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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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
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
2. 사회과 교육 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

Ⅲ.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중점

Ⅳ.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
1. 국토와 지리정보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내용
2.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내용
3. 생활공간의 형성과 변화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내용
4. 환경문제와 지역문제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내용
5. 문화권과 지구촌의 형성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내용
6. 시민사회의 발전과 민주시민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 내용
7. 정치생활과 국가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 내용
8. 국민경제와 합리적 선택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 내용
9. 공동체 생활과 사회 발전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 내용
10. 사회 변동과 미래 사회
1) 단원의 목표
2) 주제별 학습 내용

Ⅴ.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1·12학년 선택과목
1. 일반선택과목(인간사회와 환경)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후수과목
6) 진로관계
2. 심화선택과목
1) 한국지리
2) 세계지리
3) 경제지리
4) 한국 근·현대사
5) 세계사
6) 법과 사회
7) 정치
8) 경제
9) 사회문화

Ⅵ.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1.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1) 대․중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
3) 제재 단위별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
1) 학습 능력에 따른 운영
2) 학습 과제에 따른 차별화 운영
3. 수준별 학습 집단 조직․운영
1) 조직 방향
2) 학습 집단 조직 방법
4. 수준별 학습 자료 제작․활용
5.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과 학습 결과의 평가
6. 사회과 수업 모형
1) pro-con 논쟁 수업 모형
2) 의사 결정을 위한 토론 모형
3) 가치 명료화 토론 모형
4) 가치 추론 토론 모형
5) 가치 분석 토론 모형

Ⅶ.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등학교 사회과는 통합 교과로 운영된 초등학교나 한 권의 교재 내에서 영역별 조직으로 운영된 중학교와는 달리 개별 과목이 분리되어 운영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과목의 편제와 운영의 변화가 빈번하였다.
교수요목기에는 중학교 과정과 마찬가지로 1학년에서 3학년까지 전 학년에 걸쳐 지리, 역사, 공민 영역으로 분리되어 운영됨으로서 형식적으로나마 사회과 내에서 지리 영역이 공민이나 역사 영역과 균등하게 배분되었다. 그러나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의 편제가 도입된 제1차 교육과정기부터는 사회과 내에서 지리 영역의 위상에 큰 변화가 초래되었다.
제1차 교육과정기는 6.25 전쟁 이후의 사상적 혼란이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되면서 반공 사상의 고취를 위해 공민 영역 중에서 도덕 영역이 도덕 과목으로 분리되어 필수과목으로 채택되었고, 이와 더불어 정치, 경제, 사회문화 영역을 포괄하는 일반사회와 국사 과목이 전 학년에 걸쳐 필수 과목으로 학습되었다. 반면에 지리 과목은 1, 2학년 과정에서 선택하도록 편제함으로서 지리 교과의 비중은 크게 낮아졌다.
제2차 교육과정기부터는 교과목의 학년별 편성은 강제하지 않고 대신 수업 단위의 개념을 도입하여 학년간 편성을 자유롭게 하고 있다. 도덕 과목이 국민윤리로 명칭을 바꾼 채 일반사회와 국사 과목은 여전히 공통 필수로 존속되며, 지리Ⅰ과 세계사가 새로이 공통 필수 교과로 편성되었다. 반면 일반사회 영역에서 정치, 경제가 독립 교과로 분리되어 지리Ⅱ와 더불어 선택 과목으로 편제되었다. 그러므로 제2차 교육과정기는 통합 사회과 운영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사회과의 교과목이 더욱 분화된 특성을 보이는데, 이전에 비해 지리 영역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확대된 것처럼 인식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역사 영역의 경우 국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ⅱ. 경상북도 일반사회 교육 연구회(1998), 경북 일반사회교육
ⅲ. 남경희(2001), 사회과교수 학습론, 교육과학사
ⅳ. 오영태(1997), 사회과 교육론, 형설출판사
ⅴ.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 지도법, 학문사
ⅵ. 한면희(2002), 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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