 정체성과 관련되는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도덕적 행동 실천이라는 목표의 달성은 도덕과 교육의 당면과제이자 존재이유이며 궁극적인 목표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도덕과의 교과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도덕적 행동 실천을 가능케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지행합일의 문제는 정의적 영역교육이 안고 있는 근본적 문제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제7차 교육과정 도덕과에서 강조하는 행동 실천의 방향은 모든 교육적인 요인을 총동원하여 아동과 청소년들이 도덕적으로 말하고 행동할 수 있게 하여 미래 사회를 더 밝고 살기에 쾌적한 도덕 공동체로 만들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려고 하였다. 따라서 학교급별로 혹은 과목별로 설정한 교육과정의 개정 때로는 신설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초등학교에 해당되는 1~6학년에서는 종래의 교육과정의 경우 저․중학년에서는 행동 실천이 강조되었지만 고학년에서는 인지적 내용의 비중이 높았다. 그러나 금번 교육과정에서는 고학년에서도 가치․규범의 수를 줄이고 집중적으로 도덕적 행동 실천을 중시하는 인격교육의 교육과정을 설계하였다. 특히 도덕과가 학교 인성교육의 주도적 역할을 맡아 통합적인 도덕교육 운영에 착수토록 하였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중․고등학교에 해당되는 7~10학년에서는 개인생활, 가정․이웃․학교생활, 사회생활, 국가․민족생활의 4개 생활영역별로 각각 특색있는 행동 실천방안을 강조하였다. 특히 7, 8학년에서는 생활예절과 윤리적 자세를 제시함으로써 실천방향을 직접 제시하였고, 9~10학년에서는 우리가 당면하는 제반 문제의 해결과정을 통하여 복잡한 문제사태에 대하여 합리적 의사결정과 행동 결정의 방향을 설정토록 하였다.
고등학교 2, 3학년의 선택과목 운영의 경우에는 초․중․고의 도덕교과에 비하여 행동실천의
- 참고문헌
-
7차 도덕과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김회식·소권호·박익종, 도덕과 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1997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서울 철학과 현실사, 1996
목영해,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격교육론의 관련성, 교육학연구, 1999
이영문, 도덕과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1999
이명준, 도덕과 수행평가 정책방안,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서울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